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계 최고의 미녀-용길공주(龍吉公主) 각종 고전문학

이름 : 용길공주(龍吉公主)
지역 : 중국
출전 : <봉신연의(封神演義)>

중국의 고전소설인 <봉신연의(封神演義)>는 은나라와 주나라의 싸움 속에서 신선들과 요괴들이 개입하여 싸우는 내용이며 신선들과 요괴들은 각각 고유한 특수능력이나 도술을 부릴 수 있으며 특수한 능력을 가진 보패를 가지고 싸우는 것이 이 작품의 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흥미로운 작품이기에 기회 되면 한번 다뤄야지……. 하면서 차일피일 미루다보니 아직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께서 <봉신연의>에 나오는 용길공주에 대해서 알고 싶다고 요청하셔서 오늘은 그 리퀘스트에 맞추어 용길공주에 대한 설명을 하고자합니다.

용길공주는 천제인 호천상제와 서왕모 요지금모의 딸로 한마디로 말하자면 천계의 공주입니다. 그녀는 모두가 선남선녀인 천계에서도 독보적으로 아름다운 미모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인 요지금모는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이 선인들의 마음을 흐트러뜨릴 것을 염려하여 궁궐에 감금하여 외부와 완전히 단절하였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의 방침을 잘 따라주었으나 어머니가 매년 주최하는 반도회에 딱 한번이라도 좋으니 참가하고 싶었고 딸의 애원을 이기지 못한 요지금모는 검고 하얀 한 쌍의 깃발로 진을 펼쳐 모습을 가리는 기문진(奇門陣) 으로 모습을 숨긴 뒤 반도회를 구경하게 해주었습니다.
[음양 팔괘에 따라서 진형을 구축하는 것을 기문진이라고 하는데 실전에서는 어떨지 모르지만 고전소설에서 자주 등장하며 굉장히 강력한 진법으로 나옵니다. 여기서는 깃발들이 위와 같은 진을 펼쳐 사용자의 모습을 숨겨주는 보패입니다.]

그때까지 용길공주는 외부와 완전히 단절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녀의 모습을 본 선인이 단 한사람도 없었기 때문에 반도회에 참가한 선인들은 아름답다고 소문은 자자하지만 실물은 한 번도 보지 못한 그녀의 모습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결국 장난기 많은 선인 하나가 깃발을 뽑아 도망가 버렸기 때문에 그녀의 모습이 만천하에 드러나 버렸습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이루 형언할 수 없어서 그녀를 한번 본 선인은 도저히 수행을 계속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미모를 선인들에게 내보여 많은 선인들의 수행을 방해했다는 죄로 선계로 추방되었고 봉황산의 청란두궐에서 은둔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응? 깃발 뽑고 도망간 선인을 벌해야지?!)

그녀가 천계에서 아름다움으로 선인들을 마음을 흔들어 선계로 추방되었다는 소문은 선계 전역에 쫙 퍼졌고 이에 ‘얼마나 아름답기에 선인들이 수행을 못하게 된 걸까?’라고 생각한 양전이 일부러 청란두궐까지 찾아가 그녀를 만나보기까지 한다고 합니다.작중에서 그녀의 출현은 굉장히 극적인데 은교를 도와 화룡도의 도인 나선과 유환이 서기성을 불바다로 만들었을 때 홀연히 나타나 자신의 보패인 무로건곤망(霧露乾坤網)으로 서기성의 불을 끔과 동시에 유환의 보패에서 나온 불 까마귀들을 소멸시켜버렸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무로건곤망의 사용 연출로 물의 그물이긴 한데 그걸 불이 난 곳에 덮으면 어떤 불이든 꺼진다고 합니다.]
이에 놀란 나선이 자신의 보패로 불화살을 날려 그녀를 공격했지만 이 역시 무로건곤망으로 전부 무력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용길공주는 또 하나의 보패인 사해병(四海甁)으로 나선과 유환의 보패를 빼앗은 뒤 무력해진 두 명에게 이룡검(離龍劍)을 날려 목을 따버리는 맹활약을 펼칩니다.
이때의 활약이 엄청나서 용길공주가 엄청 강한 존재로 보일수도 있지만 나선과 유환의 보패가 전부 불을 다루는 보패였기 때문에 물의 보패를 가지고 있는 용길공주가 상성으로 완전 우위에 있었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당한 것입니다.
[불타입과 물타입이라는 상성 때문에 용길공주가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을 뿐 용길공주가 엄청나게 강한 보패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후 용길공주는 서기 정벌군의 대장 홍금이 그 옛날 반도회에서 깃발을 뽑아 달아나는 바람에 자신을 선계로 추방당하게 했던 절교측 도인의 제자며 그때 잃어버렸던 기문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화가 난 공주는 그를 잡으러 갔고 홍금이 검은 깃발을 사용하여 자신의 모습을 숨겼으나 공주는 그 힘을 상쇄하는 하얀 깃발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를 쉽게 찾을 수 있었고, 이에 홍금은 고래의 정령인 경룡정을 타고 심해로 도망갔지만 상대는 물과 관련된 보패를 잔뜩 가지고 있는 용길공주였기 때문에 홍금은 그녀에게 사로잡혀 강자에게 넘겨졌습니다. 강자아가 홍금을 참수하려는 순간 혼인을 주관하는 월하빙인이 나타나 홍금은 용길공주와 인연을 맺어야 한다고 했고 용길공주는 당황하긴 했지만 천명을 따르기로 하고 홍금과 결혼하였습니다. 홍금 입장에서는 목숨도 건진데다 천계 최고의 미인인 용길공주를 아내로 얻었으니 그야말로 전화위복이었습니다.
[오해가 있긴 했지만 금령성모로 인해 부부의 행복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들 부부의 행복은 그리 길지 못했습니다. 본래 절교 문하였던 홍금이 통천교주에게 자신은 주나라 장수로써 싸울 것이라는 결심을 알리기 위해 만선진 안에 들어갈 때 용길공주도 따라갔는데 이때 금령성모(金靈聖母)가 홍금을 침입자나 정찰병으로 오인해 보패인 음양주(陰陽珠)를 집어던졌고 둘 다 음양주에 맞아 머리가 박살나 죽어버렸다고 합니다.

소유 보패

기문진(奇門陣) - 검고 하얀 한 쌍의 깃발로 이 깃발들을 땅에 꽂으면 진을 펼쳐지며 그 안에 들어가 있으면 모습을 숨겨주며 시전자만이 안에서 사물을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홍금이 도망갈 때 모습을 보면 검은 깃발 하나만으로도 모습을 감출 수 있으나 하얀 깃발로 그 힘을 상쇄 하여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무로건곤망(霧露乾坤網) - 무로(霧露)가 안개와 이슬이니, 이 보패는 물로 짠 그물을 말합니다. 이 보패는 오행상극의 이치에 따라 상대가 불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끌 수 있다고 합니다.

사해병(四海甁) - 물을 넣어두는 병 모양인데 안에는 바다와 연결이 되어 있어 적을 보패를 빨아들여 그 속으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다른 상대에게도 보패를 일시적으로 잃어버리게 만드니 효과적인 보패인데 이걸 사용한 상대의 보패가 불을 다루는 것들이라 완전히 무력화 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룡검(離龍劍) - 검의 모습을 한 보패로 집어던지기만 하면 적이라고 인식한 대상을 자동으로 공격하는 심플하고 강력한 보패입니다.



덧글

  • 존다리안 2018/09/01 08:43 # 답글

    이렇게 읽어보니 왜 봉신연의가 소년점프 소년만화화되었는지 이해가 가는군요. 상성을 갖고 대응
    하는 보패라든가 무협지의 기본일지도 모를 다양한 등장인물이라든가...
  • 이선생 2018/09/01 10:05 #

    네! 소년만화에서 쓰기에 적절한 요소들이 많이 있지요!
    내용 자체가 재미있기도 하고요.
  • ARIES 2018/09/02 00:36 # 답글

    대단했으나 어이없게 죽어서 아쉬었어요.
    최고 미남은 양전이죠.^^
    남편이 홍금이어서 용길공주가 아깝다.
    라는 생각이 드네요.
  • 이선생 2018/09/02 09:45 #

    하늘이 맺어준 운명의 상대라면서 허무하게 죽어버리는 것이 좀 그렇더군요...ㅠ
  • Rancelot 2018/09/02 14:16 # 답글

    용길공주가 성적으로 아주 개방적이었던걸로 알고 있는데 보면 신화에 나오는 미인들이 성적으로 개방적인 경우가 많은거 같더군요. 봉신연의를 신화로 봐야되는가는 좀 의문입니다만
  • 이선생 2018/09/02 22:09 #

    일단 봉신연의는 소설이긴 하지만 도교나 중국신화의 존재들이 많이 나오긴 합니다.
    저도 애매해서 항목을 신화이야기가 아닌 각종 고전문학으로 분류하긴 했지만요...
    그리고 신화의 여성들은 개방적인 경우가 더 많긴 합니다.
  • Megane 2018/09/05 01:00 # 답글

    금령성모...부들부들...
  • 이선생 2018/09/05 14:53 #

    금령성모 : 음양주로 머리를 탁하고 쳤더니 억 하고 죽었다.
  • 범골의 염황 2018/10/25 21:27 # 답글

    그런데 금령성모는 누구의 어머니였을까요 ㅁㄴㅇㄹ

    저양반도 분명 뒤에 무슨 보패 맞고 죽었던 것 같은데.
    (상나라측 여성 신선들이 거의 다 성모란 칭호 듣던 양반들이라 다른 사람일수도 있지만)
  • 이선생 2018/10/25 22:37 #

    글쎄요...봉신연의가 결국에는 도교신들이 나오는 이야기인데 도교의 신들은 워낙많아서 저도 전부 알지는 못하네요...나중에 알게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낮술먹은 눈꽃마녀 2020/05/25 09:59 # 답글

    아 갑자기 일본 만화 봉신연의가 집에 있는데 얼른 다시 보고 싶다는 생각이 팍팍 들었습니다. ㅎㅎㅎ 저는 태공망이 원래 할아버지였다는 걸 알고 깜짝 놀랐더랬지요 ㅋㅋㅋ
  • 이선생 2020/05/25 18:21 #

    원작도 상당히 재미있습니다ㅎㅎ 시간되면 한번 읽어보셔요! 만화를 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아마 흥미진진하게 읽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