바다의 신-바루나 신화이야기

이름 : 바루나
지역 : 인도
출전 : 아베스타, 리그베다
불교명 : 수천(水天)

힌두교에서 서쪽을 지키는 신이며 물(바다)을 통치하는 신으로 그의 기원은 조로아스터교의 주신인 ‘아후라 마즈다’이다. 기원이 한 종교(혹은 신화)의 주신인 만큼 고대에는 주신 정도의 권능을 지니고 있었다.(한때 그의 임무는 우주의 질서와 인간의 행동을 감독하는 것 이였다.) 하지만 스스로를 아리안(고귀한)이라고 칭한 민족이 인도에 쳐들어오는 바람에 강력한 전쟁신 인드라 신앙이 일어나 인드라가 신들의 왕이 되었으며, 베다에도 인드라를 찬양하는 숱한 찬가가 실렸다.(계속되는 전쟁으로 인해 전쟁신의 신격이 높아지면서 바루나가 주신의 자리에서 밀려났다는 말이다.) 하지만 그 인드라마저 힌두교 시대가 되면서 삼주신(비슈누, 시바, 브라흐마)의 손에 넘어가면서 바루나의 권능이 많이 축소되고 만 것이다.

바루나가 물의 신이 된 사연을 이야기 해 보자면 한때 신들과 마족간의 큰 전면적이 벌어진 적이 있었다. 가까스로 승리를 거둔 신들은 각자 신들이 가지고 있는 권력의 재검토에 들어갔다. 즉 전쟁에서 활약여부에 따라 위계질서를 새로 정했다. 그 결과 바루나는 서쪽의 지배자가 되었고 그것은 동시에 바다를 통치하는 신이기도 했다. 이때부터 바루나는 바다의 지배자로써 해저에서 은밀하게 활동하는 마족들의 감시자가 되었다.(인도 신화에 따르면 마족(아수라)들은 심해에서 살고 있다고 한다.) 바루나는 바다속에 있는 푸슈파키리 산 위에 지어놓은 궁전에 살며, 바다괴물 마카라를 타고 겨낭한 것은 무엇이든 반드시 사로잡아 버리는 마법의 포승인 나가파사(Nagapasa=뱀의 포승)를 들고 바다를 호위하며 그의 부하는 하천과 뱀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천마리의 백마가 그를 호위하기도 하며 아주 드물게 마족의 부하까지 있다.

바루나는 법의 신이기도 해서 부도덕한 행위를 거의 하지 않았는데(인도의 신들은 성격이 아주 특이하고 다양해서 신들이 부도덕한 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자면 마음에 안 드는 상대는 죽여 버리는 난폭한 시바나 아름다운 여성만 보면 작업을 거는 인드라 등) 딱한 번 부정한 일을 한 적이 있다.

그것은 미모의 천녀 우르바시를 보고 한눈에 반해 자기도 모르게 정자를 지리고 말았고 그 정자는 지상에 떨어져 물 항아리에 들어갔는데 그 항아리에서 ‘아가스티야’라는 한 아이가 태어나는데 훗날 바다 속에 숨을 마족을 찾기 위해 바닷물을 모조리 마시는(바다 신의 자식이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성자가 된다.

조로아스터교의 최고신이 겨우 바다의 신이 되어버린 것이 좀 안습하긴 하지만 신화 속에서 직능이 비슷해서 동일화 되거나, 시대 변화에 따라 주신이 바뀌는 경우는 심심치 않게 일어나는 일이다. 바루나 역시 그런 종류의 신중 하나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신들의 권위가 바뀌는 현상에 대해서 연구해보면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나올 것이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세계 4대 문명을 관통한 신-바알(Baal) 2018-08-31 02:35:04 #

    ... 습으로 이 역시 바알에 동화되었습니다.]또한 실크로드를 따라 인도 문명에도 전화 되었고 고대 인도의 태양신인 미트라(Mithra)와 동화 되었으며 그 외에도 인드라, 바루나와 동일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쇠뿔이 달린 외관 때문인지 불교가 퍼질 때 제석천의 권속이며 무탑천왕의 태자이기도 한 지원정사(祗園精舍 : 인도의 사원으로 이곳에서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