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먹살이 괴물 대백과

[본인이 그린 꺼먹살이의 상상도일 뿐 입니다. 실제로 저렇지는 않을 것 입니다.]
이름 : 꺼먹살이
출현장소 : 산 모롱이(산모퉁이의 휘어 들어간 곳)
특징 : 자기 이름을 계속 말한다.
분류 : UNKNOWN(이 이야기를 겪은 화자도 정체를 알 수 없었다.)
약점 : 겁먹지 않고 강하게 행동하는 사람에게 약한 모습을 보인다.
출전 : <도시전승 설화자료 집성 7~충청 지역-대전 남선공원~>

지금까지 저는 야담집이나 민담집, 오래 전 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던 요괴 등 전승의 역사가 길었던 요괴들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단 이번에 할 설명할 녀석은 2008년에 구전 되었으며 신씨 할머니께서 경험한 일종의 신이체험담 입니다.

신씨 할머니가 마흔 초반이시던 시절(1960년대 초반)보리방아를 찧으러 7시경에 보리를 가지고 물레방앗간에 갔습니다. 직접 보리를 찧고 돌아가려니 자정이 남은 시간이었고 신씨 할머니는 보리쌀 서말을 이고 집으로 향했습니다. 할머니께서 산 모룽이(산모퉁이의 휘어 들어간 곳)를 지날 때 수풀 속에서 새카만 강아지만한 무언가가 튀어나와 옆으로 왔다갔다 왔다 갔다 하면서 정신 사납게 뛰어다녔다고 합니다.
[개나리스탭을 구사하는 꺼먹살이]
할머니께서 단호하게 "뭐야? 물러서! 이거 뭐야?"라고 외치니 그 정체불명의 존재는 "나는 꺼먹살이다, 나는 꺼먹살이다, 나는 꺼먹살이다"라고 말하면서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면서 길을 막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영감(靈感)이 강하셔서 도깨비를 여러 번 목격한 적이 있으신 할머니는 겁먹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게 "꺼먹살이구 흰쌀이구 뭐 물러서. 힘들어 죽겠구만! 얼른 집에 가서 이거(보리쌀 서말)내려놔야 하거든, 왜 그래, 뭐야? 도깨비여? 뭐여?"하고 물으니 "꺼먹쌀이, 꺼먹쌀이, 꺼먹쌀이." 라고 하더랍니다.
여전히 할머니는 겁먹거나 위축되지 않고 "꺼먹쌀이가 뭐야? 도깨비야? 개야? 늑대야?" 라고 되물어도 꺼먹쌀이는 여전히 "꺼먹쌀이, 꺼먹쌀이, 꺼먹쌀이."거렸다고 합니다. 그러지 할머니께서 "이거 뭐야? 왜 길을 막고 지랄이야? 발로 차버린다? 안가?" 라면서 위협을 하며 가까이 다가가니 슬그머니 옆으로 물러서기에 얼른 지나온 뒤 쫓아오면 발로 차버리겠다고 협박을 한 뒤 집으로 가는데 계속 따라오면서 "나는 꺼먹살이, 나는 꺼먹살이, 나는 꺼먹살이, 나는 꺼먹살이." 하면서 한참을 쫓아왔다고 합니다.
가다보니 냇물 도랑이 나왔는데 할머니께서 "여기 쫓아올 재간 있으면 쫓아와 봐." 라고 말하면서 냇물을 건넌 뒤 "안 쫓아와? 얼른 쫓아와."라고 외쳤지만 더 이상 쫓아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할머니께서 말씀하시길 키가 세살 먹은 애 만하고 발하고 손 등 달릴 건 다 달렸으며 두발로 걸어 다녔다고 합니다.

하는 행동이 무섭기보다는 상당히 귀여운 녀석입니다. 일단은 요괴종류라 그런지 상대방이 겁먹지 않고 강하게 나오면 오히려 위축되는 듯 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조그마한 모습에 빠르게 뛰어다니는 것을 봐서 어린개체였을지도 모르고 아니면 고블린이나 임프처럼 종족 자체가 조그마할 수도 있겠지만 정체를 알 수 없는 녀석이라 확답을 할 수는 없습니다.

대처법
강하게 밀어붙이시면 됩니다. 이 이야기에서 할머니도 겁먹지 않고 오히려 강하게 나오며 다가가자 슬그머니 뒤로 빼는 등 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작아서 발로 차기도 쉬울 것입니다. 단 그렇다고 해서 진짜로 발로 차거나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다고는 해도 일단은 요괴라서 화나면 어떻게 변할지 알 수 없습니다.

가상매체에서의 활용법
자신의 이름을 외치면서 뛰어다니는 조그마한 요괴…… 동료 옆에 애완동물처럼 따라다니는 마스코트캐릭터로 쓰기에 딱 안성맞춤인 녀석입니다.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의 마지키나 미나 옆에 따라다니는 챰플이나 <레이브>에서 주인공 일행을 따라다니는 푸르같은 캐릭터인데 일단 꺼먹살이는 좀 시끄럽고 요란한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무라이 스피리츠 제로에서 미나의 승리 컷인으로 품에 안겨 있는 기묘한 생물이 챰플입니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도깨비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 2018-12-20 01:17:32 #

    ... 대표하는 요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도깨비와 사귄 사람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도깨비에 대한 한국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이야기는 꺼먹살이에 대해서 이야기하신 신씨 할머니께서 하신 도깨비 이야기로 도깨비랑 사귄 사람이 어떤 도움을 받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신 내용입니다. 설화에 나오지 않는 유형이 ... more

덧글

  • 2015/06/19 11:4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6/19 12:3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레이오트 2015/06/19 11:51 # 답글

    꺼먹살이의 기묘한 스텝 ^^;;;;;;;;;;;;
  • 이선생 2015/06/19 12:33 #

    굉장히 현란하죠ㅋㅋㅋ
  • Megane 2015/06/19 12:28 # 답글

    저두 저런 스탭을 밟을 정도로 날렵했으면...(뭐할라고?)
    꺼먹살이는 존재만으로도 대단하네요.
  • 이선생 2015/06/19 12:33 #

    네...이건 실화라는 점이 포인트지요.
    정말 뭐였을지 궁금하네요.
  • 존다리안 2015/06/19 13:52 # 답글

    나는 그루트다! (......)
  • 이선생 2015/06/19 14:02 #

    어...ㅋㅋㅋ 그러고보니 그루트도 자기 이름만 말했군요.ㅋㅋㅋ
  • 존다리안 2015/06/19 14:03 #

    까막살이의 정체는 어린시절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
  • 아르니엘 2015/06/21 16:36 #

    이거 말하려고 댓글 보니까 이미 선점당했ㅋㅋㅋㅋ
  • 이선생 2015/06/21 16:48 #

    아르니엘-전 그루트는 상상도 못했습니다ㅋㅋㅋ
    요즘 드립력이 많이 떨어진 듯 하네요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