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과 전쟁의 로아-오구 신화이야기

[나이지리아 신전에 있는 오구의 동상으로 이것 말고도 흑인의 전사나 기사의 모습등 다양한 모습으로 섬겨집니다.]

이름 : 오구(Ogou)
지역 : 아프리카, 아이티, 뉴올리언스
출전 : 부두교

다혈질이며 럼주를 벌컥벌컥 들이키는 철과 전쟁의 로아인 오구(Ogou)는 아이티의 부두교 (Haitian Vodou)에서 가장 인기 있는 로아 중 한 명이며 그에는 정당한 이유가 있습니다.
오구(Ogou)는 거칠고 크고 마초적이지만, 그는 또한 든든한 친구이자 충실한 보호자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구(Ogou)는 두려운 존재면서 동시에 큰일이 닥치면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
[알기 쉽게 비유하자면 힘 꽤나 쓰는 어깨친구 같은 거라고 보면 된다.]

아프리카의 오구(Ogou)
서아프리카 인들에게 철은 삶을 제공하는 것이며 동시에 파괴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철로 만든 칼날로 그들은 덤불을 치고, 농사를 지을 땅을 준비하며, 철로 만든 괭이로 작물을 심을 토양을 경작합니다. 그리고 똑같은 괭이를 사용하여 잡초를 없애고 수확을 도왔습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철은 창이나 칼 그리고 총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탯줄을 자르는 가위와 묘지를 파내는 삽 역시 모두 철로 만들어졌다. 즉 삶과 죽음, 보호와 말살, 건축과 파괴, 이 모든 것들은 철을 필요로 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철을 제련하는 것은 일종의 종교 의식이었습니다. 숙련된 제련업자는 광석이 철로 변환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서 기도, 춤, 노래, 찬양 및 기타 밀교 활동을 이끌었습니다. 사람들은 대장장이들과 그들이 생산한 철제 물건에는 신비한 힘이 있다고 믿었습니다.

아프리카의 다호메이와 베냉, 그리고 나이지리아의 이페 같은 요루바왕국 등의 다수의 아프리카 왕국들이 부상하기 위해서는 철이 필수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왕국들 모두는 철분 및 철제 가공 방법에 관한 비슷한 정신적 신념을 공유했습니다. 그러니 오구(Ogou)의 존재는 그들 모두에 의해 인정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최초의 대장장이이자, 사냥꾼이자, 전사였고, 밭을 개간한 자이자, 왕조를 창시한자입니다. 오구(Ogou)는 자신 스스로를 변호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했지만 맹목적인 분노에 빠졌을 때는 반대로 모두를 학살했습니다. 그는 억압에 맞서 싸우는 자유 투사였으며, 숙련 된 장인이자 피에 굶주린 용맹한 전사였고, 보호자이자 포식자였습니다.
[이러한 이미지 때문에 용과 싸웠다고 하는 성 조지(St. George)가 전쟁의 로아인 오구와 동일시 됩니다.]

마른 피, 뜨거운 철, 녹의 붉은 색이 오구를 상징하는 색입니다. 그의 상징은 용광로가 뜨거운 광석, 용사의 칼, 대장장이의 모루를 휘젓는 고리등이 있습니다.
다른 로아들과 마찬가지로, 오구(Ogou)에 대한 숭배와 그에 대해 전해지는 이야기는 지역마다 다양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그는 힘과 기술 그리고 다혈질적인 성격으로 유명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굉장히 정직한 로아기 때문에 거짓말하는 이들을 굉장히 증오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도 전통적인 종교를 실천하는 나이지리아 인들은 성서가 아닌 철에 맹세를 한다고 합니다. 그들은 오구 앞에서 거짓말을 하면 죽음이나 심각한 부상을 당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아메리카의 의오구(Ogou)
신세계(아메리카 대륙)에서 오구(Ogou)는 양면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는 노예를 묶는 쇠사슬과, 자유를 향해 휘두른 칼(마체테)을 다스렸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감옥을 관리하는 오리샤(orisha : 과거 인간으로 존재 했었던 영적존재 쉽게 말하자면 뭔가 업적을 이룬 사람이 죽어서 신으로 숭배되는 개념)입니다. 그가 적당하다고 생각하면 감옥 문을 열 수 있었고, 화가 난 경우에는 사람들을 감옥에 가둘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오구(Ogou)는 아프리카 디아스포라 전역에서 영예를 얻었으나, 특히 아이티에서 중요하게 여겨졌습니다. 오구(Ogou)의 일가는 친척이자, 모두 확장 된 가족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각 오구(Ogou)는 마체테 칼을 소유하며 붉은 색을 좋아하지만, 각각 자신의 영역에서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십자군의 모습을 한 오구 선 작의 모습으로 오구는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오구 선 작(Ogou San Jak)은 십자군 병사이며, 오구 바다그리스(Ogou Badagris)는 지혜로운 장군이며 정치가입니다. 그리고 영웅적인 병사들의 영혼은 오구(Ogou)들 사이에서 번호가 매겨집니다.
아이티 혁명의 영웅이라고 일컬어지는 데셀린(Dessalines)은 오구 데셀린(Ogou Dessalines)으로 숭배 받습니다. 나고(Nago)에는 몇몇 쿠바의 오리샤들이 있습니다.
[요루바족 하늘의 신이며 인간을 창조한 신인 오바칠라의 모습]
요루바족의 하늘신인 오바칠라(Obatala)의 전사 중 하나인 오바칠라 아야그나(Obatala Ajaguna)는 오구 바탈라(Ogou Batala)라는 이름으로 숭배되어지며, 오구(Ogou)와 라이벌 관계에 있는 창오(Chango)는 부두교 수행자들에 의해서 오구 샹오(Ogou Shango)가 되었습니다.
[정말 모습이 다양하여 여성의 모습을한 오구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오구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신의 오구(Ogou)는 다른 이의 오구(Ogou)와 다를 수도 있으며, 그 차이는 둘 중 하나가 잘못되었거나 잘못 인도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부두교는 실용적인 신앙입니다. 일반적으로 오구는 럼주를 마시는 것과 담배를 피우는 것을 선호한다고 하지만 모시고 있는 오구가 코카콜라를 선호한다면 일반적인 지침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보다 선호하는 것을 먼저 들어주는 것이 더 좋다는 것입니다.

평화주의자들을 위한 오구(Ogou)
현대사회는 전쟁이 이전보다 덜 대중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영웅적 행위와 용기를 담은 낭만주의적 이야기는 대학살, 유혈 및 무의미한 폭력의 이미지로 대체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는 좋은 일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핵무기나 독성 가스, 생화학무기 같은 대량살상무기들이 생겨난 요즘 시대에 평화로운 공존은 굉장히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또한 전쟁은 낭만적이거나 이상화되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평화를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요즘 시대에 왜 전쟁의 로아를 존중해야 하며, 그가 오늘날에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가?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확실히 마체테를 마구 휘두르는 오구 (Ogou)와 같은 로아는 시대착오적 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분쟁이 아닌 합의와 협력을 선호하는 사람들 사이에 이 에너지를 위한 장소가 과연 존재하는가?, 우리는 이 사고 방식을 존중해야 하는가?, 혹은 그것을 넘어 서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이 의문에 대한 해답은 세피로트의 나무에 나타납니다.]

이 질문에 대한세피로트의 나무 대답은 세피로트의 나무에 있습니다. 세피로트의 나무란 유대교의 신비주의 종파인 카발라에서 사용하는 문양으로 신비한 세계와 평범한 세계를 22개의 경로로 연결된 10 개의 세피로스로 구성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여기에서 철, 칼날, 붉은색, 전쟁과 같이 오구(Ogou)와 연관된 많은 항목들은 다섯 번째 세피라(sephirah)인, 게부라(Geburah)에 기인합니다. 이 세피라는 자비로운 아버지의 영역 인 헤세드(Chesed)의 맞은편에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둘은 서로 균형을 맞춥니다. 게부라가 너무나 현저하게 드러날 때, 그것은 제어 할 수없는 공격성, 폭력을 위한 폭력, 그리고 우리가 현대의 전쟁과 연관하여 생각하는 모든 것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Geburah 가 부족하고 헤세드의 존재가 너무나 현저할 경우, 우리는 불균형 한 자비를 얻게 되는데, 이는 악한 자를 용납하고 불의를 허용하는 자비입니다.
[악당에게 자비는 필요없습니다.]
“이것은 잘못되었다. 나는 그것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해야 할 때가 반드시 있습니다. 이때 오구(Ogou)는 우리에게 정의를 위해 싸울 수 있는 힘을 부여하는 것 입니다.
에를 들어 지금 정부가 전쟁을 준비하고 있으며 그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줄 대량살상무기를 개발하고 있다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이 상황에 대해서 그 전쟁과 대량살상무기가 얼마나 끔찍한 지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카페에 앉아 이야기하는 것으로는 세상을 바꾸거나 대량 살상무기의 개발이 늦추어지지는 않습니다. 만일 자신이 체포되거나 직업을 잃는 대신 전쟁이 중단되고 대량 살상무기가 파기된다면 자신의 신념을 위해 그 고통을 기꺼이 견뎌 낼 의향이 있다면 오구는 그 사람에게 세상과 투쟁할 힘을 부여합니다. 오구(Ogou)는 "옳은 것을 위해 무엇을 희생하겠는가?"라고 물음을 던집니다. 때로는 평화주의가 전쟁에 대한 용기보다 더 큰 용기를 필요로 하기도 하며 오구 (Ogou)는 반대하는 것보다 용기에 더욱 큰 감명을 받습니다.
[다른 무었보다도 용기를 가장 좋아한다고 합니다.]
오구(Ogou)는 엄청난 에너지이지만 동시에 그는 통제된 에너지입니다. 그는 용광로에 담긴 불이며, 지휘관을 위해 숙달된 병사입니다. 그는 규율에 관한 중요한 교훈을 가르칩니다. 이 지휘관은 “할 수 없다”는 대답을 받아들이지 않지는 않으나, 사관후보생이 약점을 극복하고 될 수 있는 모든 것이 되도록 만들어 줍니다. 오구(Ogou)는 자신의 추종자에게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합니다. 먼저 두려움을 이길 수 있도록 추종자를 괴롭힙니다. 그는 거짓말을 경멸하며, 이는 추종자가 스스로에게 말하는 거짓까지 포함합니다. 그의 지도는 다정하지만 엄중합니다. 그는 추종자가 최선을 다할 것을 요구합니다, 즉 적당히 하는 것에는 만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가 광석을 훌륭한 강철로 만드는 것처럼, 추종자들을 역시 더 강하고 더 나은 사람들로 만들어 줍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은 도전적이며 종종 고통스러우나, 영적 및 개인적 발달의 필수 부분이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되었듯이, 오구 (Ogou)는 아이티에서 붉은 스카프로 섬겨집니다. 어떤 오구 (Ogou)들은 이 외에도 다른 색상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구(Ogou)가 흰색 스카프 또는 파란색 스카프를 원한다는 강한 느낌이 든다면, 정석대로 빨간 스카프를 쓸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체테 칼과 관련된 이미지를 제공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saint)들과 특정한 연관성이 느끼지 않는다면, 그 대신에 더 의미 있는 상징을 사용하면 됩니다.
(어떤 부두교 신자의 오구 (Ogou) 제단에는 중국 전쟁 신인 관우의 빨간 동상이 올려져 있다고 합니다.)
오구(Ogou)는 또한 럼주와 고급 시가를 바치는 것을 좋아하며 그것들을 바칠 때 빨간색 접시 나 철판 위에 놓으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아이티에서는 수요일이 오구(Ogou)의 날에 해당합니다. 많은 부두교 신자들은 그의 주의를 얻기 위하여 단단한 표면에 그의 마체테 칼을 세게 내려치는 의식을 하면서 그 후에 그에게 주어진 격판 덮개 또는 철 가마솥에 약간의 럼을 따르며 수요일 ​​아침을 맞이합니다. 그들은 다음에 럼주에 불을 붙이고 신속하게 화염 속으로 손을 뻗어서 그 불길로 그들의 팔을 때립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그들은 오구(Ogou)에게 힘과 용기를 제공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추종자들이 이렇게 위험한 행위를 하는 동안에도 오구(Ogou)는 그들을 돌봐줄 것이나, 주의는 항상 필요합니다. 오구(Ogou)는 자신의 추종자가 2도 화상을 입거나, 거주 지역에 불을 지르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오구(Ogou)는 자신을 섬기는 사람들을 돌봅니다. 다른 사람이나 특정한 상황에 의해 위협 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오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부두교에는 “전혀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부두교 추종자들은 원하는 사람의 애정을 얻기 위해 왕가(wanga : 부두교의 주문)를 만드는 것에 대한 어떠한 가책도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잘못을 저지른 사람들에 대해 복수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하면서도 아무런 잘못을 느끼지 않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은 예방적인 선제공격은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가혹하게 보일 수는 있으나, 이러한 행동 규범이 발전한 환경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티에서는 인구의 80%가 빈곤하게 살고 있으며, 복지 제도와 경찰력과 같은 사회 시설은 국가 대부분에서 완전히 부재한 상태입니다. 부상당한 사람들은 로아를 제외하면 그들을 대신할 복수자가 없기도 합니다. 하지만 로아의 힘을 사용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악의적인 일을 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그것은 자신에게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남에게 저주를 걸면 자신에게 돌아온다는 원리와 동일합니다.]
이는 남에게 저주를 걸면 그 저주가 자신에게 되돌아오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오구(Ogou)에게 당신을 돌보고 악의적인 사람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줄 것을 부탁하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경찰이나 군인 등 다른 위험한 직종의 사람들처럼 정기적으로 육체적인 위험에 직면한 사람들은 특히 오구(Ogou)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티에서 오구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실제로 큰 기적을 일으켰기 때문입니다. 1791년 제국주의 프랑스에게 점령당한 아이티의 반란군들은 부두교의 힘을 빌리게 됩니다. 프랑스 군대와 싸울 거니까 당연히 전쟁을 주관하는 오구에게 기도를 올렸지요. 반란군의 지도자들은 전쟁에서 승리를 가져다주는 대가로 영원한 믿음을 약속했습니다. 그 결과 반란군들을 수많은 농장을 습격하여 농장 주인을 살해하였고 그들로부터 빼앗은 농기구나 총으로 무장하여 프랑스 군대에 맞서 싸웠습니다.
[수적으로는 우위에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훈련을 받은 정도나 장비 부분은 프랑스군이 압도적이 었을 것인데 이것을 승리로 이끌었으니 기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프랑스군은 당시 세계최고의 군대였으나 반란군을 상대로 5만 명  이상의 병사를 잃었고 결국 1804년 프랑스 군대가 아이티에서 철수하는 것으로 아이티는 독립하게 됩니다. 이때 영원한 믿음을 약속하기도 했고 무엇보다 세계최고의 프랑스 군을 이기는 기적을 가져다주었으니 아이티에서 오구가 아직까지 인기가 많은 것은 그리 이상한 모습이 아닐 것입니다.

아프리카인들은 오구(Ogou)의 신성한 철에 대하여 맹세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다른 누군가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이이 정말로 없애고 싶은 습관이 있거나,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오구(Ogou)에게 맹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맹세를 하기 전에 신중히 생각하고, 맹세를 한 후에는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오구(Ogou)는 맹세를 가볍게 생각하지 않으며, 이 맹세를 어기는 자들에게는 큰 고통을 주는 것을 망설이지 않습니다. 물론 그에게 도움을 부탁하면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힘과 규율을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맹세를 지키지 않는다면 맹세를한 사람은 오구와 맹세를 한 것을 후회할 정도로 큰 고통을 받는다고 합니다.
오구(Ogou)의 추종자는 오구에 제단에서 그와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집에 오구(Ogou)의 제단이 없다면, 다른 곳에서 그와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잡혀온 노예들의 주인은 노예들이 토착신앙을 섬기는 것을 발견하면 붙잡아서 더 이상 섬기지 못하도록 고문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끌려온 아프리카인들은 비밀리에 로아들을 섬겨야 했기 때문에 로아들을 위한 정교한 제단을 만들 수 없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철도 트랙이나 산업 지역 근처를 오구(Ogou)를 기리기 위한 장소들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땅에 소량의 럼주를 부으며 그에게 약간의 잔돈과 시가를 남겨두고 가는 것으로 그름 섬기며 대화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입니다.
오구(Ogou)는 귀엽고 호의적이지는 않지만, 충성스럽고 보호적이며, 자신의 방식대로 보살펴줍니다. 그는 추종자가 인생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겪도록 도와줄 수 있으며, 명예와 용기에 대한 소중한 교훈을 가르치고, 신념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구(Ogou)는 가혹한 영혼일 수 있으나, 혹독한 세상에서 힘든 시간이 찾아왔을 때, 강력하고 믿을만한 친구가 되어 줄 것입니다.
[안타깝지만 여신전생에서는 별로 믿음직하지 못하다.]

우구는 페투오 로아입니다. 페투오 로아는 험악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어떤 이들은 라바 로아를 "선"이라고, 페투오 로아를 "악"이라고 오해하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입니다. 라바 로아를 악의적인 마술을 일으키는 데에 사용할 수 있으며, 페투오 로아를 치료나 유익한 일을 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거친친구들이라서 다루기 힘들 뿐이죠. 그러나 페투오 로아들은 거친 대신 라바 로아 보다 더욱 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두교 신자들은 라바 로아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며, 페투오 로아는 더운 성질을 가진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투오 로아들은 훌륭한 동맹이 될 수도 있으나, 조심하지 않으면 추종자 까지 태워버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라바 로아는 로우 리턴 로우 리스크고, 페투오 로아는 하이리턴 하이 리스크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오구의 베베]



덧글

  • 존다리안 2018/03/22 00:32 # 답글

    베베 하니 떠오르는게 마도마기 극장판의 예전 마미머리 먹은(......) 샤를로트가 정화되어 마미의
    마스코트 캐릭터가 되었는데 걔 이름이 베베입니다. 관련있나?
  • 이선생 2018/03/22 13:07 #

    아! 인간형으로 변한 모습이 굉장히 귀여웠지요ㅋㅋㅋ
  • ARIES 2018/03/22 09:27 # 답글

    내용이 길 수 밖에 없겠네요.
    (오구의 종류도 많네요.)
    프랑스군을 이기다니 대단하네요.

  • 이선생 2018/03/22 13:08 #

    우리나라 독립군도 병력의 차이가 나는 상황에 일본군을 격파하긴 했는데 이쪽은 프랑스 군을 완전히 퇴각시켰으니 정말로 뭔가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ARIES 2018/03/29 19:26 #

    죄송하지만 유튜브에서 이선생님 방송을 못찾겠네요.ㅠㅠ
    알려주세요.
    (기계를 바꾸면서 구독 된 것도 날아가서요.)
  • 이선생 2018/03/30 02:01 #

    https://www.youtube.com/channel/UCz8K5U8UsXwwjXE85ZdqOiA
    이긴 한데 학교에 일이 있어서 다음주까지 방송을 쉬어야 할 것 같아요..ㅠㅠ
  • ARIES 2018/03/30 07:24 #

    네.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Megane 2018/03/22 22:25 # 답글

    매력적인 신이군요.
    게다가 프랑스군을 아이티에서 몰아낼 정도로...오오~
    오랫동안 담배 못 끊고사는 지인이 있는데 말이죠...
    오구님 앞에 끌고가서 금연서약을 시키고 싶...(어이어이)
  • 이선생 2018/03/22 23:01 #

    어?! 잘못하면 그 친구 훅 갈 수 있어요ㅋㅋㅋㅋ
    딱히 권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네요.
  • 레이오트 2018/03/23 11:36 # 답글

    그러고보니 둠피스트(오버워치)의 본명이 오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하더군요.
  • 이선생 2018/03/23 17:57 #

    오호? 그런 설정이 있었군요.
    확실히 둠피스트가 흑형이니 부두교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블리자드가 부두교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 레이오트 2018/03/23 19:09 #

    둠피스트 본명인 아칸데 오군디무에서 오군이 요루바어로 전쟁과 금속의 신이라는 뜻이고 부두교가 이런 아프리카 토속신앙과 깊은 연관이 있으니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죠.
  • 이선생 2018/03/23 22:38 #

    오...둠피스트 본명이 그런 이름이었군요!
    확실히 오구에서 이름을 따온것이 맞는것 같네요!
  • 불타는 설인 2018/03/23 15:00 # 답글

    정말 재밌는 로아군요!!!
  • 이선생 2018/03/23 17:58 #

    네! 그렇습니다.
    오구도 흥미롭긴 하지만 부두교의 로아들이 전부다 독특한 모습과 성격이 많이 나타나 굉장히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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