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도깨비 괴물 대백과

[해상명부도에 있는 바다에서 놀고있는 도깨비들의 모습으로 진짜 바다 도깨비와는 그 모습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이름 : 바다 도깨비
출현장소 : 바다
특징 : 물고기를 많이 잡을 수 있게 해준다.
분류 : 도깨비
출전 : <임석재전집> 9권 전라남도편

저번에 이야기한 복숭아 도깨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바다도깨비는 고기가 잘 잡히세 해준다고 언급했었는데 오늘을 그 바다도깨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합니다. 보통 도깨비는 밤에 산길을 가다 만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녀석은 바다에서 나타는 점도 독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바다에 나가서 고기를 잡고 있었습니다. 하루는 바다 속에서 도깨비가 나와서 메밀묵을 한 동이 주면 고기를 많이 잡게 해주겠다고 했습니다.
어부는 메밀묵을 한 동이고 두 동이고 해다 줄 태니 고기만 많이 잡게 해달라고 했습니자.
정말로 그날 밤은 고기가 많이 잡혀 어부는 만선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어부는 고기를 집에 두고 밤이 되어 다시 바다에서 고기를 잡으러갔습니다. 하지만 어부는 그까짓 도깨비 말 안 듣는다고 어찌되겠냐? 생각하고 메밀묵을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고기를 잡고 있는데 도깨비가 나타나 메밀묵을 가져왔냐고 물어보았고 그 사람은 웃으면서 안 가져왔다고 하면서 오늘도 물고기를 잘 잡히게 해주면 내일 가져다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도깨비는 달려들어 자기 욕심만 있는 놈이라며 거꾸로 물속에 박아버리고 어디론가 가버렸습니다.

간단한 내용이긴 하지만 바다 도깨비의 신통한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바다 도깨비라고 임의로 명명하긴 했지만 바다 속에서 나타났으며(사는 곳도 바다 속일 것입니다.)물고기를 많이 잡게 해주는 능력을 부리는 것을 봐서 아마 바다 도깨비라는 명칭은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도깨비가 바다에 사는 것과 바다와 관련된 힘을 가진 것 부터가 극히 드문 독특한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의 독특한 점은 어리석지 않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도깨비 설화에서는 초월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만 어리숙하여 인간에게 이용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기서는 인간이 약속을 지키지 않자 바로 바다에 던져버리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독특한 점이라고 한 것은 머리가 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머리가 좋은 도깨비는 의외로 흔히 볼 수 있는 존재입니다.
[머리가 좋은 도깨비도 그 지혜로 인간을 도와두는 역할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인간에게 속지 않는쪽으로 지능이 사용되는 경우는 굉장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런 도깨비는 자신의 지혜를 빌려주어 곤경에 빠진 인간을 도와주거나 귀가 솔깃할 만한 꿀 정보를 알려주는 식으로 등장하며 이련 패턴의 이야기에서는 주로 당하는 역할로 등장하는데 당하지 않은 것이 독특하다고 생각합니다.
능력 또한 상당하리라 생각됩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물고기가 잘 잡히게 해주는 모습만을 보여주지만 불 도깨비가 불을 자유롭게 다루는 것을 보면 아마 다른 능력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쓰나미까지는 무리일지 몰라도 간단한 수류조작 정도는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물고기를 잘 잡히게 해주었다는 것은 물고기들의 움직임을 통제하거나 조종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 이것도 어부가 아니면 크게 쓸모없는 능력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전투적으로도 굉장히 어마어마하고 무서운 능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대처법
행동유형에 따라 도깨비를 나눈다면 이 녀석은 인간을 보면 거래를 재안하고 그걸 받아들이면 도움을 주는 존재입니다. 이 이야기의 어부는 욕심 때문에 약속을 어겼고 그 결과 바다에 던져 졌으며 도깨비도 떠나버렸습니다. 이럴 때는 약속을 지킨 뒤 자신과 계속해서 거래를 하도록 제안하여 물고기를 매일매일 많이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이익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상매체에서 활용방법
바다의 도깨비니 물을 조종하는 힘을 줘도 엄청나게 강한 존재도 만들 수 있습니다. 물은 다양하게 변하기 때문에 공방이 다채롭고 고도로 압축된 물은 금강석도 절단할 수 있으니 공격적인 부분도 약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물을 조종하지 못 한다 다더라도 고기들의 움직임을 통제할 수 있다면 바다에서 싸울 때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덧글

  • ARIES 2018/08/15 11:57 # 답글

    바다 도깨비라서 떠오른게
    (은비까비 같은) 만화에서 제주도인지 모르지만
    섬에서 마을에서 만선이 되기 위해 도깨비에게 술과 돼지고기로 주고 매년 만선이 되었음.
    >오래 모시면 안된다고 해서 내기를 함
    섬을 바다속에 빠지게 만든다고
    도깨비 둘은 막으려했지만 힘이 대단해 실패
    (사실은 속였음)
    도깨비 둘은 결국 떠남.
    그런 내용이 떠오르네요.

  • 이선생 2018/08/15 13:16 #

    저도 본적이 있는것 같네요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요.
  • 존다리안 2018/08/15 19:07 # 답글

    http://villains.wikia.com/wiki/Deep_Ones
    설마?
    풍어를 약속하며 인신제물 받기보다는 묵 같은 것을 원하는 걸 보면 좀 다른 파벌 같기도 하고...
  • 이선생 2018/08/15 19:10 #

    바다 도께비...당신이 한국의 다곤입니까?
  • Megane 2018/08/23 02:57 # 답글

    뭔가 미묘하게 강한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거 같기도 하고...ㅋㅋㅋ
  • 이선생 2018/08/23 04:40 #

    신통력이 있으면서도 인간에게 속지 않을 정도로 어리석지 않다는 것만 해도 굉장한 것이긴 합니다.
  • LP 2018/09/07 23:48 # 삭제 답글

    아, 메밀묵..!
    도깨비들의 훌륭한 화폐죠!
  • 이선생 2018/09/08 08:31 #

    ㅋㅋㅋㅋ훌륭한 대화수단이죠ㅋㅋㅋ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