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빙지옥의 판관-송제대왕 신화이야기

이름 : 송제대왕(宋帝大王)
지역 : 대한민국
출전 : 시왕경, 시왕찬탄초

송제대왕은 저승시왕 중 3번째로 만나게 되는 재판관이며 여기까지 무사히 온 사람이라도 선악의 정도에 따라서는 입구에서부터 험한 꼴을 당할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시완찬탄초>에 기록되어 있는데 송제대왕의 관청 입구인 업관에는 기묘한 모습(머리에 뿔이 열여섯 개 있고 얼굴에는 열두 개의 눈이 있다. 이 눈을 움직일 때 번개 같은 빛이 나오고 입에서는 불꽃을 내뿜는다.)의 도깨비가 지키고 서 있습니다. 그 도깨비는 이 관문에 올 정도의 죄인은 사람을 죽이고 남의 물건을 억지로 빼앗는 부류이다. 이와 같은 죄는 모두 손발로 만드는 것이니 너의 손발을 관세로 내야 한다.”라고 말하며 죄인의 손과 발을 잘라내어 철판 위에 늘어놓습니다.(단 죄가 가볍거나 없는 사람은 무사히 통과할 수 있다는 설도 있습니다.)
도깨비 대신 입구에 고양이와 큰뱀이 지키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간음이나 근친상간등의 음란한 죄를 지은 사람들에게 달려듭니다. 남자 죄인의 경우 고양이들이 달려들어 성기를 할퀴고 물어뜯으며,

여자 죄인은 뱀들이 달려들어 큰 뱀은 몸을 휘감고, 작은 뱀은 팔 다리를 휘감으며, 중간크기의 뱀은 여성의 사타구니 속으로 파고드는 촉수플레이(?)를 행합니다.(뱀과 고양이는 음란함을 분별하는 영물들이라고 한다.)

[송제대왕이 다스리는 한빙지옥]

그렇게 도깨비를 지나면 송제대왕과 만나게 됩니다. 그가 다스리는 지옥은 한빙지옥(寒氷地獄)으로 지옥의 이름처럼 극한의 추위로 고통을 받는 지옥입니다. 그냥 추은 정도가 아니라 옥졸들이 얼음구덩이나 차가운 얼음동굴에 죄인들을 밀어 넣고 얼음에 살이 붙어 떨어져나가 뼈가 드러나게 되고, 고드름이 떨어져 몸 이곳저곳에 박히며 최종적으로 완전히 얼어붙으면 옥졸들이 박살을 내버립니다. 여기서 끝나면 좋겠지만 지옥에서 죄인은 무적모드(?)라서 박살난 조각을 얼음구덩이에 넣으면 풀피로 다시 살아나 고통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차가운 지옥을 관장하는 대왕이니 송제대왕 역시 마음이 얼음처럼 차가울 것 같으며 실제로 죄인에게는 가차 없는 분이긴 하지만
(이건 다른 저승시왕들도 크게 다르진 않다.)선한사람에게는 대단히 인자하다고 합니다.

송제대왕의 심판을 공략하자면 송제대왕은 가난하고 힘든 사람에게 도움을 베풀기를 권한다고 하니 이점을 잘 인지한다면 한빙지옥루트 역시 피할 수 있을 겁니다





덧글

  • Megane 2015/01/05 16:00 # 답글

    울나라 마계관련인사(응?)들은 너무 마음이 고운 거 같아요.
    그냥 패스시켜주기도 하고 말이죠...
    마음 독하게 먹고 그냥 결빙지옥으로 악인들을 몽땅 쓸어넣...(헐...)
    좀 독기 있는 귀신들이 있었으면~하고 그냥 망상을 해 봤습니다.
  • 에뎀 2015/01/05 17:46 #

    마계라니 뭔가 시왕이 대마왕 휘하의 간부로 보이는군요. 이것이 바로 풍평피해….
  • 이선생 2015/01/05 18:20 #

    에뎀님 말씀처럼 저승의 옥졸들이나 저승시왕들은 악귀라기보다는 악인을 심판하는 정의로운 존재들이기 때문에 악인만 공격하는거죠.
    아직 천계로 갈지 지옥을 갈지 재판받기도 전에 전부 지옥에 밀어넣는다면 누가 살아있을때 선행을 할까요?^^

    한마디 더 하자면..지옥에 있는 아방나찰(옥졸)이나 염파(죄인을 공격하는 거대한 새)역시 외관은 괴물같지만 악인들을 혼내주는 정의롭고 영엄한 존재들인거죠.
  • Megane 2015/01/05 21:15 #

    아~ 제가 마왕이 아니어서 괜찮다는 것으로...(어이 어딜 도망가는거냐!! 퍼버벅!!)
  • 네오 2015/01/09 16:25 # 답글

    ㅊ..촉수 플레이?! 우리나라가 선구주자 였다닛?!?!
  • 이선생 2015/01/09 18:49 #

    저승시왕의 근원은 중국의 도교사상이니 이건 한중 공동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촉수플래이는 조금 소프트 하긴 하지만 상사뱀이 있습니다.
  • 피카츄 2016/08/10 04:41 # 삭제 답글

    부모님께 불효한죄 잘 보살펴드리지 못한죄 효도를 안한죄 부모님 속을 썩인죄 부모님 가슴에 못을박은죄 등 전부 송제대왕님의 한빙지옥행이겟군요..
  • 이선생 2016/08/10 10:47 #

    웹툰 <신과 함께>에서 그렇게 나왔지만 경전에 따르면 남을 속여 이익을 챙기고 배신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남을 곤경에 빠트리게한 자를 심판한다고 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