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여왕-라시렌 신화이야기

[그녀는 세이렌이라고 합니다.]

이름 : 라시렌(Lasirèn)
지역 : 아프리카, 아이티, 뉴올리언스
출전 : 부두교

인어에 대한 전설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여기저기에서 그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부두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오늘 설명한 라시렌이 저번에 설명한 바다의 왕인 멧 아궤의 아내며 인어의 모습을 한 로아입니다.
(사실은 세이렌이라고 하는데 뭐 세이렌이 인어와 비슷하게 생겼으니 틀린 말은 아니다.)

라시렌은 는 다른 인어들과 마찬가지로 변덕스럽다고 합니다. 그녀는 바다와 같이 변할 수 있고, 위대한 사랑과 위대한 잔혹함에 능하다고 합니다.(서양의 인어에 대한 설정에 영향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녀의 외관은 긴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하고 있으며 하반신을 생선의 형상을 하고 있는 전형적인 인어의 모습이며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세이렌은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 선원들을 유혹했다는 전설이 있으니 그녀의 목소리가 아름다운 것은 어떻게 생각하면 당연한 것이다.)
그녀는 한 손에 거울을, 다른 손에는 빗을 들고 다니며 굉장한 부를 누리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이들은 라시렌이 “두개의 길을 걷는다.”고 합니다. 라다의 관점에서, 그녀는 행운을 가져오지만, 페투오는 그녀가 사람들을 죽음으로 유혹한다고 합니다.

아이티에선, 많은 Vodouisants(신앙심이 뛰어난 부두교 신도)들은 바다에서 수영할 때 머리를 수면 아래에 넣는 것을 금기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일을 하면 라시렌이 로아들의 세계의 기넹으로 잡아간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잡혀간 사람들은 그곳에서 몇 년 씩 머무르거나, 평생 있어야 하며 만약 되돌아온다면 강력한 마술사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이세계로 끌고가 사람을 강제로 동정마법사로 만드는 무서운 로아다!] 
라시렌의 외관이나 가지고 있는 물건들은 유럽의 인어와 세이렌의 이야기들이 그 유래지만, 사람들을 물 밑으로 데려간다는 이야기는 아프리카 남부 지역의 전승이 그 유래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시렌은 그의 남편인 아궤를 모시는 라다부족뿐만이 아니라 콩고부족들에게도 숭배 받는다고 합니다.
[라시렌과 접신한 사람의 모습]
라시렌이 접신한 사람은 맨땅 위에서 수영을 하거나 뿔피리를 부는 듯 한 동작을 한다고 합니다.(라시렌을 위한 깃발을 보면 그녀의 손에 뿔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최상단의 그림에도 거울 과 빗 그리고 트럼펫 같은 것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평상시에 라시렌은 앉아서 그녀의 머리를 빗거나, 발레리나처럼 발가락을 들고 돌 것입니다.
[음....역시.....]
그리고 때때로 하이 톤의 목소리로 노래를 부를 것입니다. 그녀가 도착하면, hounsis(부두교 사제의 조수)는 시트를 바닥에 던져 그녀가 먼지 위에 수영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폼페이 로션이나 다른 달콤한 향수를 주위에 뿌려 여왕이 만족할 주변 환경을 만듭니다.

많은 이들은 라시렌을 요루바족이 모시는 바다의 어머니 예만쟈(Yemanja)와 동일시했습니다.
[바다의 어머니 예만쟈의 모습]
확실히 그 둘을 공통점이 많습니다. 둘 다 바다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고, 바다의 별로 상징되며, 파도에서 떠오르는 별 왕관을 한 아름다운 흰 드레스를 입은 여자의 이미지로 그려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두 로아에겐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예만쟈는 모성의 로아며, 번식과 어린아이들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라시렌이 울스(Ursule)라는 아이를 잃었다고 하지만, 그녀는 딱히 모성이나, 번식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시 이야기 하지만 라시렌은 세이렌입니다. 그녀의 아름다움과 목소리로 유혹을 하는 로아로 사람들에게 호의를 베풀지만 조심해야합니다. 공통점이 많은 예만쟈는 그녀의 가족이나 친척일수도 있겠지만, 같은 로아는 아닙니다. 그 둘을 동일시하는 것은 둘에게 모욕적인 행동이라고 합니다.

라시렌은 아름다움 인어의 이미지를 사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라시렌을 위한 제단을 만들고 싶다면, 인어의 이미지(그림이나 인형)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시렌의 제단에 사용하기에 적절한(?) 이미지]
그리고 남편인 아궤와 마찬가지로, 바다의 물건들을 좋아합니다. 조가비, 유목, 바다 유리(특히 하늘색, 투명한, 그리고 초록색 바다 유리), 바다 부유물, 그리고 바다에서 건져진 다른 물건들 혹은 바다와 관련된 혹은 바다의 이미지가 그녀의 제단에 적합할 것입니다.
[라시렌을 위한 제단의 모습]
그녀의 선물로는 빗과 거울이 좋은데 가능한 고급스럽고 좋은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녀는 바다의 왕인 아궤의 아내다. 즉 부유한 여자며 그녀는 여왕이라는 자신의 지위에 맞는 선물을 기대할 것입니다. 금이나 진주, 보석 같은 비싼 물건들을 좋아하는데 만약 돈이 안된다면, 그녀는 바다의 물건들도 감사히 받을 것입니다. 라시렌은 그녀의 지위 아래에 있는 이들에게 자비로우며, 그녀는 비싼 물건을 좋아하지만 자신을 위하여 진실된 노력을 더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달의 타로카드가 그녀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는 주술사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떤 주술사들은 라시렌 타로카드의 달(Moon)과 연결하는데 이 카드는 잠재의식과 숨겨진 힘을 상징합니다.(물론 이런 사람들은 제단에 달의 타로카드를 올려두기도 합니다.) 다른 이들은 제단에 Queens of Cups (물의 여왕) 혹은 Seven of Cups (백일몽과 착시현상)이라고 적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적거나, 바다의 별 이미지, 인어의 사진이나 동상 등을 놓으면 됩니다. 그녀는 물이나 바다와 연관되기에, 제단에 좋은 크리스탈 그릇을 가져다 놓고 여기에 물을 넣어두고 바닷물을 재연하기 위해 소금을 좀 넣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라시렌 단 것을 좋아합니다. 특히 흰색이나 하늘색, 초록색 아이싱이 있는 케이크를 좋아하는데 마라사 쌍둥이들과 달리 케이크를 먹지는 않습니다. 대신 그것들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그녀는 파티와 축하 행사를 좋아하며 특히 그 파티가 자신을 위한 자리일 때 더 좋아합니다. 그녀에게 샴페인, 아몬드 시럽, 혹은 다른 리쿠어를 줘도 됩니다. 그녀는 아궤에게 준 거의 모든 술을 받을 것인데, 좀 더 단 음료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녀에게 바칠 공물은 해변가에 놓거나, 그녀의 제단에 하루 동안 놓아도 됩니다. 단 썩기 전에 제단에서 치우는 걸 잊지 말고, 깨끗한 봉투에 담아 바로 버려야 합니다.

[노래와 연기는 그녀의 전문 분야라 할 수 있다.]
만약 음악과 관련된 일을 하고 되고 싶다면, 라시렌보다 더 좋은 선생님은 없습니다. 그녀는 노래 부르는 것으로 유명(세이렌이니까…….)하기 때문에 성악가가 되는 걸 도와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무 악기나 음악을 다루는 것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나아가 좀 더 생동감 있고 카리스마 있는 연기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작가나 화가, 그 외 다른 아티스트들은 라시렌에게 좀 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게 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합니다. 흰색, 하늘색 혹은 연두색 양초를 라시렌을 모시는 제단의 크리스탈 그릇에 놓고 불을 붙이고 그녀에게 도움을 청하는 그 소원을 들어준다고 합니다. (주의할 점은 촛농이 크리스탈 그릇을 깨트릴 수 있기 때문에 그릇과 양초 사이에 받침을 놓아야 합니다.)

라시렌을 목욕하는 곳에 데려가 매력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바다 소금, 농축된 우유, 설탕, 그리고 하늘색 꽃을 흰 대야에 섞은 뒤 라시렌에게 바쳐 그녀에게 축복을 빕니다. (라시렌은 은 시원한 것을 좋아하는 로아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어서 식히는 것이 좋습니다). 축복받은 물을 자신에게 부으면 아름답게 된다고 합니다.
[주술과는 관계 없이 보통 젖으면 아름답지 않나?(판사님 이짤은 우리집 고양이가.....)]
이떄 주의해야 할 것은 그 물을 머리 위로 부으면 안 된다는 것 입니다. 머리 위로 부으면 라시렌이 잡아가기 때문에 기약 없는 시간동안 꿈을 꾸는 상태에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라시렌은 자신을 섬기는 자를 부유하고 아름답게 만들지만 잘못찍힐 경우 미치게도 만듭니다. 라시렌을 모실 때는 그녀를 강력하고 변덕스러운 여왕으로 대해야 합니다. 그녀를 존경으로 대하고, 그녀를 기쁘게 하면, 그녀는 그 사람을 충성스러운 동맹으로 삼고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라시렌을 상징하는 베베의 모습]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사랑과 미(美)의 로아-에질리 프레다 2017-02-24 04:06:29 #

    ... 합니다. 바다의 로아 멧 아궤, 용감한 전사 오구 페라이, 그리고 지혜로운 흰 뱀 담발라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각각의 본처가 아닌 첩입니다. 아궤의 정실부인은 인어 라시렌, 담발라는 무지개 여신인 아이다 웨도를 총애하며, 오구는 프레다의 자매인, 열심히 일하는 시골 처녀 에질리 단토에게 빠져있습니다.[에질리 프레다의 자매이며 오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토막상식]세계의 다양한 사후세계 #PART3 2018-05-20 18:57:16 #

    ... 로 간다고 즉 기넹은 정령의 땅인 동시에 사후세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망자를 기넹으로 데려가는 존재는 바다의 로아인 ‘멧 아궤’의 아내며 인어의 모습을 한 로아인 ‘라시렌’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라시렌은 죽은 사람만 기넹으로 데려가는 것이 아니라 바다에서 수영할 때 머리를 수면 아래에 넣는 사람까지 기넹으로 잡아간다고 합 ... more

덧글

  • ARIES 2016/12/11 16:57 # 답글

    인어는 하반신이 물고기인데 우리나라의 인어는 벗은 사람-남자와 관계를 가지고 좋아하고 기름이 좋다고 어부들이 좋아하죠. 하여간 남자들이란~
    사람모습인데 기름을 짜는 건 그래요.귀한 것이라지만(º o º ι)
  • 이선생 2016/12/12 01:41 #

    신지께 이야기는 충격적인 이야기가 많긴하죠...ㅠ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