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마왕(鬼魔王) 괴물 대백과

[이미지 캐스팅입니다. 뿔이 셋이며 붉은 피부를 가졌다는 것을 봐서 얼굴은 디아블로와 흡사할 것입니다. 하지만 디아블로와는 달리 갑옷을 입고 무기도 사용합니다.]

이름
: 귀마왕(鬼魔王)
거처 : 어느 넓은 벌판
지역 : 대한민국
특징 : 이 세상의 모든 좋지 않은 일과 영웅이나 성인들의 비극의 원인
약점 : 석가여래
출전 : 삼한습유

판타지나 영웅관련 게임에서 용사의 최고의 적이며 라스트 보스는 두말할 것도 없이 마왕인 것이 정석입니다. 요즘은 기존의 방식을 깨뜨리는 경우가 워낙 많아서 마왕이 주인공인경우도 심심치 않게 등장하지만 역시 정석대로가면 마왕이 주인공을 가로막는 최강이며 최후의 장애물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판타지의 필수요소며 중2병들의 숭배대상인 마왕 역시 고전문학이나 신화에 그 기원이 있습니다. 불교의 마라를 기원으로(실제로 마왕이라는 단어 그 자체가 마라를 가리키는 표현이었다. 즉 믿기지 않겠지만 마왕은 불교용어다.) 마왕하면 유명한 기독교의 루시퍼는 물론이고 페르시아의 천년마왕인 자하크, 서유기의 마왕들 등 수많은 마왕들을 고전문학 속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감이지만 마왕도 수가 많다. 국방부 용사 수 만큼은 아니겠지만.]

요즘 괴물 대백과에서 잡몹 수준의 괴물이나 별로 알려지지 않은 존재들만 다룬 것 같아서 오랜만에 거물들을 좀 다루어 볼까 합니다. 그것도 연속으로요. 아마도 괴물 대백과는 장대한 마왕 마라톤이 될 것이며 세계 각국의 마왕들을 구경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서두가 길어졌는데 오늘 설명할 마왕은 우리나라의 고전소설인 1814년 김소행(金紹行)이 지은 <삼한습유(三韓拾遺)>에 나오는 마왕입니다.

삼한습유의 간략한 전채 내용은 신라시대 천상의 패황옥녀의 화신인 향랑은 효렴이라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지만 부모님의 강권에 못 이겨 돈은 많지만 내면이 썩은 남자에게 시집갔다가 구박받고 쫓겨나더니 결국에는 자살하고 다시 전생하여 사랑했던 남자와 결혼하려고 하는데 마군이 이를 방해하지만 결국 천군이 마군을 격퇴하고 첫사랑을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 뒤 백제와 고구려가 신라를 침공해왔으나 그때마다 향랑이 신비한 계교로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삼국통일의 위업을 완수하고 만년에 향랑과 효렴 부부는 가야산(伽倻山)에 들어가 해로하다가 하늘로 올라가는 것으로 소설이 끝납니다.
여기서 향랑과 효렴의 사랑이니 뭐니 그딴건 전 아무래도 상관없습니다. 마왕특집이니 여기서 제가 주목할 존재는 바로 마군을 이끌고 천군과 전쟁을 일으킨 마왕입니다. 설정이나 악행 등을 보면 중국신화나 역사에 연결고리가 있긴하지만 틀림없이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등장인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구천십지(九天十地)의 귀마왕(이후는 계속 그냥 마왕이라 불리지만 전체 호칭은 귀마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은 동섬부에서 지역별로 무리를 보내 날마다 인간세상의 좋은 일을 막고 희롱하는 것을 업으로 삼아 즐기고 있었고 연말결산에 공적(인간세상의 좋은 일을 막는 것)을 보고하여 공이 많은 자에게는 상을 주고 공이 적은 자는 벌을 주며 공이 없는 자는 베어 죽여 버렸기 때문에 마군은 악을 행하는 데는 용감하고 선을 행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집단이 되었습니다.(묘하게 회사생활 같은 마군생활)
마왕은 천제와 같은 때에 태어났으며 구려, 삼묘, 공공, 환두, 비렴, 오래, 궁기, 도울이라는 중국의 신화나 전설속의 마왕급 괴물들을 조마왕(助魔王)이라 부르며 거느리고 날마다 천제와 싸웠습니다.
마왕은 나찰의 딸 구반다를 아내로 맞았는데 한 배에서 아들 아홉을 낳아(금슬이 엄청나게 좋았던 모양이다. 실제로 작품 속에서 구자마모가 위험에 처하자 마왕이 와서 구해주는 로맨틱(?)한 장면도 나옵니다.) ‘구자마모(九子魔母)’라고 불렸습니다. 귀마왕과 마모는 넓은 벌판에서 같이 살았는데 성곽이나 집이 따로 없는 노숙자였습니다. 신이한 변화를 부려 스스로 하늘이 될 수도 있었기에 바람이나 비, 추위나 더위가 해가 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

(필요가 없어도 나쁜 마왕이라면 권력을 과시하기 위해서라도 성을 크게 지을 법도 한데 그러지 않는 것을 보면 군주로써는 훌륭한 모양이다. 그러니 수많은 마족들이 따르는 거겠지만…….)

아홉 아들로 하여금 아홉 주를 다스리게 하고 무리를 모았는데, 그 수가 만물의 수에 별과 신명과 선선과 부처의 수를 더한 만큼 되었다고 합니다.(역시 검소하고 현명한 군주는 따르는 자가 많습니다.)

마군들은 수가 많은 만큼 그 악행의 스케일과 범위가 상당한데 그 행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그들은 세상에서 죽이는 것을 좋아하고 살리는 것을 싫어하며, 이루는 것을 미워하고 무너뜨리는 것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사람 중에 선비나 성인을 시샘하여 미워했고 간사하고 성내고 숨기고 속이고 거짓말하고 배반하는 무리들은 전적으로 비호했습니다. 재앙과 요망함을 부추겨 일으키며, 죽이고 해치고 자르고 꺾어 온갖 일을 얽어매는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이런 성향이라 보통 커플도 싫어하는데 향랑이 생전의 기억과 육신을 복원한 상태로 환생하여 사랑하던 사람과 결혼하는 것을 그냥 두고볼 리가 없었습니다. 하긴 향랑의 환생은 천계에서도 호불호가 갈렸고 반대가 심했지만 옥황상제가 공자의 의견을 존중하여 향랑의 환생을 결정했으니 마왕은 오죽했을까? 하지만 마왕은 마모와 커플인 것이 함정.)

마군은 모이면 기()가 되고 흩어지면 형체가 되는데 때로는 여우와 너구리가 되어 무덤을 파헤치거나 간통을 하고, 때로는 호랑이, 표범, 승냥이, 이리가 되어 사람과 가축을 해치고, 혹은 도깨비가 되어 사람들을 겁주기도 하고, 때로는 산도깨비, 물귀신이 되어 나무하거나 약초 캐는 이를 꾸짖고, 혹은 벌, 전갈, 살모사, 도마뱀이 되어 몰래 독을 쏘기도 하고, 때로는 사공이라는 독충이 되어 모래를 머금었다 사람에게 쏘기도 하며, 모기나 등에가 되어 사람의 살갗을 깨물기도 하고, 때로는 모적 같은 해충이 되어 싹을 갉아먹어 농작물을 해치기도 하며, 서리와 우박이 되어 온갖 곡식을 상하게 하고, 때로는 돌림병이 되어 온 세상에 큰 아픔을 주기도 하며, 혹은 혜성이 되어 천체의 현상을 침범하기도 하고, 때로는 수라나 하나가 되어 달을 깨물거나 해를 갉아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풀과 무성한 나무가 있는 것이면 살모사나 뱀이 되어 이를 물어버리고, 큰 나무 기이한 바위가 있는 곳이면 회오리바람이 되어 뽑아버리거나 벼락으로 변하여 부숴버려 온전한 것이 없게 된 뒤에야 그만두었습니다. 사람의 형상으로는 포사나 달기가 되어 은과 주를 뒤집어엎었고,
(구미호를 보면 포사나 달기는 백면금모구미호가 둔갑한 모습이라고 한다.
즉 일본에서는 거의 최강급인 요괴도 삼한습유에서는 마군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이다.) 혹은 간신이 되어 충성스러운 신하를 죽였으며, 어느 때는 거짓으로 모함하는 나쁜 신하가 되어 골육 간을 떼어 놓기도 했고, 때로는 욕심 많고 잔혹한 관리가 되어 백성들을 때리고 가죽까지 벗기도록 백성들의 고혈을 짜내기도 하고, 혹은 관리가 되어 끝없이 잔혹한 세금을 거두는데 아랫사람의 것을 덜어 윗사람에게 더해주기도 하고, 어느 때는 사납고 투기하는 아내 아니면 주인을 죽게 만드는 말이나 모함하는 첩이 되어 남편을 방해하여 집안의 법도를 무너뜨리고 어지럽혔습니다.
즉 사람에게 좋지 않은 것은 그것이 사람에 인한 것이든 동물이나 요괴에 인한 것이든 천재지변에 의한 것이든 전부 마군의 소행이고 전부 마군이 나쁘다는 것입니다.
마군이 인간을 현혹하여 악행을 저지르게 만들기도 하는데 한 사람의 몸에는 팔만사천개의 양신과 팔만사천개의 음신이 있는데 마귀들이 재앙을 일으킬 때마다 음신이 돕기 때문에 사람은 마를 이기지 못하기 때문에 성인이나 재주 있는 선비, 정직하고 고명한 사람, 빼어난 힘이 있거나, 세상에 뛰어난 지혜가 있는 사람이라도 결국은 사람이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잘못 끌려 다니고 거꾸러지지 않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런 개사기 설정으로 똘똘 뭉친 마군을 부하로 이끄는 마왕의 외관은 6(180cm로 루져는 아니지만 엄청나게 거대하지도 않은 것이 의외다.)의 키에 세 개의 뿔이 있으며 오색의 금 갑옷을 입고 추풍권모심오마(追風捲毛沈烏馬 : 엄청나게 빠른 말이라고 한다.)를 타고, 손에는 방천화극삼첨양인도(方天畵戟三尖兩刃刀)를 무기로 사용합니다.(여기에는 두 가지 해석이 있는데 방천화극삼첨양인도라는 이름의 무기를 사용했다는 것과 방천화극삼첨양인도두 자루의 무기를 양손에 하나씩 잡고 휘둘렀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졸고있는 아들을 때릴 때 여의봉을 쓰는 등 마왕답게 여러 가지 신비한 도구들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전장에 나설 때는 왼쪽에는 몰강천산갑(沒剛穿山甲)을 오른쪽에는 비천모야차(飛天母夜叉)를 거느렸고 그 뒤에 수많은 마군이 군대를 나누어 진을 치고 그를 따르니 그 모습이 천지왕수명장자를 징벌하기 위해 부하들을 거느리고 지상에 강림했을 때 의 장황함에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세력과 외관만 그럴 듯 해 보이는 것이 아니라 그 능력도 마왕답게 뛰어납니다. 이천왕이 힘으로는 이길 수 없다며 이야기를 하며 마왕이 방심하고 있을 때 칼이 하늘을 날게 하는 술법으로 마왕의 목을 따버리는 비겁한 방법이 성공하지만 자네가 내 머리를 벨 수 있는데, 나라고 내 머리를 이를 수 없겠는가?’라고 말하며 태연하게 머리를 복구시켰습니다. 자신의 능력도 뛰어나지만 마군을 이끄는 지휘관의 위치다보니 전략이 뛰어날 뿐만이 아니라 특수한 진영을 짜는 것으로 술법을 펼치기도 합니다. 여덟 아들과 800만 명의 마군이 공중에 사방으로 나누어펼치는 팔문금쇄진(八門金鎖陳)을 치게 하고 마왕과 마모, 큰아들인 마독직군과 300만 명의 병사가 땅에 진을 쳐 동서남북 사방과 위아래로 하늘과 땅을 축으로 하여 머리와 꼬리가 서로 연결되는 구궁진(九宮陣)을 펼치자 온갖 귀신이란 귀신들과 각종요괴나 사악한 짐승들은 물론 심지어 악인까지 마왕의 진영에 모이게 되는 일종의 대규모 소환술식을 사용하여 나타태자가 이끄는 천군을 너무나도 간단히 격파해버립니다.
천군이 마군을 도무지 이기지 못하자 항우를 비롯하여 역사속의 위대한 장수(관우, 장비, 조운, 황충, 마속 등)와 군사(제갈공명)들을 지원군으로 불러들입니다.

(페이트의 영웅의 영령? ! 우리나라에서 1814년에 사용한 낡은 소재다!)

초패왕 항우의 패기를 꺾기위해 마왕은 지금까지 자신이 한 위업들을 이야기 해주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너 패왕은 무지몽매하여 내가 누구인지 모르는구나. 무릇 천하의 성현과 영웅호걸 중에서 내 손 안에 들어오지 않은 이가 없다. 내 분명히 알려주마. 옛날 요 임금이 홍수를 당한지 9년 동안 이를 다스리지 못하여 백성들이 근심하고 원망하여 그의 덕이 쇠해졌다. 우 임금은 넓적다리에 털이 없어질 정도로 열심히 뛰어다니며 고생만하다가 죽었다. 탕왕은 7년 가뭄을 만나 몸소 희생 제물이 되어 상림 들판에서 기도를 했고, 주 문왕은 유주에서 갇혀 있었으며, 좌구명은 시력을 잃었고, 분주하게 각국을 다니느라 공자는 그 앉은 자리가 따뜻할 사이가 없었으며, 목적의 굴뚝은 검을 수가 없었고, 관중은 질곡(桎梏)을 당했으며, 악의는 조나라로 도망가고, 용봉은 몸이 찢겨 죽었고, 장흥은 장을 끊겨 죽었는데 피를 담아둔 지 3년에 그 피가 푸른색으로 변했다. 왕자 비간은 심장을 가르고, 이사는 극형을 당하고, 순경은 난릉에서 갇혀 죽었다. 한비자는 진나라에 갇히고, 손자는 발꿈치를 베는 형벌을 당했으며, 여불위는 촉으로 옮겨가야 했고, 이광의 몸은 먼 타국에 있어야 했으며, 사마천은 궁형을 당하여 잠실에 있었으니, 이 모두가 내가 저지른 일이다. 그러므로 시름에 잠기고 고통스러우면서도 성인들이 감히 나를 원망하지 못했고, 충신의사도 달게 죽음을 받으면서 내가 한 바를 감히 비방하지 못했다. 왜냐? 위협하고 압박하기를 조금씩, 조금씩 했기 때문이다. 한수후 관우의 위력이 중국에 떨치게 되자 내가 그를 맥성(麥城)에 가두었고, 강백약이 구토를 회복하고 옛 왕을 맞이하고자 할 때에 내가 갑자기 심장에 통증을 일으켜 절로 죽게 했다. 제갈공명은 세상에 다시없는 재략가로 자부하여 한 왕실을 일으켜 회복시키는 것을 자기 임무로 삼아, 법도에 따라 군사를 일으키니 위나라 사람들이 마치 호랑이를 보듯 두려워하므로, 내가 그를 오장원에 잡아 두어 그의 지략과 재주가 다하여 피를 토하고 죽게 했다.
하늘의 도는 살리기를 좋아하지만 나는 죽이기를 좋아하며, 하늘의 도는 음란한 행위에 재앙을 내리지만 나는 선행에 화액을 내린다. 나는 모든 것을 천도와 반대로 하니 이것이 내가 말하는 도이다. 하늘도 나를 이기지 못했는데 하물며 인간이 나를 이기겠는가.”로 부하들이 여기저기에서 악행을 일으키며 세상을 어지럽혔다면 마왕은 영웅이나 성인들을 골라 파국을 맞이하게 하거나 죽이는 등 충분히 마왕다운 행보를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왕이며 뛰어난 술법이나 많은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마족최강의 존재로 보이지만 천하를 휩쓸고 다니며 무서울 것이 없을 마왕도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존재가 있으니 바로 보리수아래에서 마왕을 격파하여 항복시킨 전적이 있던 석가여래라고 합니다.

(보리수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석가에게 털리는 것은 불교의 마왕 마라가 당하는 일이라 마왕과 마라를 동일시 볼 수도 있겠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귀마왕이 마라라고 보기에는 다른점이 너무 많다.)

오호장군에 재갈공명, 항우 등 역사속의 영웅들까지 지원한도 여전히 천군이 마군에게 점점 밀리자 결국 여래를 찾아가 도움을 청했고 여래는 오백 아라한으로 하여금 앞에서 8만의 무리를 이끌고 직접 나서니 밝은 빛으로 삼계사부(三界四部)를 금빛세상으로 만들며 나타났습니다.(서유기도 그렇고 이분이 이런 작품에 나오면 거의 최강 급 존재기 때문에 등장부터가 화려하시다.) 마왕과 마모가 유일하게 두려워하는 것이 여래였기 때문에 마왕이 난처해하는데 단순한 상성의 차이일지도 모르겠지만 마왕보다 더 강하게 묘사되는 마족들이 있으니 바로 찰마공주(刹魔公主)와 불모대명왕보살(佛母大明王菩薩)이라 불리는 거대한 공작입니다. 이들은 여래가 천군을 지원하자 여래를 막을 수 있다고 거론된 존재들입니다. 하지만 서유기에서 천계를 뒤집어놓은 손오공 역시 여래의 손바닥 안이었고 고전작품에서 거의 최강자 취급받는 여래를 막을 수 있다고 추측되는 찰마공주가(거대공작은 여래의 어머니라는 상성 때문에 여래를 막을 수 있다고 거론 된 것이지 딱히 뛰어난 능력이 있어서 그런 건 아니다.) 비정상으로 강한거지 마왕이 약한 것은 결코 아닙니다.(찰마공주와 거대공작에 대한 것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다.) 거대공작은 마왕을 도왔지만 찰마공주는 마군을 돕지 않고 중립을 지켰기 때문에 마왕과 마모는 결군 천군에게 패배하고 맙니다. 물론 죽지는 않았습니다. 삼한습유의 배경인 신라가 통일할 때 쯤의 마왕의 나이가 122400세였으니 지금은 나이가 123800세정도 될 것이다. 만년 묵은 호랑이, 몇 만년 묵은 여우는 명함도 못 내밀 정도의 관록입니다.
(사실 신급이라 신화항목에 올려도 되지만(실제로 마라는 신화이야기에 올렸다.)신화가 아닌 소설 속의 인물이며 마왕이니까 괴물대백과가 더 어울린다고 판단했습니다.)


대처법
일반적으로 마왕은 전설의 용사나 돼야 쓰러뜨릴 수 있는 존재니 일반인은 대처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당신이 전설의 용사인 아무개의 환생이나 후손이며 우연히 전설의 무기와 갑옷 풀세트를 얻는다고 해도 무기를 다루는 법이나 전투훈련을 받지 않은 일반인이 이길 수 있는 상대가 아닙니다. 무엇보다 일상에서 겪는 모든 불행이나 인간에게 불이익이 되는 일은 죄다 마왕의 소행이니 마왕의 모든 공격을 극복하고 이기려면 모든 것을 초월하고 해탈하는 방법밖에는 없다고 봅니다. 실제로 마왕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석가여래이기고 하고…….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수명장자와 더불어 한국 판타지 콘텐츠의 훌륭한 최종보스감입니다. 설정이 중국의 신화나 전설, 역사가 걸린다면 적절하게 한국으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의자왕이 삼천궁녀를 거느리고 방탕한 생활을 하게 만들어 백제가 망하게 하거나 연개소문의 자식들이 권력다툼을 하다 고구려를 멸망하게 했다거나 진성여왕을 타락시켜 신라를 혼란스럽게 만들어 통일 신라를 다시 조각조각 내버렸다거나 영웅 이순신이 누명을 쓰고 마지막 전투에서는 전사하게 만들었다는 등 충분히 현지화 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무엇으로든 둔갑이 가능하며 사악한 존재들을 소환하며 문무에 모두 뛰어난 만능의 악당이니 최종보스로는 손색이 없을 겁니다. 무엇보다 마왕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기도 하고요.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세계 마왕 시리즈를 중단합니다. 2015-06-14 10:00:57 #

    ... 거물을 다루고 싶다는 단순한 이유로 괴물 대백과에 귀마왕을 시작으로 세계의 마왕들을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논문이 산산조각 나면서 주제가 도시전설에서 요괴에 관한 것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마왕에 대한것을 중단하고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구자마모(九子魔母) 2016-08-20 22:18:30 #

    ... 마를 펼쳐 다수의 존재를 무력화 시킨다, 한 배에 아홉 아들을 낳음 약점 : 석가여래 출전 : 삼한습유 오늘 이야기 할 구자마모는 한국의 고전소설인 삼한습유에 나오는 귀마왕의 아내입니다. 마왕의 아내이긴 하지만 이야기에서 나타나는 그녀의 능력이나 활약은 마왕에 전혀 꿀리지 않아 여기서 한번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녀는 나찰의 딸 구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찰마공주(刹魔公主) 2016-09-21 13:06:33 #

    ... 만 그녀는 삼한습유 세계관 최강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끝을 알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자마모의 천라지망에 천계의 병사들이 행동불능에 빠져버려 전세가 마왕군 쪽으로 기울자 천계에서는 석가여래에게 도움을 청하였고 석가여래는 500명의 아라한과 8만의 무리를 이끌고 참전하여 세상을 금빛으로 만드는 포스를 보여주십니다.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불모대명왕보살(佛母大明王菩薩) 2016-10-03 18:24:13 #

    ... 압도적으로 강한 존재도 아니고 석가여래가 상대하기 껄끄러워 하는 것 역시 일종의 상성의 문제긴 하지만 마왕군이 지원을 요청할 정도의 강자며 그가 도와주러 오자 마왕이 직접 절을 하며 맞이 할 정도의 급이기 때문에 마왕시리즈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불모대명왕보살은 구자마모가 찰마공주에게 퇴짜를 맞고 쫓겨나는 시점에서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마독직군(魔督直君) 2019-05-17 03:16:53 #

    ... [&lt;삼한습유&gt;의 내용을 보면 귀마왕은 마라와 동일한 존재로 보이며 마라의 아들이면 마라와도 비슷할 것 같아 석가모니를 습격하는 마라의 그림으로 대신합니다. 마독직군의 실제 모습 ... more

덧글

  • Megane 2014/12/30 13:06 # 답글

    나는 결혼해도 괜찮으나 다른 커플은 눈뜨고 못보겠다는 정신은 역시 마왕!!
    귀마왕. 의외로 재미있는 캐릭터 인 거 같습니다. 그런데 울 나라 만화나 애니는 애들보는 거........
    왠지 안 나올거 같은... 이렇게 좋은 캐릭터가 있는데 왜 못 써먹는거냐!! (두둥)
  • 이선생 2014/12/30 13:27 #

    각색을 좀 하면 애들 애니용으로도 가능할것 같고 판타지물로도 가능할 것 같은데 이 좋은 캐릭터가 쓰이지 않으니 안타깝네요...
    삼한습유가 대중적으로 유명하지 않아서 그런 모양입니다.
  • 루나루아 2014/12/30 13:41 #

    그치들 대부분이 아마 존재조차 모른다는데 한표... 알더라도 한국 관련 이야기라는 것을 안 순간 관심이 없을거라는데 두표...
  • 이선생 2015/02/06 10:40 #

    그럴지도 모르지만 최근 문화컨탠츠 발굴사업이다 뭐다 말이 많으니 앞날을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존다리안 2014/12/30 14:02 # 답글

    그러고 보니 모 페이트 관련 게임에서도 석가여래 본인인지는 모르겠지만 서번트로
    석가여래가 등장하지요. 여기서 영향받았... 을리는 없을 것 같고...
  • 이선생 2014/12/30 14:44 #

    네 페이트 엑스트라 끝탄 왕이 석가여래였지요...
    삼한습유와의 관계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ㄷㄴ 2019/08/14 17:16 # 삭제 답글

    혼돈조작능력인데 코스모스 여래한테 털리네요 상성무엇?
  • 이선생 2019/08/14 19:29 #

    여래의 페시브스킬인 해탈에 혼돈완전 면역이 붙어있어서 그런 듯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