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덩어리 괴물 괴물 대백과

[배르세르크에 나오는 불꽃의 차륜의 모습으로 불덩어리 괴물도 이와 유사한 모습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름 : 불덩어리 괴물(지상형/비행형)

특징 : 금발 청안의 어린아이의 모습을 하고 있다/사람이 피를 토하고 죽게 한다.

분류 : 화귀(火鬼)

출전 : <기재잡기(寄齋雜記)>/<대동야승(大東野乘)>


불은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음식을 익혀주는 등 생활에 큰 도움이 되면서 동시에 화제라는 위험으로 다가올 수도 있는 이중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옥의 불길이나 지귀처럼 과거에는 그런 불의 위험성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기재잡기(寄齋雜記)>에 보면 지귀가 아닌 또 하나의 화귀가 모습을 드러내는데 그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순몽이 여주와 이천 사이에서 농사를 지으며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하늘이 어두워지고 비바람이 심하게 몰아치더니 큰 항아리만한 불덩어리가 멀리서 바위처럼 글러오면서 큰 소리를 내고 있었습니다.

소와 말들이 놀라서 피하는데 소드마스터인 이순몽은 호미를 들고 불덩어리에 대항했고 호미로 내려치면서 보니 불덩어리 속에 노란 머리에 푸른 눈알을 번쩍이며 낫처럼 생긴 구부러진 칼을 들고 있는 아이가 들어있었습니다.

[어? 화염을 휘감은 금발 청안의 아이라고? 요괴가 아니라 지나가던 슈퍼히어로 아니었나?]

하지만 소드마스터 이순몽의 호미에 쳐 맞고 땅에 쓰러져 한동안 움직이지 않아 이순몽이 호미로 당겨 일으키려고 하자 하늘이 다시 어두워지고 비바람이 몰아치더니 불덩어리의 괴물은 어디론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이순몽은 이후 이름난 장군이 되었다고 합니다.


주변이 어두워지고 비바람이 몰아치는 뭔가 있어 보이는 등장과 소와 말들이 본능적으로 피하려고 하는 위험성은 물론 불덩어리 요괴라는 뭔가 간지 나는 설정으로 무장을 했지만…… 상대를 잘못 만나 호미에 쳐 맞고 리타이어당하는 굴욕을 맛봐야만 했습니다. 일단 화염구를 두르고 있었다는 건 재처 두고 묘사된 외관을 보면 금발에 푸른 눈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묘사에 서양인이 연상되었고 과거 동양에서 서양인을 도깨비라 부른 것을 생각해본다면…… 가능성은 있는 이야기라 생각되긴 하는데 화염 구를 두르거나 갑자기 사라지는 등 기괴한 모습도 보여주었으니 뭐라 확답할 수는 없습니다.

[비행형 불덩어리 괴물과 유사해보이는 그림으로 출처는 역사관심님의 블로그]

또 다른 야담집인<대동야승(大東野乘)>을 보면 불덩어리의 모습을 한 괴물을 또 한명 등장하는데 그 괴물은 도깨비불처럼 하늘을 날아다니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채수(蔡壽)가 어릴 때 부친의 관직에 따라 경산(慶山)에 가 있으면서, 두 아우와 함께 관청 청사에서 거처했습니다. 어느 날 채수가 용변을 보러 밖에 나오니 큰 불덩어리가 하늘에서 빙빙 돌면서 내려왔습니다. 채수는 깜짝 놀라 몸을 숨겼고 그 불덩어리는 동생들과 잠을 자던 방으로 들어갔습니다. 잠시 후 방안 구석에서 잠을 자던 막내동생이 갑자기 일어나 아프다면서 미쳐 날뛰다 입과 코에서 피를 뿜어내고 죽었다고 합니다. 사기(邪氣)는 기질이 약한 사람에게 덤비는 것이고, 기질이 강하면 해를 입히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잘 자던 사람이 피를 토하고 죽게 만드는 무시무시한 이야기로 처음 이야기 한 괴물과는 분명히 다른 종족이겠지만 둘 다 화귀(火鬼)며 불덩어리라는 공통점이 있어 함께 다루었습니다. <대동야승>에 등장한 녀석은 날아다니는 불덩어리의 형상을 하여 역사관심님의 블로그에서는 조선에 목격된 UFO와 같은 존재라고 설명하신 적이 있으신데 확실히 과거 사람들도 UFO를 목격했다면 저런 식으로 묘사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처법

지상형과 공중형에 따라 대처법이 달라집니다. 먼저 지상형의 경우는 뛰어난 장군감이긴 하지만 이순몽이 호미로 때려잡았을 정도니 인간이 못이길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력과 무기가 있다면 싸워볼만한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반면 비행형은 이야기만 봤을 때 잘 때 습격하는 것 같으며 뭔가 질병이나 저주 같은 것으로 공격을 하니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사기(邪氣)는 기질이 약한 사람에게 덤비는 것이고, 기질이 강하면 해를 입히지 못한다.’는 대목을 봐서 정신력이 강하면 저항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보스 급은 무리지만 화염과 관련된 스테이지의 잡졸정도로 충분히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럴 경우 지상형은 칼을 휘두르는 전사형이 되겠고 비행형은 저주나 디버프를 퍼 붙는 저주술사형으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군으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소환수 같은 것으로 사용이 가능할것이라 생각되며 비행형은 탈것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할것입니다.





덧글

  • 레이오트 2015/06/16 10:35 # 답글

    왠지 모르겠지만 저 불덩어리 괴물 비행형은 사실 외계문명의 비행체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 이선생 2015/06/16 10:50 #

    역사관심님은 조선시대 목격된UFO같은 존재라고 설명하셨죠.
    저도 재미있는 가설이라고 생각합니다.
  • 레이오트 2015/06/16 11:07 #

    저는 (과학적인) 창조론 + (자연선택으로 대표되는) 진화론인 프로토컬쳐 가설을 믿는 사람입니다.

    이 가설은 외계문명이 주기적으로 지구 생명체의 GENE과 MEME에 개입을 하며 그렇게 개입을 한 생명체가 어떤 식으로 환경에 적응하는지를 관찰했다는 것이지요. 사실 인류를 비롯한 여러 생물 종이 자연선택만으로는 그 짧은 시간에 그만큼의 진화를 이룰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판다처럼 인공적인 개입이 없으면 존재 자체가 힘든 생물도 있습니다. 그리고 오파츠가 아니더라도 지금의 과학기술로도 설명이 어려운 각종 유물과 유적도 그 예이지요.
  • R쟈쟈 2015/06/16 12:13 # 답글

    설마 조선조 초의 난봉꾼인 그 이순몽인 겁니까;;;;;;;;;;;;;;;;;;;;ㄷㄷㄷㄷ
  • 이선생 2015/06/16 12:36 #

    대마도 정벌을 한 장군이긴한데 난봉꾼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역사관심 2015/06/17 04:00 #

    맞습니다. 그 행음꾼이자 용장 이순몽입니다;;
  • 이선생 2015/06/17 05:28 #

    호오...난봉꾼인줄은 몰랐네요^^
  • 존다리안 2015/06/16 12:37 # 답글

    UFO에서 나온 방사능에 의한 방사능 중독 증상...

    대체 뭘 에너지원으로 쓰길래 저런 건지...
    (UFO승무원들은 방사능 차폐 대책도 적용 안되어 있나?)
  • 이선생 2015/06/16 19:33 #

    방사능에 면역이 된 종족일수도 있고, 비행할때 배출하는 찌꺼기가 방사능 같은 걸수도 있죠.
  • 炎帝 2015/06/16 13:19 # 답글

    중국쪽이었나? 거기서 목성이 지상에 오면 노인이 되고 화성이 지상에 오면 소년이 된다는 전설이 떠오르네요.
    그 전설에 나오는 아이도 눈이나 머리 색이 달라서 이방인인게 한눈에 보였다던데....
  • 이선생 2015/06/16 13:51 #

    재미있는 전설이군요!
    과거 사람들의 우주관도 알아보면 참 재미있는 것들이 많이 나올 것 같네요^^
  • 炎帝 2015/06/16 14:39 #

    낫 모양의 칼을 들었다는 구절 때문에 더더욱 그 전설이 생각났어요.
    그리스에서 화성은 전쟁의 신을 상징하기도 하고, 또 화성은 불을 상징하기도 하니까요.
    우연치고는 꽤 맞아 떨어지는군요.
  • 역사관심 2015/06/17 04:01 #

    이선생님의 핑백으로 와서 읽었습니다. 재밌는 글이네요.
  • 이선생 2015/06/17 05:28 #

    역사관심님-감사합니다.
  • Megane 2015/06/16 15:26 # 답글

    오호...
    일단 급한대로 불을 껏더니 거기에 낭자애가 있었다면야........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이신 ㄴㄹㅇㄹ님을 소환해야 할지도...(응?)
  • 이선생 2015/06/16 17:49 #

    요정이나 정령이 아니라 괴물로 분류한 것을 보면 낭자애처럼 이쁜 모습이 아니라 아귀처럼 기이한 모습이었을 거라 추측됩니다.^^
  • Megane 2015/06/16 22:28 #

    ... 역시 괴물이겠죠..? ^^::::::::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