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상식]저승차사의 종류 옵션

지역 : 한국
출전 : 민간신앙
추가되는 곳 : [토막상식]세계의 다양한 사후세계 #PART6 (한국편)

저승차사인 강림도령과, 그를 따라다니는 일직차사 해원맥과 월직차사 이덕춘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을 하였고 최근 한국의 사후세계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불교와 함께 습합이 되면서 감재사자(監齋使者)와 직부사자(直府使者)라는 2인1조의 팀으로 변형된 차사도 있었다고 했으며 시, 일, 월, 년을 담당하는 시직(時直)차사, 일직(日直)차사, 월직(月直)차사, 연직(年直)차사라는 4명의 차사도 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그런데 이 차사들 말고도 사람이 어디서 어떻게 죽었는지에 따라서 해당 망자를 담당하는 차사들도 있으며, 죽은 사람을 데려가는 것만이 아니라 하늘이나 땅의 일을 관리하는 차사들도 있기에 오늘은 그 차사들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1. 일직(日直)차사 : 하늘나라의 심부름을 하는 차사라고 합니다. 하늘의 차사답게 천계에 대한 것과 천계의 길을 전부 다 알고 있다고 하며 천황(天皇 : 옥황상제)차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옥황상제의 차사라고 칭한 것을 보면 소속은 옥황직속의 존재로 생각됩니다.

2. 월직(月直)차사 : 땅의 일을 보는 차사로 지황(地皇)차사라고 불리며 땅의 일을 본다고 하지만 정확히는 땅속나라. 즉 지하국의 심부름을 하는 차사로 추측됩니다. 지황이라는 것은 지하국의 왕인 지부사천대왕을 칭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인황(人皇)차사 : 사람의 일을 보는 차사로 금부도사였다고 하는 것을 봐서 왕명을 받들어 중대한 죄인을 수사하는 일을 주로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간계의 왕이라면 아마도 소별왕을 말하는 거겠죠.

4. 이승차사 강림 : 그 유명한 강림도령으로 죽은 자의 영혼을 저승으로 인도하는 일을 할뿐 저승의 담당하는 차사는 또 따로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승사자 하면 딱 생각나는 일반적인 모습이 바로 이 이승차사 입니다.] 

5. 이원차사 : 저승을 담당하는 차사로 저승차사로 불렸는데 훗날 저승차사라는 것이 주로 강림을 가리키는 말이 되어버려 이원차사로 구분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저승의 모든 길과 구조를 다 아는 것은 이 친구였는데 저승차사가 일직, 월직, 강림3인으로 고정이 되어버리자 저승에 대해서 다 아는 능력이 월직차사에게 옮겨진 것으로 보입니다.

6. 명부(命簿)차사 : 명부를 관리하는 차사로 제 명을 다하지 않은 사람이 죽지 않도록 한다고 합니다. <전설의 고향> 같은 곳에서 저승사자가 망자를 잘못 잡아오면 샤우팅 날리고 다시 되돌려 보내는 역할을 하는 존재가 아마 이 명부차사이지 싶습니다.

7. 단물차사 : 우물가에 대기하고 있는 차사로 우물에 빠져죽은 사람을 데려간다고 합니다. 요즘은 우물이 없어서 퇴직했을 거라 생각합니다.
[웹툰인 <신과 함께> 이승편 에서는 은퇴한 선배들로 나오며 강림일행이 가택신 구출을 하는 동안 대리로 차사일을 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8. 용궁(龍宮)차사 : 용궁에서 사는 차사로 바다에서 풍랑이나 사고로 죽은 영혼을 인도하는 차사라고 합니다. 과거 뱃사람들이나 해녀들을 중심으로 그 신앙이 발전했다고 합니다.
[용궁차사에 대한 제를 올릴때 창호지나 백지로 신의 형상을 만든 기메라는 것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9. 객사(客死)차사 : 객지에서 죽거나 길에서 죽은 영혼을 인도해가는 차사라고 합니다.

10. 의사차사 : 나뭇가지에 걸려죽은 영혼을 인도하는 차사로 주로 목매달아 죽은 사람을 명계로 데려가는 존재입니다. 중국에서는 목매달고 죽은 사람은 액귀라는 원귀가 되는데 우리나라에는 그런 이야기가 비교적 적을 것을 보면 상당히 열일을 하는 모양입니다.

11. 엄사차사 : 냇물이나 호수 등에서 멱을 감다가 죽은 영혼을 명계로 데려가는 존재입니다. 즉 냇물이나 호수에 물귀신이 생기면 이 차사가 땡땡이 치고 노는 겁니다.
[물귀신에 대한 이야기가 어마무지 많은 것을 보면 거의 일은 안하는 것 같은데?]

12. 탄석차사 : 날아온 돌에 맞아죽은 사람을 명계로 데려가는 존재입니다. '갑자기 돌 맞아 죽는 사람이 보통 있나?' 싶지만 한국에서 옛날에 석전놀이를 치열하게 한 것을 생각하면 이런 차사가 있어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뭐 요즘은 석전놀이를 안하니 단물차사와 함께 퇴직을 했지 싶습니다.
[백성들이 돌던지면서 싸우는 놀이가 인기를 끌었던 전투민족 한국인들이기에 있을 수 있는 차사라고 생각합니다.]

13. 화덕차사 : 불에 차 죽은 망자를 명계로 데려가는 존재입니다.

14. 무죄차사 : 옥에서 목숨을 잃은 자를 명계로 데려가는 존재입니다.

이처럼 자살이나 갑작스런 죽음에 각각 해당되는 차사들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강림이 죽은 사람을 전부 저승으로 데려가는 것은 아니고 명부에 기록된 사람들만 데려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천계, 지하계, 인간계, 저승에도 따로 차사들이 있는데 이들은 죽은 사람을 데려가는 것은 아니지 싶습니다. 심부름을 한다거나, 금부도사라는 식으로 뭘 하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죽은 인간들 중 필요한 인제를 데려오는 일을 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예를 들자면 천계에 강한 장군이 필요하다면 인간계에서 죽은 장성이나 장군 중 유능한 자를 천계로 데려온다는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용궁차사에 대해서 어부나 해녀들이 굿을 할때 바다의 안전을 기원했다고 하는 것을 보면 다른 차사들도 그런식으로 명이 다 하지 않은 사람이 사고로 죽지 않도록 지키는 일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부분과 본문의 일부 부분은 제 뇌피셜이 섞여 있긴 한데 그런 부분은 전부 제 생각이라고 적어두었으니 걸러서 읽으시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덧글

  • 역사관심 2018/09/14 03:17 # 답글

    차사님들이 제대로 소개되고 있군요. 잘 읽겠습니다~.
  • 이선생 2018/09/14 08:31 #

    각각의 차사님들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더해진 자료가 있었다면 좋았을건데 간략한 내용만이 전승되고있어 아쉽더군요...
  • 역사관심 2018/09/14 09:12 #

    그 부분이 한국지괴류 문화에서 가장 아쉽죠...구체적인 설명;;
  • 이선생 2018/09/14 15:08 #

    그렇죠...그렇기 때문에 저같은 사람은 정말로 구석구석까지 찾아서 긁어 내야 합니다...ㅠ
  • 炎帝 2018/09/14 11:11 # 답글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라서 신뢰가 안가긴 합니다만
    저승사자에게 끌려갈뻔한 자가 돈줄테니 살려달라 애원하니
    살려주고는 그해에 재해가 일어나 가축과 농산물이 피해를 입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때 그 제보자가 그때 준 뇌물이 환전(?)된거 아니냐고 쓰게 웃던게 기억이 납니다.
    직책은 다양하고, 뇌물에 넘어간다... 딱 공무원스럽네요.ㅎㅎㅎ
  • 이선생 2018/09/14 15:09 #

    뭐...죽은 사람 저승조달이 임무니 공무원이 맞긴 하죠ㅎㅎ
  • ARIES 2018/09/14 19:07 # 답글

    저승차사도 다양하군요.
    재미있네요.^^
    소별왕의 명을 받다니..
    하긴 대별왕의 쌍둥이 형제니 높겠네요.
    그림이 재미있네요.
    블리치 보고 그럴만 하겠네요.ㅋㅋ
  • 이선생 2018/09/15 12:10 #

    소별왕이 <신과 함께>에서 위상이 많이 떨어져서 그렇지 달을 떨어뜨린 이승의 왕이니 저런 수하를 거느릴 급은 되지요ㅎㅎ
  • 존다리안 2018/09/14 23:09 # 답글

    다 탁상 행정주의 때문이다!
    :소울 소사이어티 사태를 목도한 한 차사
  • 이선생 2018/09/15 12:11 #

    ㅋㅋㅋㅋ
  • Megane 2018/09/15 13:59 # 답글

    요즘 아파트 투척물 사건들을 보면 탄석차사 자리가 또 필요할 듯 합니다.
    벽돌에 식칼에 창문에... 안 떨어지는 게 없어요. 아파트 무서워라~
  • 이선생 2018/09/15 20:13 #

    탄석차사 급히 복직!
  • 데스나이트 2018/09/15 15:12 # 답글

    어르신들이 말씀하시던 '저런 놈 잡아가는 차사가 왜 없나 몰라'가 아쉽게도 진짜였네요...범죄자를 잡아가는 차사가 없어서 지옥으로 늦게 가는 거였군요.
  • 이선생 2018/09/15 20:14 #

    시왕들이 있으니 범죄자들은 그분들이 어떻게든 하시겠죠..,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