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상식] 다양한 고독의 유형들 옵션

[고독(蠱毒) 하면 떠오르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모습]

지역 : 한국, 중국, 일본
추가되는 곳 : 고독(蠱毒)

네 오늘은 즐거운 크리스마스입니다. 날씨까지 참 좋군요! 이 좋은날 집에 혼자 있는 솔로의 저주를 받은 전 저주에 관련된 글을 올리는 것이 인지상정이라 생각하여 오늘은 다양한 고독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합니다.(이 글도 고독이다!) 저처럼 집에서 제 이글루스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은 이 글 읽으시고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네시길 바랍니다.(너 왜 시비냐?!)

고독에 대해서는 저는 이미 여러 번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독을 가진 생물들을 항아리 안에 넣고 싸우게 하는 기본적인 고독부터, 가장 유명하며 대표적인 고독인 금잠고(金蚕蠱), 거대한 쥐를 잡아먹는 묘고(猫蠱)정도입니다.(료멘스쿠나는 도시전설이니 열외 한다.) 지금까지 제가 설명한 고독들은 모두 한자리에 몰아넣고 서로 싸우게 하여 독기를 품게 하는 방법이었다면 오늘은 새로운 방법을 응용하여 독기를 품게 하고 만들어지는 파생형고독들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하는 것 말고도 다양한 유형이 있겠지만 일단제가 아는 선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이누가미 주법(犬神 呪法)
[모로호시 다이지로 선생님의 <제괴지이>에 등장하는 견고의 모습으로 만드는 방식이 이누가미주법과 거의 동일하다.] 
유형 : 견고(犬蠱)
지역 : 일본
대가 : 집안대대로 섬겨야함

이누가미 주법은 고독법의 흐름을 받아들인 일본이 독자적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를 머리만 내놓고 땅에 묻어 살아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 상태로 개를 굶긴 뒤 그 개 앞에 고깃덩어리를 던져줍니다. 그럼 개는 배고픔과 눈앞에 있는 맛있어 보이는 음식에 굶주림과 갈망이 절정에 당하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제괴지이>에서 간략하게 그 모습이 나온다.]
그때 개의 목을 자른 뒤 그 머리를 바람들이 북적거리는 사거리에 묻어 많은 사람들이 밟게 한 뒤 꺼내어 주물로 만들면 만든 사람과 그 집안의 가족이나 자손들은 그 개의 혼백을 사역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이누가미 주법이라고 합니다. 이누가미는 다른 고독들처럼 집안을 부유하게 하거나 증오하는 대상을 죽여 버릴 수 있지만 금잠고처럼 매년 한사람을 갈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집안대대로 그 이누가미를 섬겨야하며 만약 이누가미를 섬기는 집안의 여성을 며느리로 데려올 경우 이누가미도 따라오기 때문에 그 집도 이누가미를 섬겨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섬기는 것을 소홀이 하거나 섬기는 것을 그만둘 경우 다른 고독처럼 주인에게 피해를 입힌다고 합니다.

2. 묘귀법(猫鬼法)
[너무 끔찍하여 순화된(?) 모습을 올립니다.]
유형 : 묘고(猫蠱)
지역 : 중국
대가 : 생체링크

이누가미 주법이 개를 이용한 고독이라면 묘귀법은 고양이를 이용한 고독입니다. 고양이 잡아먹는 쥐에 나오는 묘고처럼 고양이를 한군대 몰아넣고 싸우게 하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드는 법도 있지만 묘귀법으로 묘고를 만들 때는 그 방법을 달리합니다. 먼저 고양이를 목을 졸라 교살한 뒤 죽은 고양이를 위한 재단을 만든 뒤 49일동안 공양하면 그 고양이의 영인 묘귀를 조종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묘귀는 다른 고독들처럼 표적이 된 사람을 주살하고 그 재산을 빼앗아버린다고 합니다. 묘고를 계속 다루려면 12지인 쥐의 날에 묘고에게 공양하면 됩니다.(즉 12일에 한 번씩 재를 올리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쓸 수 있다는 말입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묘귀는 그것을 다루는 자와 생체가 링크된다고 합니다. <남고필기(南皐筆記)>에 따르면 묘귀를 항아리 안에 잡은 주술사가 그 항아리 안에 열탕을 넣어죽이자 그 묘귀를 다루던 여성도 온몸에 열탕을 뒤집어 쓴 것 같은 화상을 입고 죽었다고 합니다.

3. 염매고독(魘魅蠱毒)
[최악이라고 불리는 인고로 코토리바코처럼 어린아이를 이용해서 더욱 악질이다.]
유형 : 인고(人蠱)
지역 : 한국

염매(魘魅)는 1700년대 조선에서 떠돌았던 괴담속의 고독으로 이누카미 주법과 비슷한 방법을 사용하긴 하지만 개가 아니라 어린아이를 이용한다는 점이 끔찍합니다. 염매를 만드는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의 집에서 어린아이를 납치해온 뒤 사람이 찾을 수 없는 곳에 가두고 매우 맛있고 중독될만한 음식을 극소량만 먹여 점점 마르게 합니다. 그럼 아이는 배고픔에 괴로워하면서 음식을 원하게 됩니다. 그러다 아이가 죽기 적전까지 버틸 수 없을 만큼 흉측하게 마르게 되면 조금씩 먹이던 음식 한덩이를 대나무 통 중앙에 넣어 아이에게 주면 아이는 그 음식을 먹기 위해 온힘을 쥐어짜내어 통속으로 기어들어오는데 몸이 매우 마르고 작아진 상태라 작은 대나무 통에 억지로 온몸을 구겨 넣어서 끔찍한 몰골로 대나무 통에 들어차서 무시무시한 모습으로 박혀 있게 된다고 합니다. 그때 아이를 칼로 찔러죽여 그 모습 그대로 대나무통 안에 들어차서 죽게 만듭니다. 이것으로 염매가 완성되며 대나무 통 뚜껑을 닫아 들고 다니면 된다고 합니다.
인고는 가장 독기가 강해서 그런지 딱히 통 안에서 본체를 드러내지 않고 염매의 죽통을 들고 부유한 집 주변을 찾아가기만 해도 아이의 귀신이 음식냄새에 이끌려 집안에 침입해 병마를 퍼뜨릴 정도라고 합니다. 물론 그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는데 죽통 속에 박혀죽은 아이의 모습이 너무 끔찍하여 그것을 본 사람은 사람들은 온갖 정신병을 일으켜 발작하는가 하면, 귀신이나 마귀에 관한 이야기만 들어도 미쳐 돌아버린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한 단계 응용한 것인데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것은 한 번 더 응용한 것으로 다른 생물에게 독기를 품거나 갈망을 일이키는 것이 아니라 요리를 하면서 음식에 자신의 독기를 쏟아 붓거나 갈망이 배여 있는 음식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4. 도생법(挑生法)
[한국의 직장인들이 아직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고독법이다.]
유형 : 식고(食蠱)
지역 : 중국

도생법은 닭고기나 생선살에 원한을 담고 독기를 퍼부으며 조리합니다. 그리고 원한을 가진 사람에게 그 요리를 먹이면 그 요리는 뱃속에서 점점 부풀어 올라 폐나 심장을 압박하여 대상을 죽인다고 합니다. 닭고기나 생선살만이 아니라 과일이나 음료 등 먹을 수 있는 것에는 모두 걸 수 있는 술법이라고 하며 죽은 사람의 시체를 사역하여 노예로 부릴 수도 있다고 합니다.(동양의 좀비파우더!) 음식이라 그런지 해독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이 폐 중간에 있을 때는 생약인 승마를, 배속에 있을 때는 강황을 먹이면 도생법이 걸린 음식을 토해내는 것으로 해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5. 호연법(狐涎法)
[<제괴지이>에 나오는 호연법에 대한 친절한 설명]
유형 : 식고(食蠱)
지역 : 중국

여우는 옛날부터 사람을 속이는 요사스러운 동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여우의 침에도 뭔가 주술적인 힘이 있을 거라 생각하고 만들어진 것이 바로 호연법입니다. 만드는 법은 고기조각을 넣은 항아리를 야외에 묻습니다. 고기냄새를 맡은 여우가 항아리가 있는 곳에 오지만 항아리 안에 주둥이가 들어가지 않아 고기를 먹지 못하고 여우의 침만이 항아리에 고이게 됩니다. 여우의 침이 스며든 고기를 말려서 육포로 만든 뒤 그것을 갈아 가루를 만들면 강한 고독을 지닌 조미료가 되는데 이를 원한이 있는 사람의 음식에 섞으면 그 사람은 죽어버리고 죽은 후에는 노예로 자유롭게 조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동양의 좀비 파우더 그 두 번째)
호연법으로 모은 여우의 침은 그것만으로도 여우의 갈망이 담겨있기 때문에 고기 없이 여우의 침만으로도 주력이 있습니다. 여우의 침을 세숫물에 섞어 그 물로 세수를 하게하면 세수한 사람이 괴상하게 일그러 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고독은 변종과 응용을 통해 다양한 종류와 방법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이정도 뿐이지만 과거 중국과 한국, 일본에서 상당히 유행한 저주법이라고 하니 이것 말고도 더 많은 방법과 종류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상당히 흥미롭긴 하지만 썩 기분좋은 이야기는 아니라는거 인정합니다. 그리고 이런 이야기 한 뒤에 말하기도 뭐 하지만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고독괴(蠱毒怪) 2017-01-15 17:47:15 #

    ... : 고독괴(蠱毒怪) 서식장소 : 사현(沙县) 특징 : 고독을 만듬 분류 : 정체불명, 요괴 출전 : 낙파의 유래담 고독에 대한이야기를 한 적이 있으며 최근에는 고독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고독을 만드는 요괴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기에 이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이 이야기는 중국의 ... more

  • 남중생 : 성호사설의 "염매"에 대한 추측 2018-10-29 22:21:58 #

    ... 선시대 오컬트나 괴담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성호사설의 "염매" 이야기를 익히 아실겁니다. 이선생님께서 이미 여러번 소개하신 바 있죠. [토막상식] 다양한 고독의 유형들 포스팅 중, 3. 염매고독(魘魅蠱毒)태자귀(胎子鬼)와 새타니 포스팅 또한 게렉터님의 문선야승 괴물열전 중, 87번 염매(厭魅)도 있습니다. 제가 ... more

덧글

  • 범골의 염황 2016/12/25 17:33 # 답글

    https://namu.wiki/w/%EA%B8%88%EC%9E%A0%EA%B3%A0%EB%8F%85
    저번에 설명하신 금잠고랑은 다르게 남간에선 금잠고의 고독은 주술을 통해 얻은 게 아니라 고독 자체를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물처럼 묘사하고, 이 생물을 직접 사용하는 방법보다 아예 고독 성분만 따로 추출해서 사람을 중독시키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던데...

    무협물에선 무슨 고독을 가진 기생충을 사람 몸에 심어놓는 방법도 많이 나오는데(오히려 사악한 주술을 사용해 고독을 만드는 법보다 처음부터 고독을 가진 이런 생물들에게서 추출해 쓰는 방법이 더 많이 나옴) 선천적으로 고독을 가지고 있는 생물을 이용한다는 요소를 보아 금잠고독에서 파생된 설정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지고 보면 금잠고 편에서 설명해야 하긴 하는데, 저번에 설명하신 금잠고 자체를 저주할 사람에게 갖다놓는 방법하고는 다르게 아예 저주과정 자체도 생략하고 직접 고독이 든 생물을 사람에게 주입하거나(고독을 갖춘 극소형 기생충에 해당) 추출한 독소(금잠고처럼 좀 덩치가 있으면 이렇게 하겠죠)로 중독시키는 방법 역시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통적으로 설화에서 전해지는 방법이라기보단 무협물에서 창작한 방법이라고 해도, 설화 역시 근본적으로 창작물인 건 별 다를 바도 없는데 이쪽 방법도 워낙 잘 알려져 있는지라.
  • 이선생 2016/12/25 17:39 #

    100%무협 창작이라고 볼 수 도 없는것이 고독 설명을 보면 완성된 생명체로부터 독을 추출하거나 그 고독의 변을 먹이는 것으로고 강력한 중독증상이나 저주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기록도 있긴 있더군요....고독 포스팅이랑 금잠고 포스팅을 조만간 수정하거나 해야겠습니다.
    지적해주신 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 ARIES 2016/12/28 20:16 # 답글

    도생법은 현실에 가까운 방법이네요.
    여우침은 구하기 어렵고 상관없는 사람과 동물을 죽일 필요없으니~
    저주를 하지않는 건 좋겠지만요. 자기에게 그댓가가 따르니까요.
  • 이선생 2016/12/29 10:43 #

    위에서 커피에 침을 뱉는것도 도생법이라고 드립을 치긴 했지만 실제로 도생법은 기를 다룰 수 있는 도사정도가 되어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의 악기를 불어넣는 것이니까요.
  • 흠좀무 2017/04/12 18:34 # 삭제 답글

    염매같은 경우는 실제 16세기 개성 선비인 김위의 아들이 당할뻔했죠...
    저런 방법들이 불과 몇백년전에 성행했다는게 소름돋네요
  • 흠좀무 2017/04/14 19:36 # 삭제

    아님 지금도 암암리 행해지고 있으려나요ㅋㅋ...
  • 이선생 2017/04/15 13:40 #

    아...동굴속에서 죽만 주었다던가 하는 이야기를 들었던 것 같습니다.

    괴연 그럴까요? 그렇다면 정말 끔찍한 일이겠죠..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