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과 농사 로아-자카 신화이야기

이름 : 자카(Zaka)
지역 : 아프리카, 아이티, 뉴올리언스
출전 : 부두교

부두교신자가 아니면서 부두교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자카는 일반적으로 거의 알려지지 않았으며 섬기는 사람도 드문 로아입니다. 하지만 자카는 농업과 농사의 로아라는 굉장히 중요한 존재라 에질리 프레다 만큼 매력적이고, 죽음과 다산의 로아인 게데처럼 거칠지도 않습니다.
[<여신전생>시리즈에 나오는 게데의 모습으로 거칠지만 굉장히 지명도가 높고 유명한 로아입니다. 언젠가는 설명해 드리죠.]
즉 그는 더 많은 사람에게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 로아를 이해하는 것은 아이티의 문화와 역사를 형성하는 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카를 존경하고, 그와의 약속을 존중하면 그는 충실한 도우미가 되어주며 지칠 줄 모르는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럼 먼저 자카의 기원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부두교는 입으로 내려져오는 것이 전통이며, 20세기까지는 학자들에게 거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학자들에게 연구가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 부두교는 인신공양을 바치거나 시체를 일으키며, 저주인형으로 사람에게 저주를 거는 등 기괴하고 오컬트 적인 이미지가 많았으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그 결과 많은 로아가 시작된 장소와 부두교에서 처음 섬기기 시작한 시기를 정확하게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카의 뿌리는 특히 더 애매합니다. 그의 역사를 찾는 데는 많은 연구와 추측이 필요합니다. 에웨(Ewe)와 폰(Fon)부족 사람들이 섬기던 그레이트 화이트 서펀트(Great White Serpent)가 담발라(Damballah)가 되었고, 엘레그바라(Elegbara)가 렉바(Legba)가 된 것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 토속신앙 중에서 자카와 비슷한 것은 없다고 합니다.

신성한 마술사(Divine Horsemen)라는 책의 저자인 마야 대런(Maya Deren)은 자카의 기원은 아이티 산에 숨어있던 아프리카 노예들이 인디언들의 후손인 아라와크(Arawak)족과 타이노(Taino) 민족의 영혼을 모시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이유는 인디언들이 옥수수 같은 신세계의 작물을 아이티에 소개 시켜주었기 때문이라도 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게데가 타이노(Taino)족의 토속신앙에 그 뿌리를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많은 부두교 신자들은 게데와 자카가 형제라고 주장합니다. 호옹간(Houngan : 부두교의 남자 대제사장) 아부자(Aboudja)는 자카 라는 로아들 중 일부는 인도 출신이라고 주장하는 등 그야말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또 하나 재미있는 점으로 자카는 여러 유형이 있기 때문에 신도가 자카를 부르면 이에 응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자카 크렙스(Zaka Krebs)는 타이노부족의 토착신앙에 기원을 가지고 있는 자카들 중 하나입니다. 그는 맨발의 상처를 태울 수 있는 불타는 지팡이를 들고 있다고 하며 수십년 전 아이티에서 근절된 열대병인 매종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장관 자카(Zaka Mini)는 우스꽝스럽고 자만심이 강한 자카입니다. 자카 미드(Zaka Mede)는 땅에 앉는 늙은 자카입니다.

자카의 아내인 쿠쟁(Kouzenne)도 신도들이 자카를 부를 때 가끔씩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녀는 자카의 돈을 관리하는 실용적인 여성입니다. 그녀는 상인, 특히 여성을 돌봐줍니다. 아이티는 전통적으로 남성은 군대에 복무하거나 공무원으로 일을 했기 때문에 여성이 시장에서의 의무를 다루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남성 로아인 자카 역시 계산하는 법을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자카는 신도가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빚을 지고 있는지, 그리고 언제 대가를 지불할 것인지 잘 알고 있다고 합니다.

[농사와 농업의 신이라 그런지 전형적인 농부와 비슷한 외관을 하고 있습니다.]
자카는 농업의 로아기 때문에 외형도 농부의 모습과 흡사한 것이 특징입니다. 농부처럼 튼튼한 푸른 데님을 입으며 밀짚모자를 쓰고 다닙니다. 그 외에는 파이프 담배를 입에 물고 있거나, 코코넛이나 갈색 설탕을 손에 쥐고 있는 경우도 있으며 가죽 자루를 어께에 메고 있다고 합니다. 자카의 베베에는 낫과 같퀴 같은 농기구 2개를 함께 그려 넣는다고 합니다.
[자카의 베베로 주변에 농기구 같은 것들이 그려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성격 역시 시골 사람들과 마찬가지라서 자카는 ‘도시 사람들’에게 의심을 품는으며 글을 읽고 쓸 수 없기 때문에 아내인 쿠쟁(Kouzenne)에게 돈 문제를 남깁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가 어리석다는 것은 아닙니다. 자카는 세세한 부분에 대해 예민한 눈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게 불쾌감을 주면 자신이 키운 작물이 다른 사람들도 많이 생산하게 만들어 가치를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보복한다고 합니다.
물론 약속을 잘 지키고 불쾌감을 주지 않는다면 그 사람에게 도움을 줍니다. 자카는 자신이 해야 할 모든 일을 열심히 하기 자신에게 예를 갖추고 자신과의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들도 엄격하게 보호해 줍니다. 특히 도둑은 철저하게 응징하기 때문에 아이티의 부두교신자들은 자카에게 물건을 돌봐달라고 부탁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물건을 보호를 받는 대신 가방에 돈을 조금 넣어 자카에게 지불합니다.  아무리 무모하고 절박한 도둑이라고 하더라도 자카의 것이라 하면 두 번 생각 할 것이라고 합니다.(그만큼 도둑에게 내리는 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카를 모시는 부두교신자들은 가끔씩 자카에게서 돈을 빌리기도 합니다. 그들은 자카의 돈이 행운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고, 그가 요구하는 엄청난 이자를 지불하려 합니다. 자카의 이자는 터무니없을 정도로 높아서 1달러를 빌려주면 다음 의식에 자신이 도착했을 때 10달러를 돌려받길 바랄 것 입니다.
(하지만 원하는 SSR을 100% 뽑히게 해준다면 저 정도 요구는 흔쾌히 들어줄 사람이 꽤 많을 것이다.)

자카는 바람둥이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는 종종 의식에서 한 명 이상의 여성에게 결혼을 제안 한다고 합니다. 자카는 여성을 사랑하지만 그는 가난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때로는 주변에서 불안감을 느낀다. 그에게 존경심을 표하고 그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여성은 그의 방황하는 눈에도 불구하고 자카가 충실한 공급자 이자 충직한 보호자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즉 가난하고 까다롭긴 하지만 확실하게 도와주고 보호해주기는 한다는 것입니다.)

자카를 섬기는 많은 이방인들은 자카를 다산과 풍요의 신과 헷갈려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카의 정확한 위치는 농업 신입니다.(엄격히 이야기 하자면 로아는 신이 아니지만 본 블로그에서는 편의를 위해 신이라고 기록하기도 합니다.) 길들여지지 않은 숲과 초록빛 밭 대신에, 자카는 땅에서 일하는 것으로 신도들을 도와주고 충족시킵니다. 이것은 미묘한 차이지만 중요한 것입니다. 다산과 풍요의 신은 일반적으로 풍요로우며 자비롭습니다. 반면 농업의 신은 열심히 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작 할 준비, 땅 경작, 농작물 수확 등 많은 노동을 필요로 하며 자카는 이런 노동적인 부분에서 신도들을 도울 것이지만,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기도 원한다고 합니다.

자카가 좋아하는 색상은 진한 파란색과 진한 녹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카의 제단에 그 색의 양초를 7일 동안 태우거나 적절한 밴드 또는 스카프를 바쳐도 됩니다.
[자카와 동일시되는 가톨릭 성인 성 이시도르의 모습]
자카는 청색 데님을 입은 가난한 농부인 성 이시도르(St. Isadore)와 동일시되는데, 주로 땅에 무릎을 꿇고 앉아 기도를 하는 이미지가 형상화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 이시도르의 석판화 또는 성 이시도르의 조각상을 자카의 제단에 놓아 그것을 그의 이미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에게 (들판을 걷는 데 유용한)지팡이와 낡은 농장 도구 (예: 낫이나 괭이)를 줘도 됩니다.

자카를 위한 제단을 만들려면 밀짚모자와 가방을 준비해야 합니다. 진짜 밀짚모자를 구할 수 있다면 매우 좋겠지만, 캔버스 숄더백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가방에 코코넛, 갈색 설탕 점토 파이프와 담배, 그리고 약간의 돈 (적어도 10달러)를 넣고, 가방을 다 채우면 두건을 사용하여 닫습니다. 이 작업을 한 후에 다른 무엇을 넣어야 하는 것 아니면 열지 않아야하며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자카가 자신의 것을 훔친다고 오해하게 하기 때문이며 위에서 한 번 말했지만 자카는 도둑을 강력하게 응징합니다.

자카는 차카(chaka)를 매우 좋아합니다.
[아이티의 음식인 차카의 모습]
차카란 팥, 트라이프(tripe : 소 돼지 위의 안쪽 부분), 차요테 그리고 코코넛으로 만든 요리입니다. 그리고 또 팥과 쌀, 카사바를 가져갈 것입니다. (그는 음식에 대해 불평 할 수 있지만 입맛이 까다로운 로아는 아닙니다. 그리고 가난하게 자란 사람들에게는 더욱 관대합니다.) 차카나 다른 것을 준비 할 때는 음식을 맛보지 않아야 합니다. 자카가 먹기 전에 당신이 냄비에서 한스푼 정도를 가져가면, 그는 당신이 음식을 ‘훔친다’고 비난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먹기를 거절 할 것입니다. 최악의 경우, 그는 ‘훔친’사람을 죽게 할 것입니다. 자카의 음식은 나무스푼으로 떠서 은으로 된 접시에 담습니다. 자카는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할 줄 모르기 때문에 음식을 손으로 먹을 것 입니다. 그에게 밥상을 제공하면, 그는 지난날을 자각하게 됩니다.
[압생트를 좋아해서 함께 주면 더욱 좋아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그가 좋아하는 음료인 압생트 한 병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자카에게 헌정된 병에 이것을 담을 수 있다면 훨씬 더 좋습니다.

자카에게 부탁을 할 때는 반드시 그와 가격을 협상해야합니다.(예를 들자면 “자카, 당신이 나를 도와준다면, 너에게 차카 한 접시를 주고 가방에 20달러를 놓을 것이다.”같은 식으로.) 신도는 자카가 자신과 협상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협상은 관대하면서도 단호하게 해야 합니다. 자카는 날카로운 흥정자라서 할 수 있다면 바가지를 씌우려고 할 것입니다.
[자카를 섬기려면 치밀한 계산과 상황파악능력이 요구된다.]
그가 신도를 위해 일한 후에, 흥정을 끝내야 합니다. 만약 자카를 위한 제단이 집에 없다면, 그를 위한 선물을 밭에 놓으면 되고, 도시에 산다면 벼룩시장에 놓으면 됩니다. 자카와 오랜 시간 함께 하고 그의 신뢰를 얻게 되면 자카가 신도들을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하고 믿을만한 신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삼림 벌채와 토양 침식이 점차 아이티의 농경지를 파괴함에 따라, 인구는 도시로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전의 농민들은 포르토프렝스(Port-au-Prince : 아이티의 수도) 와 다른 도시들로 뿔뿔이 흩어져야 했습니다. 문화가 바뀜에 따라, 자카는 날마다 땀을 흘려 일하는 사람들, 공장 노동자 및 다른 사람들의 후원자가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장에서 도움이 필요하거나 자영업자로 일하고 싶을 때 자카에게 도움을 청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자카의 도움을 받으려면 성 이시도르의 상 또는 카드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스러운 이미지다 끌리지 않는다면, 자카의 베베를 사용하면 됩니다. (베베는 복사된 것을 가지고 다녀도 좋지만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직접 그려야 합니다.) 이것을 직장에서 계속 소지하는 것 만으로 충분합니다. 계속 보여야하는 것도 아니라서 사물함 혹은 지갑에 넣어도 됩니다. 일이 힘들다는 기분이 들 때마다, 또는 자질 검사 시기에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자카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자카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자영업자의 경우 자택에 자카의 제단을 배치해도 됩니다. 적어도 자카의 이미지나 양초를 전시해놓는 것이 좋으며. 자카를 모시면서 일을 한다면, 득이되는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치트같은 효과는 기대할 수 없지만 버프의 효과는 확실히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카는 신도가 “빨리 부유해지게” 하지는 않지만, 열심히 일할 기회를 제공하고 어려움과 역경을 극복 할 힘을 줍니다.

농촌 아이티의 외딴 산악 지역에서는 제대로 된 의료기관이 거의 없다. 부상당하거나 아픈 사람들은 아이티에서 자라는 다양한 허브의 약용 성질을 알고 기도와 함께 하여 신에게 요구할 줄 아는 의사들에게 의존해야 했습니다. 자카는 이러한 약초에 대한 전문가로도 유명하여서 치유 마술에 대한 도움을 자주 요청 받기도 합니다.
[농사와 약초의 신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중국의 신농과 비슷하다.]
그리고 약초 업자나 약초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싶다면, 자카에게 촛불을 제공하고 그의 지도를 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일단 그렇게 하면, 약초와 허브 마술의 미묘한 차이를 가능한 빨리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꿈을 꾸면서 자카의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자카는 예리한 관찰력과 정직함으로도 유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두교 신자들은 종종 그에게 상담을 원합니다. 자카에게 질문을 하고 싶을 때는 조명을 만들거나 자카의 이미지나 제단 앞에 기도하면 됩니다. 자카의 충고는 절대 입에 발린 소리가 아닙니다. 바보같이 행동하는 사람에게, 그는 망설이지 않고 바보같은 행동이라고 직구로 말할 것입니다. 그는 상담하는 사람에게 아첨 하지도 않고, 거짓말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으며, 설득력도 별로 없지만, 그의 말을 마음에 새기고 행동한다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드럽지는 않지만 실용적이고 도움이되는 이야기만 해주니 그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자카는 도움을 줄 때, 상담자가 자신의 경고와 조언을 잘 지키며 역할을 수행 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그는 게으름에 대한 인내심이 거의 없으며 그의 경고와 조언을 따르지 않으면 바로 ‘빌어먹을 바보’라고 할 것입니다.

자카를 섬기려면 그에 걸맞는 존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자카를 알면 부두교와 아이티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는 거칠고 사회적인 은혜는 좀 부족하지만, 믿음직한 친구이자 노동자입니다. 자카는 힘든 협상을 유도하지만, 그의 약속을 잘 지키며 그를 충실히 섬기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보상을 할 것입니다.
여담으로 로아들 중에서도 특히 친숙한 존재기 때문에 에이티에서 자카는 ‘자카 형’, ‘자카 삼촌’같이 친근한 호칭으로 불린다고 합니다.



덧글

  • ARIES 2018/01/06 11:40 # 답글

    부두교 이야기도 재미있네요.
    바가지 조심해야겠네요.^^
  • 이선생 2018/01/06 18:33 #

    저도 공부하면서 더 흥미가 생기더군요.
    협상에 자신이 없다면 자카를 섬기는 것은 부적절 하다고 생각해요.
  • 봉래거북 2018/01/06 16:46 # 삭제 답글

    농업의 신...보다는 정령(?) 같은 존재에서 자영업까지...왠지 마하칼라가 복신에서 전쟁신까지 다양한 부분에 걸쳐져 숭배받는 거랑 비슷해 보이네요.
  • 이선생 2018/01/06 18:35 #

    네. 자카의 경우는 사회화가 이루어져서 살아남기위해 신격이 변형된 캐이스긴 하지만요
  • 123 2018/01/06 21:49 # 삭제 답글

    게데는 죽음의 신격과 비스무리한 존재인데도 댄디한 복장으로 묘사되는게 매력적이더라구요.
  • 이선생 2018/01/07 21:19 #

    네! 어울리지 않을 것 같으면서도 그 복장이 굉장히 잘 어울려서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 장리하 2018/01/08 17:46 # 답글

    왠지 오컬트에서 소환주술까지 있을 것 같네여. summoning spirits (정령 소환하기)라는 오컬트책도 구입한 적이 있는데, 옛날 잠깐 빠졌을 때 마법진까지는 안그렸지만 명상 정도는 한 적이 있거든여.거기에 솔로몬의 75 악마 소환진도 있던데, 이 신도 그런 문장 있을 것 같음.
  • 이선생 2018/01/08 21:22 #

    베베가 그런 문장입니다.
    부두교에서 로아를 불러 그 힘을 빌릴때는 로아에 해당하는 문장을 그리고 춤을 추었지요. 이런 모습 때문에 악마의 종교라는 오명을 쓴 것 같습니다.
  • 장리하 2018/01/09 14:03 #

    베베란 말이 문장이란 뜻이었군요? 전 몰랐음여 ㅜㅜ 그래서 문장 비슷한 게 있는데, 저게 문장 맞나? 하하는 생각에 이런 말을한 것이었는데... 왠지 오컬티스트들이 이것도 오망성 퇴거의식인가 뭐인가 하면서 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Megane 2018/01/09 05:47 # 답글

    협상이나 흥정을 안 좋아하는 저로서는 왠지 감당하기 버거울지도...ㅠㅜ
  • 이선생 2018/01/09 10:47 #

    그런 사람은 바가지 왕창 쓸거니 다른 로아와 함께 하는것이 좋겠지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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