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아마트(Tiamat) 괴물 대백과

[거대한 뱀의 모습을 한 것이 티아마트라고 하는데 글의 묘사를 보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름 : 티아마트(Tiamat)
지역 : 메소포타미아
서식처 : 혼돈
특징 : 많은 마물들을 낳았다.
출전 : <에누마 엘리시>

솔직히 티아마트는 마왕 따위가 아니라 수메르신화의 원초의 신이며 해수를 지배하는 여신이지만 수많은 마물을 낳은 어머니이며 신들과 전쟁을 치렀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에누마 엘리시에는 직접적인 모습을 묘사하지는 않았지만 꼬리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그가 서양의 드래곤의 기원이 되었을 거라는 가설이 있는 것을 봐서 거대한 뱀이나 드래곤의 모습을 하고 있겠지만 유방과 붉은 머리카락이 언급되는 것을 봐서 인간 여성+뱀 아니면 인간 여성+드래곤의 외관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머리가 일곱 달린 드래곤이라는 설도 있습니다.)
[여신전생에서 티아마트의 모습으로 본인은 이런 모습일거라 추측하고 있다.]
그녀의 일대기를 이야기 하자면 오로지 물로만 가득 차있는 원초의 혼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녀는 단물의 신(티아마트는 해수(짠물의 신)이다.)이며 창세신인 아프수의 아내로 부부사이의 금슬이 좋아 많은 신들을 자식으로 태어나게 했습니다. 하지만 자식들이 너무 시끄럽게 굴고 장난이 심한 것만으로 모자라 말까지 안 들었습니다.
아프수는 티아마트에게 자식들을 모조리 죽이자고 하지만 티아마트는 모성애가 발동한건지 자식들을 죽일 수 없다고 반대할뿐만이 아니라 아프수를 말리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화나난 아프수는 아내가 말리는 것을 듣지 않고 아이들을 죽이려고 군대를 끌고 가지만 전능신 에아의 마법에 잠이 들었고 잠이 든 사이 머리가 잘려 간단히 패배했습니다.
[신화속의 단골요소 패륜자식]
남편을 죽인 것만으로도 모자라 반성은 하지 않고 에아의 아들은 마르두크는 자신이 신들의 왕이 되겠다고 선포까지 하자 아무리 자비롭던 티아마트라도 꼭지가 돌고 말았습니다. 티아마트는 자신의 아들인 킹에게 운명의 서를 내려 아누의 권능을 부여하고 킹과 교합하여 열한종류의 강력한 마물을 낳아 전쟁준비를 했습니다.
[여신전생에서 그려지는 킹의 모습]
신들 대표로 에아와 아누가 찾아와 노여움을 풀라고 싹싹 빌었지만 이미 한번 꼭지가 돌아버린 티아마트는 듣지 않고 괴물들을 이끌고 신들을 공격했고 이 티아마트를 막아선 자가 바로 신들의 왕이 되겠다고 선언한 마르두크였습니다. 마두르크의 위협만으로 아누의 권능까지 가지고 있던 킹은 전의를 잃고 달아나버렸습니다. 그녀는 온갖 마법과 사기를 꺾어 전의를 잃게 만드는 저주의 말로 마두르크를 공격했지만 마두르크가 입고 있는 특수한 갑옷에 모두 튕겨나갔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강한 맹독을 퍼부었으나 이 역시 마두르크는 해독제를 먹으며 중화시켰습니다. 하는 수 없이 패 죽이려고 아군까지 공포에 몸을 움츠릴 듯 한 강한 기백을 뿜으며 달려들었지만 미리 준비한 그물로 그녀를 움직이지 못하게 했고 그러자 그녀가 마두르크를 잡아먹으려고 입을 크게 벌리자 평소에 타고 다니던 일곱게의 돌풍을 티아마트 입으로 날려
(
슬러그 어택의 기원)
입을 다물지 못하게 한 뒤 입안에 화살을 쏘아 심장을 터뜨려버립니다. 그리고 죽은 티아마트의 몸을 반으로 찢어(Fatality?!) 한쪽을 들어 올려 하늘을 만들었고 나머지 절반으로는 땅을 만들었습니다. 두개골은 박살내어 하늘에 뿌려 별이 되고 두 눈에서 흐르는 눈물은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이 되었으며 뇌수는 지하수, 침은 구름, 유방은 거대한 산이 되었고 유방에서 나오는 젖은 산의 샘물이 되었으며 꼬리는 들어 올린 하늘이 떨어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기둥이 되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도망간 킹역시 잡혀서 죽고 그의 피에서 인간이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야기만 보면 그렇게 강해보이지 않지만 사실 마두르크가 먼치킨이라서 그렇게 보일 뿐 실제로는 그녀는 말할 것도 없고 그녀가 낳은 11명의 자식들도 엄청나게 강합니다. 그 자식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D&D에서 티아마트의 모습으로 여러머리를 가진 드래곤이 티아마트 그 자체로 여겨지기도 하는데 그럼 자신이 자신을 낳았다는 소리가 되어 앞뒤가 맞지 않는다.]
1. 일곱 머리의 거대한 뱀 : <에누마 엘리시> 1점토판 135~136행에 따르면 이 뱀에게 무수히 많은 무기를 무장시켰으며 이빨을 날카롭고 피 대신 독을 그 몸에 가득 채웠다고 합니다.(이 점을 봐서 태어나는 자식의 설정이 어느 정도 가능한 모양입니다.)
[일반적인 드래곤의 모습일 것이며 그녀가 남편으로 삼는 킹일지도 모른다고 한다.]
2. 드래곤 : <에누마 엘리시> 1점토판 137~140행에 따르면 이 드래곤은 공포를 두르고 무서운 번쩍임을 입게 하였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을 보기만 해도 소름이 끼쳐서 다리가 떨릴 것이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사막 지역이니 독사가 두려움의 대상이긴 했겠지만 그래도 역시 좀 심심하다.]
3. 독사 : 맹독을 가진 뱀이라고 하는데 처음 나온 녀석이 머리가 일곱이고 거대하며 독도 가지고 있어서 뭔가 좀 심심한 녀석입니다.
[개구리 왕자 바알이 타고 있는 것이 바로 무슈후슈다]
4. 무슈후슈 : 두 개의 뿔이 달린 뱀 머리에 전갈의 꼬리, 사자의 앞다리와 독수리의 뒷다리를 지닌 일종의 키메라입니다.(키메라나 누에보다 훨씬 옛날에 등장하긴 했지만…….) 멋진 모습이 마음에 들었는지 티아마트가 패배한 뒤 생포당해 마두르크의 탈것이 되었으며 그 무서운 모습이 악을 쫓아낸다고 믿어져 일종의 수호성수 같은 것으로 신분상승을 합니다.
[라함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여겨지는 해룡 레비아탄(리바이어던)의 모습]
5. 라함 : 구약성저에 등장하는 해룡 라함의 기원이며 레비아탄과도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6. 커다란 사자 : 다른 녀석들이 너무 대단해서 독사와 함께 뭔가 좀 심심한 녀석 2호입니다. 하지만 독사도 그렇고 이 사자도 그렇고 티아마트의 자식이니 일반 독사나 사자는 아닐 것입니다. (뭐 거대하니 체급때문에 기린이나 코끼리에 밀리지 않고 진짜 동물의 왕의 모습은 보일 수 있겠네요.)
7. 맹견 : 이 녀석도 뭔가 좀 심심한 녀석3호로 미친개라고 기록되기도 합니다. 물론 단순히 미친개는 아닐 겁니다.(아주 미친개?? 베르세르크에 나오는 그 녀석이라던가?)
8. 파 빌 사그 :인간과 전갈의 모습이 합쳐진 괴물로 이 녀석의 진면목은 <길가메시 서사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길가메시가 처음 파 빌 사그와 조우하는 대목을 보면 그 사나움은 두려움을 자아내며 그 모습은 죽음이다. 그들의 엄청난 광채는 산을 뒤덮었다. 일출과 일몰에는 태양이 지켜보고 있었다. 길가메시의 얼굴은 그들을 보고 두려운과 놀람으로 창백해졌다.’입니다. 그 길가메시가 두려움에 창백해졌다니 상상이 됩니까? 일부 사람들은 길가메시가 저렙 때 만난 거 아니냐? 고 말할 수도 있지만 길가메시가 이녀석을 만나는 건 서사시의 후반입니다. 즉 숲의 괴물 홈바바나 천우도 때려잡은 길가메시가 겁을 먹게 만든 거죠 그 다행히도 싸우지 않고 대화로 적절히 넘어갑니다.
9. 파주주 : 바람의 마족으로 굉장히 사나워서 도시를 습격해 건물을 무너뜨리거나 역병을 퍼뜨리는 등 티아마트가 패배한 뒤로도 자손을 늘려 마족다운 행동을 충실히 하는 모범마족입니다.
10. 오안네스 : 물고기 인간으로 등 쪽이 물고기며 배 쪽이 인간인 기묘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아가미부분에 인간의 머리가 있어서 물고기와 인간의 얼굴이 도무 있으며 의외로 문명수준이 높아 인간에게 문명을 가르쳐준다고 합니다. 크툴루 신화의 딥원의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11. 날개달린 수소 : 뭔가 좀 심심한 녀석4호로 그래도 날아다니는 소라는 점에서 다른 심심한 녀석들보다는 괜찮은 편입니다. 길가메시와 엔키두가 싸웠다고 하는 하늘을 날며 입에서 불을 뿜는 천우과 같은 존재인지는 확실히 알 수가 없습니다.

이것으로 티아마트와 그녀가 낳은 마족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티아마트가 낳은 몇몇 마족들은 다음기회에 별도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처법
이미 죽은 고인이며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이 그녀의 시체이니 그녀가 얼마나 거대한지 짐작도 되지 않습니다. 보통 인간이 그녀를 만난다면 너무 거대하여 인지하기도 힘들 것이며 티아마트 역시 인간이 너무 작아 인지하기 힘든 것은 물론 어떤 공격도 별 충격을 줄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은 고인이라 그녀보다는 그녀의 자식들이 더 위협적일 것입니다.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맹독, 마법, 영웅에게 쓰러지는 것 등 서양의 드래곤의 기원이 되는 여신인 만큼 매력적인 소재가 참 많지만 가상매체세서 부활시키면 이야기무대가 사라져버릴 가능성이 있으니 부활을 하려는 티아마트를 막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 것입니다. 아니면 티아마트의 아바타르나 화신같은 존재를 등장시키는 식이라면 등장하는 것도 무리는 없을 겁니다. 성격은 신들과 싸워 사악하다고 착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부드럽고 온화한 성격이라 아군으로 쓰는 것도 무리가 없으며 갭 모에를 재대로 보여줄 수도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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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 잭 더 리퍼 2015/03/03 18:19 # 답글

    흠 라미아같은 모습이 상상되는군요
  • 이선생 2015/03/03 19:32 #

    넵.
    제 예상도 라미아나 에키드나 같은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 나인테일 2015/03/04 01:35 # 답글

    아프수는 세인트 세이야에선 그저 페가서스 유성권 맞고 장렬히 산화하시는 양산형 라스트 보스로 나왔었지요 아마;;;
    그리고 다음 시즌부터는 전투력 측정기가 되어 툭하면 "아프수 이상의" 라는 수식어가 붙는 중간보스들이 떼로 몰려 나오고....(안습)

    그리고 에아라고 하면 역시 금삐까 방심왕 전하의 최종병기라던가;;;
  • 이선생 2015/03/04 03:21 #

    일본의 서브컬쳐쪽이 다른나라 신화의 이름을 많이 가져다 쓰는데 문제는 이름만 가져다쓰고 고증을 전혀 안 해서 굉장히 매력적인 소재도 괴랄하게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거지요...
  • Megane 2015/03/04 06:48 # 답글

    커다란 사자(?)가 너무 귀엽습니다... 에고~ 귀요미~
  • 이선생 2015/03/04 12:21 #

    고양이라서 그렇습니다ㅋㅋ
  • 2015/03/05 14:4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3/05 17:20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안녕하세요! 2015/08/15 17:23 # 삭제 답글

    소설을 창작 중인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개구리왕자 바알이 무슈후슈 타고 있는모습이 만화책 같은데 혹시 만화책 이름좀 알 수 있을까요 ?!!!
  • 이선생 2015/09/02 01:46 #

    <아시아라이 저택의 주민들>이라는 만화로 세계의 신화나 민담의 존재들이 등장하는 만화인데 그 설정을 잘 살려 제가 아주 좋아하는 만화 입니다.
  • 히드라36 2017/03/13 23:42 # 삭제 답글

    요즘은 또 아카드식으로 이름도 알려져 있더군요.
    칠두사는 무슈마헤, 독사는 바슘,
    사자는 우갈루, 전갈인간은 기르타블리르,
    폭풍의 귀신은 우무 다브루투, 어인은 쿨룰루,
    용은 무슈후슈와 우슘갈루,
    황소는 쿠사리쿠, 광견은 우리딤무,
    라하무에 대해서는 이게 해룡인지 뭔지를 알길이 없데요.
    <수메르 신화>라는 책에는 털 많은 전사라고도 하고 다른 책에서는 영웅이라고 전하고...
  • 이선생 2017/03/17 14:24 #

    오오 그렇군요 좋은 정보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 존다리안 2017/03/17 14:22 # 답글

    날개달린 소 조드 인형 귀엽네요.
  • 이선생 2017/03/17 14:24 #

    네^^
    하나 가지고 싶네요.
  • 란티스 2017/04/17 20:14 # 답글

    너무 늦은감이 있지만 티아마트는 모든 용의 기본이 되는 바빌로니아의 신화속의 대모신이지만
    마르둑에게 끔살당하는 비운의 어머니인건 사실이네요
    대중매체는 자주는 아니래도 많이 나오네요
    타입문관련 게임 페이트 그랜드오더에 이슈타르와 함께 나왔다고 본적이 있습니다.
    나인테일말씀처럼 에아는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의 길가메쉬(아쳐)의 보구중 하나로
    나오고 있고 아무튼 다양한 수메르 바빌로니아 신화가 많이 키워드가 되어
    대충매체나오니 참 묘하네요. 그러고보니 에아의 수메르식 이름은 엔키는
    역시 페이트 프로토타입의 오리진 길가메쉬의 무기이름인걸..
    아무튼 일본은 참 묘하게 고증을 벗어나게 신화는 막무가내(?)로 사용하는걸
    보면 대단하네요
  • 123 2017/06/12 15:27 # 삭제 답글

    결과론적으론 아프수가 옳았네요. 아프수 당신은 대체..
  • 이선생 2017/06/12 20:56 #

    괜히 신들의 아버지가 아니죠..ㅋㅋㅋ
  • zen8950 2020/05/01 11:53 # 삭제 답글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에서는 아프수가 최종보스로 나오지요.
    그런데 수메르 신화의 다른 태초의 신으로 남무라는 여신이 나오는데
    티아마트랑 동일시되기도 한다고 나왔어요.둘은 대체 무슨 관계 일까요?(남무는 티아마트랑 달리
    죽지는 않았지만)
    티아마트도 세인트 세이야 오메가에 나왔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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