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상식] 신선의 등급 옵션

[일반적으로 신선하면 떠올리는 모습]

지역 : 한국, 중국, 일본
출전 : <영이록>
추가되는 곳 : 신선(神仙)

옛날에 만화 봉신연의를 본 사람은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도 신선이라는 단어는 그렇게 낮선 단어는 아닐 것입니다. 신선에 대한 이야기는 <산해경>이나 <사기>, <봉선서>등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조선의 왕실소설 중 하나인 <영이록>에 신선의 등급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기에 이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명나라 시절의 경극인 <팔선과해>에서도 신선의 등급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지만 <영이록>과는 조금 차이가 있으며 여기 작성되는 내용은 <영이록>을 기반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1. 천선(天仙) : 하늘의 신선으로 기운이 음양과 같으며 도가 천지와 같아서 해와 달을 나란히 하고 별을 타며 옥황상제를 모시는 존재로 신선 중 최고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2. 지선(地仙) : 땅의 신선으로 얼굴을 닦으며 기운을 익혀 해와 달의 빛을 머금으며, 음양의 진액을 씹어 정신이 모이고 금단이 목의 뼈를 바꾸어 마침내 인간의 기질을 벗어 버리고 하늘로 날아오르니 그 도는 천선과 같다고 합니다. 즉 천선에 꿀리지 않는 높은 등급의 신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선(人仙) : 사람 신선으로 욕심을 버리고 즐거움을 줄이며 안팎으로 도가의 영약을 마시어 영지를 머금고 속으로 옥액을 삼켜 늙은 몸이 아이가 되어 많으면 천년을 적으면 수삼백년을 산다고 합니다. 도에 통달한 듯 하지만 천선이나 지선과 비교하면 많이 부족해보이긴 합니다.

 4. 도선(道仙) : 도(道)의 신선으로 마음을 평안히 하고 기운을 펴 정신을 모아 하늘에 있는 신령과 통하여 혹 경전을 읊어 옥황상제와 뜻을 통하여 아래로는 부적을 만들어 비바람과 우레를 부르며 신선과 귀신을 호령하여 인간의 재앙을 씻어주고 질병을 구제한다고 합니다. 천선이 천계에서 옥황상제를 직접적으로 돕는다면 도선은 지상에서 옥황상제의 말씀을 전하는 일종의 전달자 같은 존재지만 그의 신통력도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도사(道士)가 도선급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도선급의 신선까지만 영수를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등급부터는 영수가 더 강한 경우도 있어서...]
천지인과 도에 관련된 신선들로 여기까지의 신선들은 비록 지위의 높낮이는 다르지만 신선의 정수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등급부터는 신선중에서는 등급이 낮은 하위 신선인데 그렇다 하더라도 보통 인간의 군대는 상대가 되지 않으며 사람의 영혼을 뽑아버리는 등 인간을 압도적으로 초월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5. 정선(精仙) : 일백 귀신을 부려 조화의 흔적을 만들며 정신을 만들어 얼굴을 바꾸어 일시에 이목을 속이니 도깨비와 다를 바가 없는 존재라고 합니다. 다른 곳에서 귀선(鬼仙)혹은 악선(惡仙)이라고 부르는 자들과 비슷한 존재로 음지의 존재긴 하지만 일백의 귀신을 부리는 신통력만큼은 우습게 볼 수 없을 것입니다.
 
 6. 검선(劍仙) : 몸을 감추며 얼굴을 바뀌어 깊은 곳을 지나며 험한 곳을 건너, 전장에서 으뜸장군의 머리를 베는 것을 아주 손쉽게 하니 귀신과 다름이 없다고 합니다. 잘 쓰면 나라를 위하여 도적을 무찌르거나 사로잡겠지만 잘 못쓰면 괴로운 일을 일으키며 난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가장 낮은 등급으로 신선 중에서는 가장 약하지만 그럼에도 전쟁에서 총사령관의 머리를 베는 것을 간단히 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존재로 영이록에서는 검선인 남자가 사람의 영혼을 훔치는 것도 간단히 하는 등 인간은 범접할 수 없는 힘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신장에게 잡히는 것을 봐서 하급 신만 되도 저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선세계도 계급사회라는 불편한 현실]
인간 세상뿐만이 아니라 신선계에도 더러운 계급이 존재하며 그 계급에 따라 힘과 능력이 천차만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선과 지선은 옥황상제를 보좌하는 중급~상급 신 정도며 인선은 긴 수명을 누리게 되는 것은 봐서 하급신 혹은 천인 급의 위치라고 볼 수 있으며 도선은 신의 말을 전하거나 힘을 빌려오는 정도의 힘을 쓸 수 있으며 정선은 신의 힘까지는 쓰지 못하지만 수많은 귀신들을 부릴 수 있는 존재로 영이록에 따르면 도깨비급의 신통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도깨비가 인간에게 많이 당하는 모습이 나와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인간에게 당하는 도깨비는 주로 어리석음이 원인이지 정선은 선인의 지능에 도깨비 급의 신통력이 있기 때문에 도깨비보다 더 까다로운 존재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 등급인 검선의 경우 귀신을 다루거나 하는 것은 못하지만 귀신급의 신통력을 사용할 수 있어서 전쟁터에서 사령관의 머리를 따는 것 정도는 간단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양판타지를 만들 때 신선은 분명히 좋은 소재입니다. 거기다 위의 계급까지 참고 한다면 그냥 두루뭉술하게 떠오르는 신선의 이미지정도만 빌려오는 정도가 아니라 디테일 한 설정의 신선캐릭터나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덧글

  • 봉래거북 2016/10/23 01:31 # 삭제 답글

    이것도 문헌마다 설이 다양하더군요. 대표적인 게 중국 선술비고에 나온 귀선, 인선, 지선,신선, 천선인데 다른데는 대라천선, 수선, 상선이란 개념도 나오고....
  • 봉래거북 2016/10/23 01:32 # 삭제 답글

    도교 자체가 근원이 무속신앙인지라 이런 주장 저런 주장이 다양하게 공존해서 더 그런 게 아닌가 싶네요.
  • 이선생 2016/10/23 02:13 #

    네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모두 다 다루지 않고 <영이전>에 나오는 것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옛꿈 2016/10/23 10:17 # 답글

    오, 이걸 보니 보통 알려진 홍길동이나 전우치 등은 거의 밑바닥 등급에 있는 신선 정도 같네요.
    하기야, 전우치는 그렇게 난리 피고 다녔지만 정작 신선이 아니었다는 걸 생각하자면 오히려 그 등급도 안 될 것 같군요.
  • 이선생 2016/10/28 14:16 #

    전우치는 상급신이라고 할 수 있는 염라대왕의 부하인 강림도령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니(강림이 염라보다 강한 것은 넘어가고) 높게 쳐줘도 도선급이라 생각합니다.(더 낮을 수도 있고요.)
    홍길동의 경우는 미묘한 것이 을동을 처치할때 신장을 소환한다는 부분인데 그 신장들이 천계의 병사냐? 아니면 단순한 장군들의 귀신이냐?에 따라서 급이 달라질거라 생각합니다.
  • ARIES 2016/12/09 20:12 # 답글

    서유기의 손오공도 싸우기 힘든 상대-이랑진군(옥황황제의 조카)천신^^
    지선들의 조상격(우두머리),신선들의 존경을 받는 진원대선이었죠. 관세음보살님도 양보한다는편
    인삼과나무를 키우고 있다는 것 (*`д´)_b
    -소요괴의 고리에 천신들이 고생했는데 알고보니 태상노군의 소이고 고리를 훔친것
    대단한 신선들었다는 것
    손오공이 대단-건방지게 볼 수 있지만 무서울게 없는 자유분방(*`д´)_b
  • 이선생 2016/12/09 20:52 #

    하지만 부처님의 손바닥안...^^
  • 흠좀무 2017/04/28 20:45 # 삭제 답글

    천선은 하늘에서 활동하고 지선은 땅에서 활동하는 같은 레벨의 신선인가요? 그리고 도선부터 영수를 다룰수 있다고 하셨는데 전우치처럼 밥풀을 호랑이로 변신시키는건 영수를 다루는거라고 볼수 있을까요? (호랑이가 영수인가...)
  • 이선생 2017/04/30 01:04 #

    천선은 신선의 궁극의 영역인 승천을 달성한 상태고 지선은 지상계에서 정점에 달한 도사를 말하는거지 싶습니다.

    호랑이도 산신의 사자로 여겼으니 영수로 볼 수 있긴 하지만 영수 치고는 급이 좀 낮죠....
    밥풀을 호랑이로 변신시킨 전우치, 용의 조각상에 생명의 불어 넣어 살아있는 용으로 만든 손기. 누가 더 대단한지 물어본다면 뭐 굳지 말할 필요는 없겠죠?^^
  • 이덕후 2017/10/25 20:20 # 삭제 답글

    이런 것에 흥미가 있는 사람입니다. 혹시 나중에 소설이나 영상 만들때 써도 되겠습니까?
  • 이선생 2017/10/26 15:06 #

    콘텐츠 만드시는 분들이 마음껏 사용하시라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자료를 올리는 것이니 마음껏 사용셔도 됩니다!^^
  • 1231231234 2020/01/29 00:16 # 삭제 답글

    시해선 인선 지선 천선 이외의 신선을 찾다가 발견했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