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월을 조정한 활의 신-활선생 거저님 신화이야기

[활 제작의 장인인 권영학(權寧鶴.72)선생님으로 활성생 거저님 역시 활의 장인 같은 모습이라 생각되어 이 그림으로 대신합니다.]

이름 : 활선생 거저님
지역 : 대한민국
출전 : <천지왕본풀이> ~이무생 구연본, 강태욱 구연본, 진성기본~

태초에 거신 도수문장청의동자의 네 개의 눈을 하늘에 던져 하늘에는 두 개의 태양과 두 개의 달이 생겨났고 천지왕의 아들인 대별왕과 소별왕이 태양과 달을 하나씩 파괴했다는 내용은 이전에 전부 다룬 적이 있습니다. 그게 유형에 따라 대별왕과 소별왕이 해와 달을 각자 하나씩 파괴하거나, 대별왕 혼자서 모두 파괴하는 등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주호민 작가님의 <신과 함께>의 영향으로 대별이 해와 달을 전부 정리하는 유형이 대중적으로 퍼지긴 했지만 유형에 따라서는 소별왕도 천지왕의 아들답게 달을 떨어뜨리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별왕도 소별왕도 아닌 제3의 인물이 해와 달을 부숴버리는 유형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활선생 거저님 또는 유은거저라고 불리는 인물입니다.

꽃피우기 대결에서 소별왕의 훼이크로 대별왕은 저승의 왕이 되고 소별왕은 이승의 왕이 되었습니다. 소별왕이 이승의 왕이 되고 보니 문제가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욕심 많은 사람이나 도둑이 많았으며, 나무와 돌, 풀숲이 서로 소곤거려 세상이 시끄러웠으며 귀신과 사람의 경계역시 모호하여 귀신을 부르면 사람이 대답하고 사람을 부르면 사람이 대답하였습니다. 그리고 무었보다 가장 큰 문제는 두 개의 태양과 달로 인간 세상에 사람이 살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낮에는 태양이 둘이라 더위에 말라죽고, 밤에는 달이 둘이라 냉기에 얼어죽었다고 합니다]
각종 문제가 이어지자 맨붕이 와버린 소별왕은 형인 대별왕을 불러 자신이 이승을 다스릴 그릇이 못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형에게 이승왕의 자리를 넘기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대별왕은 이미 정해진 것을 뒤집을 수는 없다며 거절하고는, 큰 문제만 해결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먼저 송피가루와 보릿가루를 마파람에 동서로 흩뿌리자 나무와 돌, 풀숲 등 자연물들의 혀가 마비되어 말을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울을 매달에 백 근이 되는 것은 인간 세상에 두고 백 근이 안 되는 것은 눈동자를 두 개 박아서 옥황에 보내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귀신은 저승과 사람을 볼 수 있지만 눈눈이 동자가 하나인 사람을 귀신을 볼 수 없다고 합니다.(이 신화의 영향인지 귀신은 한눈에 두 개의 눈동자가 있다는 민간전승도 있습니다.)
[착오가 있을 것 같아 이야기 하자면 귀신은 눈이 둘이라는 것이 아니라 한 눈에 눈동자가 둘이라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동해바다에 활을 잘 쏘아 활선생이라고 불리는 거저님을 불러 일월조정을 부탁했습니다. 대별왕의 호출에 활 선생 거저님은 ‘흑개구리가 가래를 뱉은 굽은 화살’라는 독특한 이름의 화살을 가지고 대별왕과 소별왕을 찾아와 해와 달을 하나씩 파괴하여 세상에 해와 달은 하나씩 남게 되었다고 합니다.

신화에서의 모습은 별거 없습니다. 그냥 ‘동해바다쪽에 있는 활을 잘 쏘는 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대별왕의 부탁을 흔쾌히 수락하고 해와 달을 하나씩 떨어뜨리고 그대로 출연 끝입니다. 이게 별거 아닌 일이라면 그러려니 하겠는데 해와 달을 조정하는 굉장히 큰 업적이라서 ‘활선생 거저님은 도대체 뭐하는 사람인가?’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중국에도 태양을 떨어뜨리는 사람이 활을 잘 쏘는 신이나 영웅인 것을 보면 일월조정의 업무는 이승과 저승의 왕인 소별왕과 대별왕 보다는 활을 잘 쏘는 신인 거저님이 하는것이 더 자연스러운 일이긴 합니다. 위 그림은 먀오족의 활을 잘 쏘는 신인 쌍자(桑札)가 해와 달을 하나씩만 남기고 다 쏴서 떨어뜨리는 모습입니다.]

여기 제 뇌피셜을 더하자면 거저님도 아마 이승의 신이었을 겁니다.(아니면 해와 달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신으로 좌정했거나요.) 그리고 그 직위는 활의 신 이었겠지요 고대 시대에 식량을 얻기 위해서는 사냥이 필수였습니다. 그리고 날카로운 손발톱을 지니고 있거나 힘이 강한 동물이나 발이 빠른 동물을 사냥할때는 도끼나 칼보다 활이 훨씬 안전하고 효과적인 도구였습니다. 그리고 마을을 침략한 타 부족이나 산적들로부터 가정과 삶의 터전을 지키는 도구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니 과거에는 활을 잘 쏠 수 있게 해달라고 기원하는 신이 있었다고 해도 이상할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에서는 궁수가 검병이나 창병 같은 근접병보다 공격력이 낮거나 체력이 적게 나오는데 그건 게임 벨런스를 맞추기 위해서일 뿐이다. 현실에서는 칼이나 화살 뭘 맞아도 한방에 죽는다. 그러니 원거리 무기인 활이 더 유리할 수 밖에 없다.]

근대로 오면서 활을 사용할 일이 점점 없어지다 보니 지금은 주요 내용이 유실되고 <천지왕본풀이>에 그 이름만이 남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덧글

  • 2019/07/05 14:5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9/07/05 19:0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란티스 2019/07/05 21:20 # 답글

    하긴...궁병이 다 그러니까요 공격력이 낮거나 하는경우는..
    페이트에서도 궁병이 창병엔...(뭐 그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서...)
    강하지만 꼭 궁병이 약하다고는 못합니다 활을 잘쏘는 궁병중에도
    원거리 저격으로 난사하는 케이스이니..꼭 약한건 아니라는 점은
    동의합니다. 다만 창은 근거리를 공략하지 않은 이상은
    그렇게 효력은...음...글쎄요..전 이런 무기관련에는 너무
    무지한 상황이라...

    다만 전투할때는 어떻게 패널티가 적용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게 활이 아닌가 생각이드네요.

    전 우리나라 설화는 잘모르겠지만...활의 신이라는 존재가
    있을줄은 몰랐네요 대부분 거타지와 주몽외는...
    너무 무궁무진한 것이 신화가 아닐까 생각이듭니다.
  • 이선생 2019/07/06 03:03 #

    물론 지형&상황을 타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정거리 긴 놈이 이기죠.... 검성인 무사시조차 상대가 창을 가지고 있으면 도망쳐라고 했을 정도니까요...

    거타지나 주몽이 이름을 날린 것도 활 솜씨 덕분이라는걸 생각하면 옛날에 활이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을겁니다.
  • 란티스 2019/07/07 17:30 #

    하긴 창병의 특징은 민첩성이라는 점에서는 창은 무섭습니다.
    긴창일 경우는 근접성이라는 특징이 있어 좋지만 원거리라면..
    .... 그게 누구냐에 딸라서 다르겠다는건 제 소견입니다.

    다만 제일 무서운건 궁이랄껄 없지만 돌팔매도 무섭다는 느낌이드네요
    제가 갖고있는 FGO 아쳐 다윗은...돌팔매는 중국 수호지에도
    나온만큼 위력이 활보다는 약하겠지만...제일 무서운건 석궁..;;;


    다만 전 다윗은 신용은....원체 이분의 여성편력은 저도 기막히니까요.
    전...이 캐릭터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언제쯤...사용하겠지만...
  • 123 2019/07/06 11:58 # 삭제 답글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건국시조들이 명궁 설정은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니 활질의 신이 있다고 해도 뭔가 납득은 되긴 하네요
  • 이선생 2019/07/07 11:08 #

    네! 이상할 것이 조금도 없으며 오히려 자연스러울 정도입니다^^
  • 존다리안 2019/07/07 12:14 # 답글

    페그오에서도 아처는 밸런스상 가장 괜찮다는 평을 듣습니다.

    빌리 결투는 보면 볼수록 호쾌하더군요. 이걸로 마신왕도 쓰러뜨리기를....

    근데 에미넴 시로(......)는 다 좋은데 왜이리 물몸인지.... 회피가 있어 망정이지....
  • 데스나이트 2019/07/07 16:10 #

    페그오는 원거리 공격만 가능하다면 아처가 가능한 이상한 동네지만요. 최근은 차크람 던지는 아슈와타마가 추가되었었죠? 좀 불안정한 서번트들도 많지만 대체로는 탄탄해서 좋습니다.

    그래서 전 저희 동네에서 일 잘하는 정통 아처인 아탈란테나 토모에가 좋습니다.
    길가는 참고로 아처가 아닌 그냥 길가라 생각합니다.

    시로는 그냥 현대인이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공격 성능만은 좋으니...
  • 란티스 2019/07/07 17:33 #

    빌리는 거너에 가까운 아쳐입니다. 아마 아쳐라고 하면서도
    에미야 같은 경우는 궁병이긴하지만...
    글쎄요....몰몸이라고 해도 한가지...
    천리안의 특징이 있어서 그럭저럭은 봐줄만하지요.
    회피(심안)가 좋을때 있지만 아군일때이지
    적군이면...정말 위험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발렌타인 이벤트에서 아쳐가 나왔을때 ....

    아쳐로따지면 아라쉬나 몇몇 활을 갖고있는 아쳐들이 많겠지만..
    FGO는 다양한 아쳐 집합체라...
  • 이선생 2019/07/07 17:37 #

    빌리는 손이 좀 많이 가긴 하지만 공식만 잘 지켜서 쓰면 3성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크리딜을 낼 수 있긴 한데 아무래도 3성이다 보니 한계가 있긴 하죠....ㅠㅠ
    전 마신왕을 잡긴 잡았는데 어떻게 잡았는지 기억도 잘 안나는군요...ㅠㅠ
  • 데스나이트 2019/07/08 23:43 # 답글

    궁수는 참 많은 걸 해야 하는 직업이죠. 예전에는 함정에 화살 준비에 저격 단련, 그리고 근거리에 대비한 근접 전투 능력까지 정말로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다재다능하니 BB가 로빈을 굴려먹는 이유는 이해됩니다.

    거저님이라는 이름을 보니 거타지가 생각납니다. 우리나라 '거'라는 앞 쪽 이름의 소유자들은 활의 명수인걸까요? 그리고 귀신은 눈동자가 2개인데 만약에 눈에 손상을 입으면 나머지 한 눈동자가 멀쩡하면 시력에 문제가 없는 건지. 근데 귀신도 눈이 있는데 그놈의 꼴보기 싫은 곤지암 귀신(모모귀신 짤과 함께 넷에서 이리저리 돌아다닙니다 못생기기도 하고 해서 꼴보기 싫어요) 마냥 눈깔이 검거나 없는 쉒들은 도대체 보이기는 할까요?

    활을 당기기 위해선 팔 근육이 굉장히 발달되어야 할텐데 흔히 매체에서 나오는 달리면서 활 쏘는 캐릭터들은 왜 전체적으로 근육질이 아니고 여리여리한지가 의문입니다. 에미야는 그래서 그나마 고증이 되었다고 생각하죠. 아탈란테는 왜 근력이 그따구인지도...
  • 란티스 2019/07/07 17:35 #

    아탈란테같은 경우는 근력이 약할수 없는건 여성이라고 하는 경우가
    사실 남성과 여성인 경우의 근력이 같은 경우는 체질이나
    체력이 따라주는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제 추측이지만 아마 팔의 주로 사용한 점이 요소가 안니지 모르겠네요.
    대부분의 팔압이라는것이 활을 사용하면 ....

    뭐 게임이기에 너무 아쳐가 근력이 차이가 너무 나는건 그렇지만...
    궁수라는 건 대부분의 손의 힘으로 싸우는 경우이기에
    날렵한 것으로 오해한건지 모르겠네요.
  • 이선생 2019/07/07 17:58 #

    전 상성이 너무 짜증나서 버서커로 밀어버립니다...;; 공명으로 방어 올리고 메데릴리로 열심히 힐하면서 버서커로 밀어버리죠....오늘도 헤라클레스와 쿠얼터만 믿습니다....

    거타지 처럼 첫이름이 거인건 아마도 그냥 우연이 아닐까 합니다ㅎㅎㅎ 영화에 귀신이 눈이 없는 건 더 무섭게 보이기 위한 기법이지 싶습니다. 눈동자 없이 흰 자위만 있는 것이 묘하게 섬뜩하다고 할까요? 그런 느낌이 없지 않지요.

    내장 근육이라 생각합니다ㅎㅎㅎ 엘도라도의 버서커도 팔에 근육이 어느정도 붙은 걸로 그려져 있지만 그정도 근육으로 그 철구를 휘두르는건 말이 안돼죠.... 그리고 철칼이나 창을 휘두르는 다른 클레서 보다는 근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걸지도 모르고요
  • 이글루스 알리미 2019/07/15 08:06 # 답글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포스팅이 07월 15일 줌(http://zum.com) 메인의 [컬처] 영역에 게재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zum 메인 페이지 > 뉴스 하단의 컬처탭에 게재된 회원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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