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귀(黃金鬼) 괴물 대백과

이름 : 황금귀(黃金鬼)
서식지 : 창고
분류 : 물건에 혼의 깃든 존재
특징 : 황금동상이 살아 움직이며 인간의 언어역시 사용이 가능하다.
출전 : 소한세설(消閑細說)

황금귀는 황금으로 만든 사람(아마도 황금으로 만든 동상일 것이다.)이 10년 동안 창고에 있어서 혼이 깃든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골드골렘인가?!)


황금귀(黃金鬼)라는 이름 때문에 귀신의 일종이라 생각 되는데 내용을 보면 그리 나쁜 귀신은 아닌 것 같으며 같은 종족들(귀신)과도 사이가 좋은 것 같지가 않다.

대강의 줄거리를 살펴보자면 고려 말 김득이라는 가족도 없고 가난하여 머슴살이와 구걸로 목숨을 연명하는 사람이 살고 있었다.
너무 사는 것이 힘들어 몇 번이나 자살을 생각했지만 그 또한 제대로 되지 않았다.

(불사조냐?!)


하루는 영험하다는 점쟁이를 찾아가 점을 치자 점쟁이는 ‘청룡의 문서를 발동했으니, 재물을 얻을 운이다. 그러니 동쪽 방향으로 가라.’고 일러 주었다.
김득은 반신반의 하면서도 재물을 얻는다기에 동쪽방향으로 향하다 시간이 늦어져 순라꾼(야간 통행금지 단속반이라 보면 될 듯…….)에게 쫓기게 된다.
도망치던 김득은 어느 집안에 숨어들었는데 집안에는 아무도 없고 딴 하나의 방에만 불이 켜져 있었다. 김득이 불이 켜진 방안에 들어가자 한 처녀가 이불을 안고 누워 있다가 빨리 자신을 잡아가라 소리쳤다.
놀란 김득이 자신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밝히고 무슨 일인지 사연을 물어보니 처녀는 밤마다 우인가 나타나 식구들을 죽이고 자신 혼자 남았으니 도망가라고 했다.
산전수전 다 겪어 죽음도 무섭지 않은 김득은 어떤 괴물이 이런 일을 벌이는 지 궁금해서 처녀를 벽장 속에 숨기고 책을 읽으며 괴물을 기다렸다.

밤이 깊어지자 문이 저절로 열리더니 온몸이 황금으로 되어있는 노인이 나타났다.
김득은 노인에게 무슨 귀신이며 왜 사람들을 죽이는지 다그치자 노인은 이 집의 주인은 돈이 너무 많아 금으로 사람을 만들어 창고에 두었는데 10년 이 넘게 창고에 갇혀 햇빛을 못 보았더니 몸에 잡귀가 붙어 괴로워서 햇빛을 보고 싶을 뿐이면 집안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보더니 놀라서 죽은 것뿐이라고 했다.
김득은 소원을 들어줄 태니 물러가라 하자 노인은 고맙다고 절을 하고는 사라졌다.
벽장에 숨어서 모든 일을 지켜본 처녀는 김득이 아니었으면 자신은 목숨을 보전하지 못했을 거라며(아니 김득이 들어 왔을 때 죽일 태면 죽이라고 소리를 지른 그 기세라면 노인의 말을 충분히 듣고 스스로 해결이 가능 했을 것 같은데?) 김득의 아내가 되어 평생도록 은혜를 갚겠다고 하고 김득과 처녀는 그날부터 부부의 연을 맺었다.(결혼과 동시에 첫날밤이라니 뜨겁구먼!)
다음날 아침 김득은 창고 문을 열어 먼지가 수북이 쌓인 황금노인상을 찾아 창고 밖으로 꺼내 햇빛을 비춰주고 그 금을 팔아 많은 돈을 얻어 처녀와 함께 행복하게 살았다고 한다. 김득(金得)은 자신의 이름대로 금을 얻게 된 것이다.
인생은 한방이라는 것을 알게 해주는 설화다. 이처럼 황금귀 자체는 그리 나쁜 악귀가 아니다. 신귀원요처럼(lsm20418.egloos.com/2924055) 황금귀를 본 사람이 자기 혼자 놀라서 죽었을 뿐……. 황금이 10년간 창고에 있다 혼이 깃든 것을 봐서 일본의 츠쿠모가미와 비슷한 일종인지도 모르겠다.

대처법
황금귀가 사람을 습격하지는 않으니 전신만 바짝 차리면 죽을 일은 없다. 아니 오히려 그 금을 팔아서 큰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다! 창고 같은 곳에 금이나 물건을 쌓아두면 생기니 처음부터 다 써버리면 생길 일도 없고 요즘은 은행이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2다.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황금이 살아 움직이고 창고속에 살고 있다는 점만 보면 RPG게임에 나오는 골렘이 연상된다. 황금귀도 던전 창고를 기키는 수호몬스터 같은 느낌으로 만들어도 될 것이다. 아니면 아예 황금귀를 만드는 주술사 같은 것을 등장시켜 자신이 가진 돈으로 만들어 내는 소환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아니면 황금박쥐 같은 독특한 모습의 괴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사(邪) 2014-11-22 16:21:58 #

    ... 또 남 한태 들은 이야기를 다른 사람한태 해주지 않으면 그것도 해를 부린다고 하며 돈의 경우는 욕심을 부려 쓰지 않고 가두어두면 사가 되어 그 사람을 해친다는 것으로(황금귀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자신을 가두어둔 사람에게 강한 적의를 들어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재미있는 특징은 변신을 한다는 것입니다. 뭐 ... more

덧글

  • K I T V S 2013/06/18 15:44 # 답글

    황금박쥐 만화책판은 참 .. 너무 큐트하잖습니까..ㅋㅋ
  • 이선생 2013/06/18 16:36 #

    ㅋㅋㅋ 저것도 저것 나름대로 멋지지 않나요?^^
  • 눈물의여뫙 2013/06/18 15:56 # 답글

    하지만 요즘의 황금귀들은 자신들의 예민한 청각을 만족시킬 훌륭한 소리를 찾아 수많은 음향기기 관련 커뮤니티들을 습격하는 만행을 저지른다고 합니다. 아무리 귀신이라지만 현대과학과 의학 및 인체공학 자체가 성립하지 않는 미스터리한 존재들이죠. 스피커 뿐만 아니라 케이블의 차이로도 음질의 차이를 구분하는 수준이죠.

    요즘의 황금귀들은 사람들 사이에 섞여서 해악을 부리고 있음에도 인간은 근본적으로 그런 청각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사람과 귀신을 구별하기가 쉽다는 게 그나마 다행입니다.
  • 이선생 2013/06/18 16:36 #

    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 황금귀랑은 분류가 다릅니닼ㅋㅋㅋ
    한자도 틀리고욬ㅋㅋㅋㅋㅋㅋ
  • 눈물의여뫙 2013/06/18 17:19 #

    그거 다 알고도 일부러 개드립을 쳐서 전승을 확장시킨 겁니다.

    이런 왜곡드립으로 현대의 황금귀... 아니 자기가 귀신이라고 주장하는 키보드워리어들이 얼마나 악귀들 못지 않게 악랄한 놈들인지를 논하고자 하는 건 아니지만. 뭐 재미만 있으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눈물의여뫙 2013/06/18 17:27 # 답글

    사실 귀신들의 전승이 변경된 가장 좋은 예가 중국의 짐승형 요괴 텐구(天狗)인데... 말 그대로 하늘개라는 명칭에 맞는 외형을 지닌 이 요괴가 세슘 가득한 어느 섬으로 들어가면서 4족보행에서 직립보행으로 변해 쓰지 않는 앞다리가 팔로 변화한 엄청난 진화를 이루었죠. 음 이건 세슘의 힘인가?

    부작용이라면 개를 닮은 기본 외형마저 왠지 코가 길쭉한 사람 모양의 얼굴로 변해버렸다곤 하지만.(그 얼굴 그대로 갔다고 무슨 날개달린 웨어울프같은 모습은 아니었겠지만.) 뭐 이런 식으로 전승이 변하는 경우가 드물지는 않으니 저 황금귀도 수백년 뒤엔 좋은 음질을 찾아 사람을 해치던 악귀로 변형될거라 예측해 봅니다.
  • K I T V S 2013/06/18 20:21 #

    으엑? 텐구가 실은 중국의 천구였다고요!? ㄷㄷㄷ .. 여태까지 일본 고유의 요괴인 줄 알았습니다;;

    참.. 갓파는 유럽수도사들의 모습을 보고 만들었다는 설은 알았는데 천구는 지금에야 알았네요;;
  • 눈물의여뫙 2013/06/18 20:44 #

    하늘개들이 왜국 가서 세슘이라도 끼얹었는지 변형이 굉장히 심하게 되긴 했지만 일단 듕귁과 왜국의 하늘개(텐구)는 같은 기원에서 출발합니다. 물론 원조가 듕귁의 날개달린 개 ㅇㅇ

    그런데 카파(재미있는 사실인데 일본 요괴 캅파는 그리스 문자 카파와 로마자 표기가 같습니다. 그러니 갓파를 카파라고 표기해도 맞음. 일본어로는 그리스 카파가 카타카나로 캅파로 쓰고, 물요괴는 일단 쓰는 건 똑같긴 한데 히라가나로 표기하지만)가 그런데서 유래했으면 이건 별로 오래 안 된 괴담인가보네요.

    더 찾아보니까 텐구는 신라시대에도 있었다는데.(반도의 텐구는 날개조차 없는 그냥 불타는 개지만...) 이곳저곳으로 퍼져나가다보니 참 대단하게도 변한 걸 보니 과연 동아시아권엔 텐구만한 요괴가 없다 싶습니다.
  • 123 2017/06/22 18:38 # 삭제 답글

    하긴 집안 구석에 있던 마네킹이 난데없이 문짝 열고 들어오면 당연히 놀라긴 하겠네요...
  • 이선생 2017/06/23 00:02 #

    움직이는 마네킹...전통 호러의 단골손님이죠ㅎㅎ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