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아홉아들 용생구자(龍生九子) 옵션

지역 : 중국, 대한민국, 일본 등
출전 : <진주선(眞珠船)>
추가되는 곳 :

제가 원래 요괴나 환수 같은 걸 설명할 때는 여러 종을 한꺼번에 다루는 경우는 드뭅니다. 자료가 적더라도 어떻게든 쥐어 짜내서 하나씩 설명하는 편인데 오늘은 짧아도 너무 짧고(그냥 설정만 있는 정도입니다.) 용생구자(龍生九子)에 대해서 설명을 해달라는 요청을 받아서 한꺼번에 이야기 하게 되었습니다.(용의 자식들이라 용에 대한 옵션으로 넣었습니다.)

용에게는 아홉 아들이 있다고 하는데 그것이 바로 용생구자(龍生九子)라고 합니다. 용생구자에 대한 기록은 명나라의 호승지(胡承之)라는 사람이 쓴 <진주선(眞珠船)>에 나와 있으며 이 용생구자는 이후로도 중국이나 한국, 일본에서 용을 소재로 한 미술 조각에 꾸준히 사용된다고 합니다. 그런 용의 아홉 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희(贔屭) : 패하라고도 하며, 모양은 거북의 모습을 닮았다고 합니다. 무거운 것을 지기를 좋아하여 돌비석 아래에 놓는다고 합니다. 거북은 수명이 길어 만지면 복이 온다고 전해집니다.

이문(螭吻) :
조풍(嘲風) 또는 치미(鴟尾)라고도 하며, 모양은 짐승을 닮았다고 합니다. 먼곳을 바라보기 위해 높고 험한 곳을 좋아하며 화재를 누를 수 있어 전각의 지붕위에 세운다고 합니다.

포뢰(蒲牢) :
모습은 용을 닮았고 울부짖는 것을 좋아하여 범종의 상수 고리에 매단다고 합니다. 포리는 특히 바다의 고래를 무서워함으로 종을 치는 당목은 고래 모양을 취하여 포뢰를 겁주어 더움 우렁차고 힘차게 울부짖도록 한다고 합니다.

폐안(狴犴) :
헌장(憲章)이라고도 하며, 모양은 호랑이를 닮았다. 정의를 수호하는 걸 좋아하므로 옥문(獄門)에 세우거나 관아(官衙)의 지붕에 장식한다고 합니다. 그것으로 범죄자들에게 위엄과 경외심을 가지게 한다고 합니다.

도철(饕餮) :
치문(蚩吻)이라고도 하며, 먹고 마시는 것을 좋아하므로 수로 솥의 뚜껑에 세우거나 식기(食器), 반기(飯器) 새겨 넣어 식욕과 탐욕을 경계함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사흉(四凶)중에 하나인 도철에 대해서 저번에 설명한 적이 있는데 동명이물이 아니라 이 도철이 그 도철 맞습니다.

공복(蚣蝮) :
범공(帆蚣)이라고도 하며, 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다리의 기둥에 세우며 강을 따라 들어오는 악귀들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애자(睚眦) :
험상궂게 생겼으며, 죽이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로 칼의 콧등이나 자루, 창날, 혼잡이 등에 많이 조각한다고 합니다. 관우가 애용하던 청룡언월도에 새겨진 용도 바로 애자라고 합니다.

산예(狻猊) :
금예(金猊)라고도 하며 모양은 사자를 닮았다고 합니다. 연기와 불을 좋아하기 때문에 향로에 새기며, 또한 앉기를 좋아하여 불좌나 용좌에 앉아 있는 사자 동상이 바로 산예입니다.

초도(椒圖) :
초도(椒塗)라고도 하며 나방의 모습을 닮았다고 합니다. 닫기를 좋아하여 주로 문고리에 붙인다고 합니다.

이것들이 바로 용의 아홉 아들인 용생구자로 역사 관련 유물이나 절의 사찰, 박물관 견학 등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이름은 몰랐어도 여러 번 보신 기억은 있으실 겁니다. 이번기회에 알아 가시는 분들은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한번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여친이나 남친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건 사실 용이 아니라 용생구자 중 하나인 ~인데...하고 아는 척 하시는 것도 가능하실 겁니다. 물론 지식만 있고 여친이 없는 전 그럴수 없지만요....따흐흑....(눈물을 닦기위해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덧글

  • 2019/04/22 08:5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4/22 12:1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란티스 2019/04/22 11:51 # 답글

    도철은 다양한 애니에도 많이 나오지만 펫숍 오브 호러즈라는 만화의
    도철이 생각나네요 원본을 잘살린거 같아선지 이쪽이 각인이되네요.
  • 이선생 2019/04/22 12:12 #

    그건 잘 모르는 작품인데 원본 도철을 잘 살렸다고 꼭 한번 찾아서 보고싶네요!
  • 란티스 2019/04/22 15:16 #

    정확하게 말하면.....좀 탐욕스러운 면에서만...그런거
    ...그후로는...귀여운 풍이 될듯해서....
  • 데스나이트 2019/04/22 21:06 # 답글

    다섯 명이 모이면 하나는 쓰레기라더니 그게 도철이로군요(웃음). 다섯 명을 넘지만 오늘도 갓-지로보...
    웹툰 헌티드 스쿨-콘크리트 라비린토스에서 비희가 벽 셔틀 비스무리하게 쓰여서 인상적이었습니다.
    초도는 처음 듣네요. 근데 나방이라니. 형제들은 다 짐승 비스무리한데...모스라 같으면 대충 들어맞네요.

    생각보다 용생구자가 많은 곳에서 보였군요. 사자상이라던가 귀면이라던가.
    애니나 만화에서 나오는 동양 지옥문이나 감옥의 귀신 얼굴은 사실 폐안일 수도 있었겠네요.
    앞으로는 좀 더 관심두고 세세히 찾아봐야겠습니다.
  • 이선생 2019/04/22 23:14 #

    초도는 나방 말고도 개구리나 소라같은 형상의 용이란 말도 있더군요...이것도 전승에따라 약간 변경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네 생각보다 여기저기서 볼 수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애니나 만화에 나오는 동양 지옥문의 귀신얼굴은 100% 폐안일 겁니다. 작가가 용생구자를 알고 그린건지 옛날 감옥문을 참고하다보니 의도 치 않게 그리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요...
  • 진주여 2019/04/22 23:02 # 답글

    그 도철이 이 도철이었네요
  • 이선생 2019/04/22 23:16 #

    네 그 유명한 사흉수 중 하나인 도철이 이 도철 맞습니다.
  • 123 2019/04/28 08:17 # 삭제 답글

    윾희왕에 나오는 환룡도 용생구자가 모티브라죠. 근데 용생구자도 버전이 많다고 들었는뎅
  • 이선생 2019/04/28 09:42 #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곤 하죠 그래서 그 명칭을 같이 적어두었습니다!
  • 2019/11/16 17:21 # 삭제 답글

    좋은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이선생 2019/11/22 01:35 #

    네!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