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호(黑虎) 괴물 대백과

[평범한 흑호의 모습입니다. 실제로는 얼굴부분이 더 무서운 괴물이라고 합니다.]

이름
: 흑호
서식지 : 어느 깊은 산골
특징 : 어느 정도 위험을 감지, 모래바람을 일으킴, 암석이 깨질 정도의 포효
분류 : 신통력을 지닌 야수
출전 : <청구야담>

2013624일 황팔도를 시작으로 823일 금강산 호랑이 까지 총 다섯 종류의 호랑이 괴물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하지만 호담국이라는 이름이 걸맞게 아직도 호랑이 요괴는 많이 있었고(<임석재 전집>에서도 몇 번 나왔지만 대부분이 금강산 호랑이와 비슷한 유형이라 일단 보류해두었습니다.) <청구야담>흑호를 죽인 이수기라는 이야기에 등장하는 흑호는 외관도 독특하지만 사용하는 능력의 종류고 다양하여 대단히 흥미로웠습니다.

먼저 서사를 간략하게 이야기 하자면 조선 인조 때 경성 무관 이수기라는 자는 풍채와 골격이 준수하며 힘도 좋았습니다. 한번은 관동지방에 일이 있어 양양 방면으로 나가다 길을 잃었는데 날까지 저물고 말았습니다. 산골짜기를 경유하여 험난한 길을 수십 리 갔는데도 마을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수풀 사이에서 등불이 흘러나오는 것을 보게 되어 말에 채찍질을 하고 달려가 보니 집 한 채가 바위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었는데, 나무로 지붕을 한 집은 상당히 넓었고 앞이 탁 트여있었습니다. 늙은 여자가 문을 열고나와 맞이해주었고 이수기는 따라 들어갔습니다. 집 안에는 젊은 아낙네만 보였는데 나이는 스무 살 가량으로, 무척 아름다웠고 소북을 정갈하게 입고 있었으며, 늙은 부인과 함께 살고 있었습니다.
좋은 밥에 맛있는 반찬, 향기로운 막걸리까지 곁들여 극진히 대접하자 이생이 이상하게 여겨 장부는 어디 갔냐고 물어보자 젊은 아낙네는 마침 출타중인데 곧 돌아올 거라 했습니다. 밤이 깊어지자 8(242cm)의 키에 형체가 크고 건장하며 목소리는 우뢰 소리 같은 장부가 들어왔습니다. 그는 깊은 밤에 부녀자 혼자 거처하는 집에 와서 묵어가는 자는 그냥 둘수 없다고 고함을 쳤고 이생은 무척 두려웠으나 용기를 내고 밖으로 나가 밤에 길을 잃고 겨우 이곳에 이르렀는데 어찌 불쌍히 여기지 않느냐고 응해하자 장부는 활짝 웃으며 그 말이 옳으며 자신이 장난친 것뿐이니 염려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그리고는 잡아온 산돼지나 사슴을 잘라 솥에 넣고 익힌 뒤 이생과 한잔하기를 청했습니다. 이생이 본래 술고래며 주인도 협객 같은 외관을 보아 술을 잘 마실 것 같아서 허리띠를 풀고 집안으로 가차 없이 빨아들였습니다. 술이 좀 들어가자 서로에대해서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주인이 이생의 손을 잡으며 기골이 범상치 않은 것이 남과 달리 용맹할 것이라며 자신이 꼭 죽여야 하는 숙적과 싸우는데 힘을 빌려달라고 하였습니다.
이생이 사연을 묻자 집 주인은 자신은 집안대대로 그 마을에서 부자로 알려져 있었는데 10년 전 사악한 흑호가 나타나 날마다 많은 사람들을 잡아먹어 마을사람들이 마을을 버리고 떠나 흩어져버려서 남아있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게 되었고 주인의 조부모와 부모, 형제 삼대가 모두 호랑이에게 물려죽어서 그 흑호를 죽이려고 여러 해 힘을 겨루었으나 힘이 막상막하라 당해낼 수가 없었고 나이를 많이 먹은 노물(老物)이라 만약 검이나 총을 가지고 가면 반드시 숨어서 나타나지 않았고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반드시 나타나 공격하기 때문에 죽이기 어려웠으며 여러 차례 죽을 위기에 처했었다며 용감한 장사의 도움이 있다면 그 호랑이를 잡을 수 있을 거라고 했습니다.
[숙적과의 싸움은 1대1이 멋있고 운치 있는 법이긴 하지만 주인의 방법이 전략적인 선택인 것은 틀림이 없다.]

이생은 주인의 효심이 감동했다며 돕기로 했고 며칠동안 힘을 기른 후에 일을 진행하자며
10일간 술과 고기를 마음껏 먹었습니다. 그리고 천기가 맑고 쾌청한 날 주인은 이생에게 날카로운 검 하나를 주고 함께 산골짜기로 들어가 이생은 부쉬에 숨어있으라 하고 맨주먹으로 시냇가에서 휘파람을 한참 부르자 갑자기 흙먼지가 바위 위에서 여러 차례 일어나더니 온 골짜기를 가득 채워 햇빛이 어두컴컴해졌고 쌍횄불 같은 광채가 번쩍거리며 나타났습니다.(무슨 호랑이 등장하는 것이 용이 등장할 것 같은 포스냐?!)
주인이 이를 보자 팔을 걷어 부치며 크게 소리치니 그 물체는 한번 몸을 솟구쳐 날아왔는데 빠르기가 마치 나르는 새와 같았습니다주인과 서로 부퉁켜 안고 힘겨루기를 하는데 그것은 바로 한 마리의 커다란 흑호랑이였습니다. 머리와 눈이 흉측하고 사나워 여느 호랑이와 크게 달랐으므로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 자빠지게 하여 똑바로 쳐다볼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호랑이사 사람처럼 두발로 서니 주인은 달려들어 호랑이 가슴을 들이받고 호랑이의 허리를 꽉 붙잡았습니다. 호랑이는 주인의 등을 앞발의 발톱으로 후려쳤지만 주인의 등에는 돼지 생가죽으로 만든 쇠만큼 견고한 갑옷(가죽탬이 판금탬급의 방어력이라니…….)을 입고 있어서 날카로운 발톱도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주인은 호랑이의 뒷다리를 걸어 넘어뜨리려고 했고 호랑이는 양다리로 굳게 버티고 서서 넘어지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서로 막상막하의 싸움을 하고 있을 때 부쉬에 숨어있던 이생이 달려 나가자 호랑이가 이를 보고 외마디 소리를 크게 외치자 암석이 깨어질 지경이었습니다.(사자후?!) 호랑이는 몸을 빼내려고 했지만 주인이 단단하게 잡고 있었고 혼란스러워하면서도 안광을 번갯불처럼 번득였지만 이생은 호랑이의 거동에 동요되지 않고 곧장 앞으로 나가 검으로 호랑이의 허리를 찔렀습니다.
칼을 여러차례 계속해서 찌르자(고마해라 마이 무따 아이가) 호랑이는 비로소 몸을 떨며 포효하더니 이윽고 풀썩 땅에 쓰러졌고 피가 용솟음치며 흘러나왔습니다.
주인은 호랑이의 배를 갈라 골니(骨泥)를 베어 육적을 만들고 심장과 간을 꺼내 씹어 먹었습니다.(Fatality!) 심장과 간을 다 먹고 난 뒤 목소리를 놓아 통곡하다가 저녁무렵이 되어서 이생과 함께 집으로 돌아와 머리를 조아리고 울면서 한없이 절을 하니 이생또한 감동하여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눈물을 닦았습니다.
[가족의 원수며 몇년간 싸워 온 숙적과의 싸움에서 이겼으니 기쁘긴 했을 것이다.]

다음날 주인은 답례로 모두 종가가 딸려 있는 큰 소 다섯 마리와 준마를 두 마리에 점으로 가죽
, 인삼등의 물건까지 각각 가득 실어주었으며 거기에 조그마한 칠궤(漆匱)을 몇 개 가지고 나왔는데 모두 다극 채워져 있었으며 미녀를 가리키며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가 아니라 많은 돈을 들여 얻은 양가집 여자로
(양가집 아가씨를 돈으로 살 수 있었다는 것이 좀 미심적다.)
여러 해 동안 재물들을 모으며 원수를 갚고 퀘스트 보상으로 주기만을 기다려왔으니 물건들을 사양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이생은 예의상 거절했지만 주인은 오늘만을 위해서 모아온 재물이니 그 공을 봐서라도 받으라고 했고 미녀에게는 은인을 잘 섬기라고 하며 만약 다른 사람을 섬겨 재물을 낭비하는 일이 있으면 천리밖에 있어도 알 수 있으니 받드시 찾아 죽일 거라고 협박을 하고(역시 미심적다.) 자신이 농토를 가지고 있는 다른 곳으로 가버렸습니다. 이생은 남편감을 택하여 여자를 시집보내려고 했지만 여자가 죽어도 싫다고 해서 첩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이야기를 보면 흑호도 장난이 아닐 정도로 강하지만 그 흑호와 11로 대등하게 싸우는 주인남성역시 엄청난 호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괴물 대백과니 흑호에 대해서 분석을 하겠습니다.

그렇기 긴 이야기는 아니지만 흑호와 싸우는 부분이나 주인이 흑호에 대하여 설명해주는 부분이 상당히 충실하여 흑호가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잘 보여줍니다.

먼저 검이나 총을 가지고 가면 반드시 숨어서 나타나지 않았고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반드시 나타나 공격하기 때문에 죽이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이를 보면 위험을 어느 정도 감지하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스파이더 센스?) 하지만 수풀 속에 이생이 숨어있는 것은 눈치 채지 못했으니 감지력이 엄청 뛰어난 정도는 아니고 단순히 야성의 감각이 뛰어난 정도로 보입니다.
다음은 흑호가 등장하는 대목을 보면 흙먼지가 바위 위에서 여러 차례 일어나더니 온 골짜기를 가득 채워 햇빛이 어두컴컴해졌다고 합니다. 이것을 봐서 모래바람을 어느 정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온 골짜기를 가득 채워 햇빛이 어두컴컴해졌다는 대목을 보면 그 규모와 범위가 엄청나게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머리와 눈이 흉측하고 사나워 여느 호랑이와 크게 달랐으므로 사람으로 하여금 놀라 자빠지게 하여 똑바로 쳐다볼 수 없을 정도였다는 대목을 보면 상대방을 겁에 질리게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나 주인 남자가 용맹한 남자를 찾고 있었고 실제로 이생역시 흑호에게 달려들 때 흑호가 그를 노려봤지만 이생은 두려워하지 않은 것을 봐서 강한 용기가 있는 사람은 저항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외마디 소리를 크게 외치자 암석이 깨어질 지경이었다는 대목을 봐서 암석이 깨질 정도의 강력한 함성을 지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당히 강한 능력으로 보이지만 이생과 주인남성이 너무 강해서 그런지 별 빛을 보지 못했습니다.
전부 정리 하자면

1.
어느 정도 위험을 감지하는 능력
2. 광범위하게 모래바람을 일으키는 능력
3. 사람을 공포에 빠지게 만들어 무력화시키는 능력
4. 암석이 깨질 정도의 강한 파괴력을 지는 함성

이렇게 4가지 능력이 있으며 호랑이 괴물이라 강하고 빠른 몸놀림에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을 가지고 있다는 정도입니다. 이생과 주인남성에게 의외로 허무하게 죽어버렸지만 여러 가지 능력을 두루 갖춘 강한 괴물이라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처법
아무리 용감하고 강한 사람이라도 이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놈은 무기가 없거나 상대가 자신보다 약할 때만 공격을 하는 교활한 사냥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싸우게 된다면 누가 갑자기 나타나 도와주지 않는다면 상대하기 매우 까다로울 것입니다. 한 가지 방법이 있다면 흑호는 나타나기 전에 흙먼지를 일으키는데 그때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한다면 흑호를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여러 가지 능력을 지닌 괴물이라는 점은 보스급의 괴물로 쓰기에 적절한 소재입니다. 특히 흑호의 능력은 전부 전투에 도움이 되는 능력으로 잘만 이용하면 엄청나게 강한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주인공이나 그 동료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긴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위험감지로 적이 얼마나 강한지 알려주기도 하면서 전투에서도 활약하는 근육맨의 테리맨같은유형의 캐릭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겁니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송장이 움직이는 이유 2016-01-08 12:03:57 #

    ... 것입니다. 저는 다른 것보다 호랑이 네크로맨서가 마음에 들었는데 조금만 각색을 하면 불칼을 뿌리는 호랑이나 &lt;청구야담&gt;의 모래바람을 일으키고 위험을 감지하는 흑호 이상의 매력적인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호랑이 동생 2016-03-12 11:57:51 #

    ... 두기도 하는(6-5, 8-10) 등 다른 능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다양한 도술을 사용하는 여러 호랑이들(정신지배, 정신감응, 불칼, 시체조종, 모래바람과 사자후, 인간변신, 총알 튕겨내기 등)을 보여주었으며 앞으로도 아마 보여드리게 될 겁니다. 이것들을 전부 묶어서 사용한다면 굉장히 괜찮은 작품이나 캐릭터를 만드 ... more

덧글

  • Megane 2014/11/27 21:39 # 답글

    짤이 무서워요 후덜덜......
  • 이선생 2014/11/28 11:34 #

    어떤짤 말씀이시죠?
    라이벌 의 싸움?
  • Megane 2014/11/28 15:34 #

    맨 마지막짤의 무협영화가...
  • 이선생 2014/11/29 13:29 #

    쿵푸허슬....
    군대에서 정말 많이 본 기억이 납니다...
  • 쿠라사다 2015/01/25 11:24 # 답글

    흑호와 복수...


    우시오와 토라의 홍련과 표가 떠오르는 조합이군요.
  • 이선생 2015/01/25 12:12 #

    요괴소년 호야...명작이죠....
  • 123 2017/06/13 11:09 # 삭제 답글

    뭔가 RPG겜 인스턴스 던전 같은 서사구조네요
  • 이선생 2017/06/13 13:33 #

    네 뭔가 좀 그런 느낌이 있지요^^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