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산의 약수 지킴이-동수자 신화이야기

이름 : 동수자(무장신선)
지역 : 대한민국
출전 : 바리데기

오늘 소개할 신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여신인 바리데기 공주(lsm20418.egloos.com/2840357 )와 결혼한 행운의 남자 동수자 되겠다! 동수자는 무장신선 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기도 하며 바리공주를 설명할 때도 언급한 적이 있는 인물로 바리공주 이야기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다.(뭐 주인공의 연인이니 당연한 건지도 모르겠다.) 바리데기 공주가 부모님의 병을 고치기 위해 꼭 필요한 저승의 동대산의 약수를 지키고 있는 남자로 원래는 천상계의 사람으로 천지왕을 모시던 중 죄를 얻어 저승의 약수지킴이로 좌천 받았으며 그 죄를 씻으려면 인간 세상의 처녀를 만나 아들 3명의 낳아야만 했다.

(아들 셋을 낳으면 죄를 면해주다니 그 당시 천계는 저출산 시기였던 모양이다.) 그런데 저승을 지키는데 언제 인간 세상의 처녀를 만나 아들 셋을 낳겠는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

그러니 동수자는 그야말로 앞날이 캄캄했겠지? 하지만 그러던 어느 날 그에게 바리데기 공주가 찾아왔어 하지만 바리공주는 자신이 왕자라 소개(당시 남장을 하고 있었다.)했고 여자가 아니라 남자라 빡 친 동수자는 그녀에게 길 값으로 나무3년 물 값으로 물 길어오기 3년, 구경 값으로 불 때기 3년을 시켜(연말연시 바가지요금 주의) 바리가 남자란 것에 대한 화풀이였는지 아니면 약수 에 그만한 가치가 있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솔직히 죽은 사람을 되살려 낼 정도며 만병통치약 급의 취급을 받는 거 보면 솔직히 저 정도면 싼 편이다.) 동수자는 바리와 함께 9년을 살게 되었다.

하지만 9년을 함께 살다보니 아무리 바리라도 여라는 것을 숨길 수 없었다.(자청비는 3년 동안 자신의 성별을 속이지만 그건 문도령이 멍청해서 그런 거다. 물론 자청비의 뛰어난 기지도 한몫 하긴 했지만.) 바리가 여자인 것이 들통 나는 것은 전승에 따라 조금 다른데 오줌 누는 모습을 보고 들킨 것과 목욕을 하다 들킨 것이 있다.

(그런데 바리는 남자라고 했는데 동수자는 왜 저런 것을 훔쳐본 걸까? 설마?!)
바리가 여자라는 것을 안 동수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바리에게 결혼을 강요한다.(부모님을 되살릴 수 있는 약수를 빌미로 결혼을 강요하거나 바리가 목욕할 때 옷을 훔쳐 선녀와 나무꾼? 결혼해달라고 강요하는데 어느 쪽이든 방법이 좀 더럽다.) 바리와 결혼을 해서 죄를 푼 뒤 동수자의 선택은 둘 중 하나다.

바리와 아이만 두고 혼자 천계로 ㅌㅌ해버리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바리 없이는 살 수 없다며 바리를 따라 불라국 까지 따라가는 경우도 있다.(우리나라 신화는 이렇게 바리에이션이 많아서 재미있다. 뭐랄까? 비쥬얼 노벨을 플레이하는 기분이랄까?)천상으로 돌아가는 경우에는 천인이 되며 바리데기를 따라가는 경우역시 평토제의 제수를 받는 산신이 되니 동수자는 무조건 성공하는 케이스다.


바리데기의 남편으로 여자 잘 만나서 무조건 성공하는 신데렐라 같은 행운의 사나이다.(뭐 천계 출신이니 딱히 동수자가 딸리는 건 아니지만.) 그리고 원문을 읽어보면 정력도 강하고(오줌 줄기가 열두 담장을 넘어갔다고 한다.)바리데기도 딱히 싫어하는 것 같지는 않은 것 같고 거기자 자식들은 전부 저승 시왕(공무원)이니 저승에서 가족들과 행복하게 잘 살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동수자가 지키던 약수탕으로 소생 꽃 풀세트도 준비되어 있다. 지금은 동수자도 없으니 아무도 안 지키는 공석일 것이다.]



핑백

덧글

  • 고양이안경 2013/03/21 13:37 # 답글

    판본에 따라선 아들이 일곱이었다, 셋이었다. 제가 가장 혼란스러워 하는 신화중 하나입니다.....
  • 이선생 2013/03/21 22:46 #

    신화공부 중 가장 힘든것이 판본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지는 것이죠...;;
    바리데기 말고도 판본이 많아 혼한스러운 신화는 정말 많지요...
  • ARIES 2017/04/29 14:20 # 답글

    동수자가 가버리는 버전은 진짜 때려 패버리고 싶게 만들어요. 무책임이 있어서요. 그러고 하늘로 올라가면 잘사는지 모르지만요.
    전설의 고향에서는 마지막에 바리 아들들을 바리에게 데려다 주고 끝
    그게 뭔지~
  • 이선생 2017/04/30 01:06 #

    전설의 고향은 동수자보다는 무장승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무장승은 그나마 의리가 있는데 동수자는 진짜 무책임의 끝탄 왕이라서...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