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주인' 바이족의 신-우쩡 신화이야기

[우쩡을 모시는 사당으로 우쩡의 동상뒤에 유교, 불교, 도교의 신들의 모습이 있어 다양한 종교가 습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종족명 : 우쩡(武增)
지역 : 중국(바이족)
출전 : 민간전승

중국의 소수민족중 하나이 바이족은 주변의 다른 소수민족들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의 신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족은 본주(本主)라는 불리는 신령들을 모시는데 바이족 말로는 우쩡(武增)이라고 하며 이는 ‘우리들의 주인’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바이족의 말로 적는 것이 정확한 명칭이라 생각하여 이하 본문에서는 우쩡으로 통일합니다.)

[바이족의 전통의상]
우쩡은 거의 마을하나에 한명씩 있기 때문에 바이족의 도시 중 하나인 다리 지역만 해도 1000명에 달하는 우쩡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쩡은 그 마을사람들의 귀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어떤 우쩡은 자신을 받드는 사람과 장기를 두기도 한다고 합니다. 태어나서 세상을 떠나는 순간까지 마을사람들의 모든 일상은 우쩡과 연결이 되어있으며, 마을사람 역시 좋은 일이 생기던 힘든 일이 생기던 우쩡을 찾아가 그것을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신을 떠받들어 모시고 그의 도움을 받는다기보다는 그냥 마음편하게 인생상담을 털어놓을 수 있는 가족같은 느낌의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쩡들 역시 천상세계나 신들의 세계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과 함께 마을에서 살고 있으며 굉장히 인간적이라 마을 처녀나 다른 마을의 여성 우쩡에게 사랑에 빠지기도 하며, 재산이 많고 힘 있는 용왕과 결혼하라는 자신의 말을 듣지 않는 딸에게 화를 내기도 하며, 완벽한 신이 아니라서 실수도 자주 저지르기도 합니다.
[다른 누군가를 사랑하거나 사위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등 굉장히 인간적이 부분이 많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그래도 역시 신이기 때문에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 힘으로 마을사람들의 어려운 고민을 해결해주기도 하며 자신에게 해당하는 힘이나 도구가 없을 경우 다른 마을의 우쩡에게 협력을 요청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우쩡들은 마음이 따뜻하기 때문에 협력이나 도움을 요청하면 선뜻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독특한 것은 우쩡들은 다양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그들을 통괄하는 최고의 신 그러니까 주신(主神)이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쩡들은 하얀돌이나 황소, 나무 같은 동식물에서부터 민족을 재난에서 구한 영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각 마을의 사당에서 모셔지며 모두 동등한 신격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신화에는 주신이 있는 법이며 신들이 이야기 하나 하나가 독립적인 한국신화에도 천지왕이라는 최고 신이 있는 법인데 바이족의 신들은 모두가 동등하다는 것은 굉장히 독특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교의 영향으로 옥황상제가 이야기에 등장하긴 하지만 그가 우쩡들을 통괄하는 최고신은 아니고 오히려 떠들썩한 인간세상을 질투하여 역병을 퍼뜨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역병을 퍼뜨리기를 거부한 대흑천신이 역병을 삼켜 자신의 몸이 썩어버리는 흉한 몰골이 되긴 하지만 인간세상을 지켰습니다. 그런 대흑천신을 불쌍하게 여긴 태상노군이 사람들의 꿈에 나타나 이 사실을 알려주었고 사람들은 대흑천신을 우쩡으로 받아들이고 그를 모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의 무속신앙에서도 실존했던 영웅을 신으로 모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위 그림은 한국인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는 그분의 무신도.] 
우쩡의 개념은 한국의 무속신앙 신들, 그리고 부두교의 로아들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특히 영웅이나 다른 종교의 신을 자신의 신앙으로 습합시키는 부분은 한국의 무속신앙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이며 모든 신들이 동등한 위상을 지니고 있다는 점은 로아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로아들은 자기들끼리는 동등해도 그 위에 본디에이라는 주신이 있긴하다. 인가에 대해서 전혀 관심이 없어 비중이 공기일 뿐.....) 하지만 한국의 신들이나 부두교의 로아들보다 훨씬 친근하며 인간과 가까게 지내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1000명이 넘어가는 그 많은 우쩡들에 대해서 전부 설명하고 싶지만 그 많은 우쩡들을 제가 전부 다 아는 것도 아니고 여력도 없으므로 잘 알려진 녀석들 위주로 다음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덧글

  • ARIES 2018/04/17 22:36 # 답글

    정말 특이하네요.
    우쩡들은 동등한다는 점이 특이하네요.
  • 이선생 2018/04/18 02:18 #

    네 저도 주신이 없다는 점이 굉장히 신기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