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四魔) 괴물 대백과

[사마 중 한명인 마라가 군대를 이끌고 석가모니를 공격하는 모습]

이름 : 번뇌마(煩惱魔), 온마(蘊魔), 사마(死魔), 천마(天魔)
출현장소 : 수행자가 있는 곳
특징 : 불교 수행에 정진하여 깨달음을 얻으려는 자들을 방해함
분류 : 마왕, 개념적 존재
약점 : 해탈(解脫)
출전 : 불교

불교에서는 사람이 깨달음을 얻는것을 방해하는 4명의 마족이 있다고 합니다. 석가모니 부처님이 해탈하려고 할 때 자신의 딸들과 18억의 군대를 끌고 가 그를 저지하려고 했던 마라역시 이 사마(四魔)중 한명입니다.(위 이름중 천마(天魔)가 마라의 또 하나의 이름이며 천마파순(天魔波旬)이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즉 하나하나가 마왕의 어원이 되는 마라와 동급인 거물들이라 한 명 한 명 자세하게 이야기 하고 싶지만 마라 말고는 이렇다할만한 이야기가 없으며 조금 있는 설명을 봐도 일종의 계념과 같은 존재들이라 이렇다 할 만한 정보가 없어 여기서 한꺼번에 다루고자 합니다. 사실 분량으로만 따지면 옵션에 다뤄야 할 정도의 분량인데 이분들의 위상이 있어서 괴물대백과에서 다루게 되었습니다.

[절대반지가 가진 힘처럼 사람에게 욕망이나 어리석음을 불러일으키는 정도의 존재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것이 아니라 욕망과 어리석음 그 자체가 번뇌마다]
1. 번뇌마(煩惱魔) : 우리가 느끼는 번뇌(욕망이나 노여움, 어리석음 등) 그 자체가 마족화 된 존재로 수행자들이나 이 세상을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번뇌를 일으켜 몸과 마음을 흐트러뜨리는 존재입니다.

[물질적인 집착부터 모든 정신적인 집착그 자체의 존재가 바로 온마다]
2. 온마(蘊魔) : 오음마(五陰魔)라고도 불리며 색(色), 수(受), 상(想), 행(行), 식(識)이라는 다섯 가지 집착을 마족화 한 것으로  색은 물질적인 부분에 대한 것의 집착이며, 수(受)는 감각에 대한 집착이며, 상(想)은 표상에 대한 집착이며, 행(行)은 의지와 그 작용에 대한 집착이며, 식(識)은 판단에 대한 집착입니다. 온마는 이런 집착에 사람들이 고통받게 만든다고 합니다.

[마블코믹스에 등장하는 미스트리스 데스가 사마와 동일한 개념의 존재라고 할 수 있다.]
3. 사마(死魔) : 죽음 그 자체를 마족화 한 것으로 해탈하려고 수행하는 수행자의 목숨을 거두어 가버려 좌절시키는 존재로 어떻게 보면 자연의 설리와 같은 존재라 가장 상대하기 난감한 존재입니다.

4. 천마(天魔) : 하늘의 마족으로 마왕 마라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늘의 마왕이라는 이유는 마라가 비행형이라 그런 것이 아니고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이라는 천계에 살고 있기 때문에 붙은 별명입니다. 주로 석가모니의 해탈처럼 좋은 일이 생기려하고 하는 사전에 나타나 방해한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범죄와 죄악 그 자체가 죄마입니다.]
5. 죄마(罪魔) : 보통은 4명이 전부인데 까끔 씩 죄마라는 녀석을 추가시켜 오마(五魔)라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사마(四魔)들과는 달리 가끔씩 열외 된다는 것을 보면 다른 녀석들보다는 위상이 조금 낮은 마족이라 예측됩니다. 죄마(罪魔)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이 저지르는 죄악을 마족화 한 존재입니다.

이처럼 어느 특정한  마족이 아니라 어떠한 개념 그 자체나 마찬가지인 존재며 그렇기 때문에 더 강하게 느껴지는 존재입니다. 비슷한 예를 들자면 도교의 최고신인 원시천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시천존은 도교에서 말하는 도(道)의 개념자체가 신격화 된 존재로 죄악이나 고통이 마족화된 사마(四魔)와 형성과정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무었이 그 대상인지가 다를 뿐)

[해탈만이 유일하게 사마를 이길 수 있습니다.]
일단 해탈하게 된다는 것은 번뇌를 버리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空中無色 無受想行識)을 깨닫게 되는데 이 뜻은 공 그 자체에는 색이 없고, 수상행식도 없다는 것으로 오음을 고통에서 해방되며, 윤회의 고리에서 벗어나 죽음도 초월하게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번뇌마와, 온마, 사마(死魔)를 모두 무찌르게 되는 것이며 해탈하기 전에는 필연적으로 마라를 만나기 때문에 결국해탈한자는 모든 사마(四魔)를 무찌르게 됩니다.(여담이지만 해탈해서 사마(四魔)들을 모두 굴복시킨 석가여래를 찰마공주는 퇴각시켰다. 이분 얼마나 강한 것인가?)


대처법
하나의 개념이 형성화 된 우주적 존재들이다보니 해탈을 하지 않은 보통 사람이라면 인피니티 건틀릿을 얻지 않는 이상 이길 수 가 없습니다. 인피니티 건틀릿을 얻게 된다고 하더라고 그 힘에 정신이 홀려 번뇌마에게 삼켜질 것이니 해탈하는 것 만이 유일한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독은 독으로 다스린다고 이들보다 더 강한 마족인 찰마공주에게 부탁하는 것도 방법일지 모릅니다. 그녀는 인간이 간절이 부탁하면 들어'는' 준다고 하니....

가상매체에서 활용방법
한명 한명이 마왕 마라와 동급인 존재들이다 보니 최종보스나 엑스트라보스로 등장시켜도 손색이 없는 존재들입니다. 우주적 존재들이다보니 찰마공주 때 이야기 했던 것처럼 그 편린(片鱗)만 언급되거나 드러나는 식으로 나타나거나 엄청나게 스케일이 큰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군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최종보스는 여신전생의 보스급이나 석가여래, 찰마공주 정도는 데려와야 할 것이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혼돈(混沌) 2016-10-14 11:30:09 #

    ... 중국의 중원 신화에는 범상치 않은 괴물들이 다수 등장합니다. 그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제요의 통치서절에 볼 수 있는 사흉(四凶)이라고 불리는 흉악한 괴수들입니다.(사마 포스팅처럼 한꺼번이 이야기 할 까 하다가 사흉의 경우 포스팅 하나 뽑을 정도는 분량은 된다고 생각하여 하나하나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사흉은 혼돈(混沌), 궁기(窮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불교의 천국 극락정토 2016-12-31 19:47:00 #

    ... 입니다. 6. 불도추진(佛道推進)의 즐거움사바세계에서 불도 수업에 힘쓰는 자는 많지만 그것을 완성하고 해탈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세상에는 집착해야 할 일도 있으며, 사마(四魔)라고 불리는 불교 세계관의 네 명의 마왕이 끝없이 방해를 하여 번뇌와 오음이 가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극락정토는 사마가 들어 올수 없기 때문에 마음 놓 ... more

덧글

  • 존다리안 2016/10/06 15:51 # 답글

    서구의 일곱 대죄와 비슷하거나 좀 높은 위상이랄까요?
    이것들도 악마 하나씩과 매칭되던데...
  • 이선생 2016/10/06 18:14 #

    네 7대 원죄와도 좀 겹치는 것 같긴 합니다..
    전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인데 흥미롭네요.
  • 범골의 염황 2016/10/06 18:20 #

    저도 딱 그거 생각났는뎈ㅋㅋㅋㅋㅋㅋㅋ
  • 존다리안 2016/10/06 18:27 #

    일곱대죄들은 이미 주인공으로 많이들 뽑힙니다.
    대표격으로는 요새 소년만화 중 가장 핫한 코믹스
  • 이선생 2016/10/06 18:36 #

    아...<일곱의 대죄>던가요?
    책방에서 얼핏 본 기억이 있네요.
  • 존다리안 2016/10/06 18:39 #

    일곱개의 대죄...판타지 드래곤볼 취급할 수도 있지만 그런 느낌 때문에 복고적이어서 재미있을 수도 있지요.
  • 소시민 제이 2016/10/06 17:07 # 답글

    사마는 인간이 죄악에 빠지는 원인을 악마로 구현한거죠.

    특히 번뇌는 '인생은 번뇌의 바다다'라고 일컬어 질정도니...

    사마를 보면 얼마나 해탈이 어려운지 알거 같습니다.
    (지금도 게임 가챠가 꽝이어서 지름을 영접해야 하는 번뇌에 시달리는 1인으로서...)
  • 이선생 2016/10/06 18:14 #

    아....뭐 저도 비슷한 번뇌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 범골의 염황 2016/10/06 18:22 # 답글

    니알라토텝: 심심한데 쟤들 앞에 크툴루나 데려와 볼까?
    찰마공주: 저녁밥으로 산낙지나 해먹게 옆집 울트라맨하고 레이드나 뛰러 갈까...
  • 이선생 2016/10/06 18:37 #

    크툴루신화 신들도 벨붕이긴 한데 찰마공주도 절대 밀리지 않죠^^
  • 범골의 염황 2016/10/07 12:33 #

    좀 진지하게 따지자면 7대원죄보다 종말의4기사쪽이 떠오르는 감이 있습니다.(이 친구들은 컬러링 때문에 4신하고 비교도 많이 당하지만.)

    멤버들 중에서 파괴랑 죽음 담당이 있는 것도 그렇고.
  • ARIES 2016/12/10 12:25 # 답글

    악마들도 다양하네요^^
    판타지소설,만화,영화 많이 나오지만
  • 이선생 2018/05/13 17:16 #

    가상메체에 악마들이 많이 나오긴 하지만 대부분이 서양쪽 녀석들이죠^^동양에도 매력적인 악마들이 많은데 잘 다루어지지 않는 것을 보면 조금 안타깝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