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가르드의 성채를 단기간에 쌓은 거인-석공거인 신화이야기

[만화로 보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석공거인의 모습]


이름
: 석공거인(이름은 알 수 없음)
지역 : 북유럽
출전 : 에다, 스노리 에다

이번에 설명할 거인은 대단하지는 않지만 굉장한 놈입니다.(무슨 소리인지는 보면 압니다.) 이름조차 알 수 없지만 상당히 이야기 할 것이 많아서 다루고자 합니다. 오늘 이야기 할 석공거인은 건축스킬 만랩에 스바딜페리라는 엄청나게 힘이 센 말까지 가진 여러모로 뛰어나긴 하지만 프레이야의 미모에 빠져 그녀를 노리다 토르에게 끔살 당하는 불쌍한 거인입니다.

그의 이야기를 하자면 에시르 신족과 바니르 신족의 최초의 전쟁이 끝난 후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 전쟁에서 아스가르드의 성채가 박살이 나서 다시 지어야 하는데 한 석공이 신들 앞에 나타나서 자신이 성채를 지을 태니 태양과 달, 그리고 미의 여신 프레이야를 넘기라고 했다.
그런 말도 안 되는 간디같은 요구를 신들이 수락할 리 없었지만 또 로키가 나서서 불가능할 정도의 타임리미트를 두고 기한 안에 짓지 못하면 보수를 주지 않겠다는 조건을 걸어서 석공을 이용해 공짜로 성채를 짓자고 설득했고 그거라면 괜찮겠다고 생각한 신들은 석공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그러자 석공은 타임리미트를 받아들이는 대신 자신의 말 스바딜페리를 작업에 사용하게 해달라고 요구 했고 말 한 마리 있다고 얼마나 달라지겠냐고 생각한 신들은 그 조건을 수락하고 만다. 기나긴 협상을 마치고 석공은 말을 몰고 성채를 짓기 시작했는데 스바딜페리는 보통 말이 아니라서 돌을 산더미처럼 실어왔고(아마도 힘이 엄청나게 강한 것으로 추측된다.) 석공은 건축스킬 만랩의 위엄으로 빠른 속도로 성을 쌓기 시작했다.(북유럽판 황우양씨인가?!)
불가능한 조건의 내기였지만 거인의 피나는 노력으로 불가능리 가능으로, 은 이루어진다. 가 실현될 것 같자 신들은 내기를 재안한 로키를 닦달했고 로키는 자신이 어떻게든 성의 완성을 막겠다고 선언했다.
성채를 만들기로 한 마지막 날만이 남았고 성채는 하루만 작업하면 완성될 상황이었는데 어디선가 암말이 나타나 스바딜페리를 유혹하여 일을 못하게 다른 곳으로 데려가 버렸으며 돌을 실어오지 못한 거인인 성벽을 완성하지 못했다. 자신이 사기 당했다는 것을 눈치 챈 거인은 본모습을 드러내었고 토르의 묠니르에 끔살 당한다.

어떻게 보면……아니 어떻게 봐도 신들에게 이용당할 대로 이용당한 뒤 살해당한 불쌍한 거인이다. 잘을 모르겠지만 이야기에 묘사된 것을 보면 건축기술이 우리나라의 황우양씨급은 되어 보이는 것 같으며 힘이 강한 말까지 있었으나 그가 가진 말은 이름이 있어도 거인은 이름이 문헌에 기록되어있지 않으니 여러모로 안습이다.

여담으로 스바딜페리를 유혹한 암말은 로키가 변신한 모습이었고 결국 그 말과 관계를 가져 자식을 낳았으니 그것이 바로 다리가 여덟 개 달린 오딘의 명마 슬레이프니르.
[슬레이프니르를 타고 있는 오딘의 모습]




덧글

  • 아르니엘 2014/10/11 03:07 # 답글

    그리고 이 에피소드는 국내 정발된 마블코믹스 '토르~천둥의 시대'에도 그대로 나오죠. 신들이 로키 갈구는거 보니까 '얘가 평소에 이렇게 갈굼당하니 비뚫어지지'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라구요.

    ...무슨 일만 나면 로키 탓이야 유제스도 아니고((...) 실제로 전혀 상관없는 일도 일단 로키 멱살부터 잡고보는게 아스가르드 퀄리티인거같아요. 자기방에서 혼자 놀던 애한테 무슨짓이야 ㅠㅠ
  • 이선생 2014/10/11 09:23 #

    뭐 항상 사고를 친 로키 행실에도 문제가 있겠지만 신들때문에 삐뚤어진 것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로카 자식인 펜리르, 요르문간드, 헬을 묶어버리거나 바다에 던지거나 저승에 던져버리는 등 분노할 동기는 충분하지요.
  • 염땅크 2014/10/11 15:30 # 답글

    그리스신화의 신 헤르마프로디토스와 함께 신화 속 후타나리 전설의 계보를 잇는 그 여자(?) 로키쨔응! 둘 다 기본적으로는 남성체라는 건 동일하지만 남성성은 로키가 더 강한 것 같은데도 그곳을 써서 임신해본 경험은 로키만 갖고 있으니 낭패!

    ...는 모에선 200% 정도는 필요한 설명이고 실상은 '아스가르드의 암말'이 될 것 같네요.

    스바딜페리: 낳아라 신의 아이를!
    로키: 그아아아아앗! 임신해 버렷!
  • 이선생 2014/10/11 23:34 #

    변신해서 완전히 여성으로 변한다는 것이 상당히 우월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 Megane 2014/10/23 21:37 # 답글

    맨 마지막사진엔 곤란한 곳에 거시기한 것이 불룩!! (으아아~ 도주)
  • 이선생 2014/10/24 22:26 #

    진짜 성기일 수도 있습니다.
    고대에는 성을 문란하다는 인식이 심하지 않았고 성에 개방적인 북유럽이었으니..
  • Megane 2014/10/24 23:55 #

    으엑?!?! 다큐를 개그로 받아쳐보려고 했는데 진짜였다니... 흐냐아아아~(멘붕) @_@:
  • 이선생 2014/10/25 09:49 #

    성기일 가능성도 있다는 거지 성기인지 어떤지는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창의 끝부분이나 칼의 손잡이 부분일수도 있지요^^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