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카짱 전화 괴담 도시전설

[이 도시전설과 큰 관련이 있는 리카짱 인형]

저번에 이야기한 메리의 전화에는 원전이 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메리의 전화의 경우는 버림받은 인형이 소녀에게 전화를 걸면서 점점 다가간다는 이야기인데 ‘인형이 어떻게 전화를 하는 것인가?’ 하는 현실적인 의문이 생깁니다. 그 이유는 바로 원전인 리카짱 전화 괴담의 영향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리카짱은 일본에 실존하는 유명한 브랜드의 인형으로 미국의 바비 인형처럼 옛날부터 지금까지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1968년에는 ‘리카짱 전화’라는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그것은 특정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면 녹음이 된 리카짱의 목소리를 들려주는 간단한 서비스인데 어째서인지 그 서비스에 공포가 가미된 것이 리카짱 전화 괴담입니다.
[여담이지만 땅따먹기로 잘 알려진 <걸스패닉> 시리즈의 일본판에도 비슷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자면 90년도에 한시대를 풍미했던 700전화 서비스 같은 것으로 막 전화하면 전화비 폭탄 맞습니다.(경험담)]

리카짱 전화 괴담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 소녀가 오후 늦게 혼자 집을 보다가 '리카짱 전화'가 생각나서 심심풀이로 전화를 걸어보았습니다. 녹음된 리카짱의 목소리가 나오는 심플한 서비스긴 하지만 실제로 전화를 걸어보는 건 처음인지라 소녀는 잔뜩 기대에 부풀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리카쨩. 전화를 걸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은 집에 있으며 곧 외출합니다.”라는 짧은 내용만이 나온 뒤 전화는 끊어졌습니다.
너무 짤막한 대사에 소녀는 실망과 동시에 조금 더 목소리를 들러보고 싶어 다시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리카쨩. 지금은 외출중입니다.” 라는 내용이 나왔습니다. 내용이 이어지면서 바뀌는 것에 재미를 느낀 소녀는 다시 다이얼을 돌렸습니다.
그러자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리카쨩. 지금은 당신 집 앞에 있습니다.” 라는 내용이 나왔고 이에 소녀는 섬뜩한 기분을 느끼고 반사적으로 전화를 끊었습니다. 전화를 끊은 뒤에서 불길함과 공포에 질린 소녀는 조심스럽게 창밖으로 고개를 내밀고 밖을 보았지만 다행히 현관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소녀는 단순히 녹음된 목소리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다시 방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소녀가 방에 들어오자마자 힘차게 전화벨이 울렸습니다.
소녀는 소스라치게 놀랐지만, 조금 생각해보니 밖에 나간 어머니가 건 전화라고 생각하고는 수화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오는 목소리는…….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리카쨩. 저는 지금 당신의 뒤에!”

이것이 리카짱 전화 괴담으로 메리의 전화보다 훨씬 스토리의 짜임세가 있습니다. 인형이 계속해서 전화를 거는 메리와는 달리 리카짱은 실제로 있는 전화 서비스에 소녀가 계속 전화를 거는 방식이라 현실성이 훨씬 높음과 동시에 강한 임팩트를 가지고 있으며, 마지막에 갑자기 리카짱 으로부터 전화가 오는 변칙적인 방법과 동시에 열린 결말로 마무리되면서 서스펜스를 한 번에 폭발시키는 훌륭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진정한 공포는 유료 서비스 전화를 계속 건 소녀의 집 앞으로 날아오는 고액의 전화료 청구서다.)

유형에 따라서는 소녀의 뒤에 식칼을 든 리카짱 인형이 있었다거나, 소녀의 엄마가 돌아오니 소녀는 없고 소녀를 꼭 닮은 리카짱 인형이 떨어져있더라는 결말이 추가된 유형도 있지만 역시 열린 결말로 끝나 상상력을 자극 하는 쪽이 더 무섭다고 생각합니다.
[1968년도에 떠돌기 시작한 괴담이니 어떻게 보면 저주 받은 인형이 살아서 돌아다니고 식칼을 휘두른다는 기믹 역시 이 도시전설이 기원일지도 모르겠다. 본 그림은 <DR2 나이트 작귀>의 저주 받은 인형 프랑소와즈]

하지만 메리의 전화보다 잘 만들어졌음에도 메리의 전화가 더 지명도가 높으며 한국에 전파된 이야기 역시 메리의 전화입니다. 그 이유는 이 괴담이 ‘리카짱 전화’라는 실존하는 서비스를 소재로 삼았기 때문입니다. 실존하는 소재는 현실성을 높여주지만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의 특징 때문에 유통기한이 생겨버립니다.
1968년에 서비스를 했던 ‘리카짱 전화’를 요즘 사람들이 알 리 없으며 이 서비스가 없는 외국에 전파되기 힘든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반면 메리의 전화는 버림받은 인형이 찾아오는 것이라 현대사회까지 어떻게는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특징들을 생각해보면 리카짱 전화 괴담은 단순히 메리의 전화의 원전인 것이 아니라 리카짱 전화 괴담이 시대의 변화에 살아남기 위하며 변형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카짱 전화 말고 리카짱 인형도 마니아층이 두텁다 보니 관련된 도시전설이 떠도는데 이에 대하여서는 다음에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핑백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세발의 리카짱 인형 2017-09-08 11:47:40 #

    ... &lt;리카짱 전화&gt;</a>와 관련된 도시전설이 아닌 리카짱 인형 그 자체에 대한 도시전설도 존재합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세발의 리카짱 인형입니다. 세발의 리카짱 인형의 최초의 이야기는 짤막한 유언비어였습니다. 리카짱 인형을 만드눈 이바라키의 공장의 기계가 고장나서 다리가 세 개인 리카짱 인형의 불량품이 만들어졌고 시장에 유통되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회사에서는 다리가 셋인 리카짱 인형을 리콜 했지만 몇 개는 회수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빨간눈1212 2017-10-01 02:53:04 #

    ... [빨간눈1212의 모습은 눈이 12개나 달린 모습이기 때문에 더욱 기괴한 모습일 것입니다.]일본의 &lt;리카짱의 전화 괴담&gt;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lt;메리의 전화&gt;로 이름이 바뀌면서 유지되었다는 이야기는 저번에도 한 적이 있습니다. 이 괴담의 묘미는 점점 다가오 ... more

  •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 고장나지 않는 롤스로이스 자동차 2018-03-09 00:53:37 #

    ... 도 롤스로이스 자동차는 구경도 못해봐서 잘 모릅니다. 소유하고 계시는 부유하신 분은 제보와 함께 의형제 요청합니다. 형님으로 모시겠습니다.) 맥도날드나. 코카콜라, 리카짱 인형 등 실존하는 대기업과 관련된 도시전설이 많은데 이것도 그런 유형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카짱 인형은 이전에 설명을 드렸고 그 외에 기업과 관 ... more

덧글

  • 불타는 설인 2017/08/26 21:59 # 답글

    이번 얘기도 재밌네요 스토리도 짜임세 있고
    식칼로 찔러죽이는 것 보다 인형으로 바꿔버리는게
    더 오싹하고 재밌을것 같아요(나는 당하고 싶지
    않지만^^)
  • 이선생 2017/08/26 22:28 #

    네! 열린 결말이 가장 마음에 들지만 인형으로 만드는 유형은 꽤 오싹하더군요!
    이런 괴담들도 창작물에 적절하게 사용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 존다리안 2017/08/27 00:20 # 답글

    모 만화에서는 저런 인형들이 붙잡혀 주인공의 몸종(......) 신세가 되지요. ㅜㅜ
    이들의 리더가 피에로인형 괴담의 피에로입니다.
    아! 어떤 만화인지는 아시겠군요.
  • 이선생 2017/08/27 12:14 #

    ㅋㅋㅋ학원기야담의 애피소드에 나오죠ㅋㅋㅋ
  • ARIES 2017/08/27 10:16 # 답글

    재미있네요.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서비스한게
    않좋은 괴담이 되다니..
    혹시 경쟁회사에서 만들어서 소문냈는지 알 수 없네요.
    한 두 아이들의 공포를 느꼈거나,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야기가 그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 이선생 2017/08/27 12:19 #

    추측이지만 이마 몇몇아이들이 공포를 느껴서 생겼거나, 유료서비스 전화를 아이들이 함부로 걸지 못하게 하려고 부모님들이 만든거라 생각합니다.
    리카짱 인형은 라이벌로 볼만한 상대가 없었으니까요.
  • 123 2017/09/06 08:31 # 삭제 답글

    낮은 완성도가 더 질긴 생명력의 원천이라니 아이러니 하네요
  • 이선생 2017/09/07 22:28 #

    리카짱의 전화가 전화서비스라는 기간 한정적인것이 기반이 아니라 기간이 계속 이어지는 것을 기반으로 삼았다면 아마 메리보다 더 긴 생명력을 가졌을 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