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할멈 도시전설

[일본의 영화 <학교의 괴담>에 등장하는 보라할멈의 모습]

화장실은 어둡고 습기가 많은 곳이라 묘하게 기분이 나쁘거나 무서운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빨간휴지, 파란휴지’‘화장실의 하나코씨’처럼 화장실은 옛날부터 괴담의 보물창고였습니다. 오늘이야기 할 보라 할멈 역시 화장실에서 나타나는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게임 <학교에서 있었던 무서운일>에 등장하는 이야기 꾼 중 하나인 호소다 토모하루의 이야기는 전부 화장실과 관련된 괴담입니다.]

'세시할멈'처럼 정해진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머리카락이 엉덩이 에 닿을 정도로 길고, 보라색 기모노를 입고 있으며 입에는 보색 립스틱을 바른 전신이 보라색인 할멈이 나타나 신 손톱으로 화장실에 있는 아이를 난도질 한 뒤에 간을 빼간다고 합니다. 이유는 명확하지 않지만 보라색 물건을 보여주면 도망치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딱히 사연이라거나 그런 것이 없는 다른 할머니 도시전설과는 달이 보라할멈은 나름 그 사연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에 집이 가난하여 옷이 한 벌 밖에 없는 소녀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녀의 마을에는 부유한 집이 있었는데 그 집에서 값이 굉장히 비싼 기모노를 널어두었는데 그것이 그만 바람에 날아가 옷이 한 벌밖에 없는 소녀의 집에 떨어졌습니다. 소녀는 자신의 집 앞에 옷이 떨어져 있고 자신은 옷이 한 벌 밖에 없어 그 옷을 자신이 입어보았습니다. 그러자 그 부유한 집안에서 그녀를 도둑취급 하였고 그녀는 죽을 때까지 도둑의 오명을 입을 채 죽었다고 합니다. 그녀가 죽고 난 뒤 그곳에 학교가 만들어졌는데 학교의 화장실이 있던 자리가 그 소녀의 집터였고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에서 보라할멈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름 사연도 있고 죽이는 방법도 임팩트가 있지만 다른 괴담에 비하면 여러모로 심심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도둑으로 오인 받고 고통스러운 형벌을 받다가 원통하게 죽은 것이 아니라 그냥 늙어 죽었다는 점이라거나, 도둑으로 몰렸다면 그 비싼 보라색 기모노는 다시 빼앗겼을 건데 귀신이 되었을 때 그 기모노를 입고 나타나는 것을 보면 보라 할망이라는 화장실 귀신이 먼저 만들어지고 그 뒤에 과거의 설정을 끼워넣기 식으로 만든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만화 <지옥선생 누베>에서는 억울하게 손자를 잃은 것에 분노한 할머니가 스스로 귀를 칼로 자르고 원귀가 된 식으로 변형되었습니다.(죽이는 방법이 난도질인 것은 동일한데 손톱대신 할머니가 살아있을 때 자신의 귀를 자를 때 쓴 식칼로 변경 되었습니다.)
보라색을 보여주면 왜 도망치는지 알수 없는데 <지옥선생 누베>에서는 보라색이 죽음과 저승을 상징 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하였는데 나름 그럴 듯 한 가설이라고 생각합니다.



덧글

  • 데스나이트 2019/09/10 02:17 # 답글

    옛날에는 화장실이라는 공간이 무서운 밤에 밖으로 나가야 하는 일종의 시련 비슷한지라 화장실 괴담이 많을 걸까요. 그 덕에 저는 사람이 같이 있어도 머리를 감기가 두렵고 지금도 학교 화장실이 무섭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텅 빈 공간에 저 혼자만 있는데 누군가가 지켜본다는 느낌이 들면 그게 소름끼치기 짝이 없거든요. 어렸을 때부터 도시전설의 셰도우맨 비슷한 환영을 여러번 봐서 그런지 더 무섭습니다. 상상력으로 인한 착각이라고 생각되지만 최근에 다시 느껴져서...

    근데 왜 일본 쪽 괴담에 할머니들이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힘 없게 생긴 존재가 습격한다는 반전 형식인지.
  • 이선생 2019/09/10 14:48 #

    요즘 화장실도 충분히 공포를 조성하는 공간이긴 합니다.

    할머니가 많은 이유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일본은 설화도 노인들이 많이 나오는 것을 봐서 문화적인 요소라 생각됩니다.
  • 존다리안 2019/09/10 12:17 # 답글

    괴기전대 할매레인저
    공포전대 마스크레인저....
  • 이선생 2019/09/10 14:50 #

    이게 개그요소로 쓰기 좋은 것이 실제로 신 하야리가미2에서 할머니 괴담 총집합 에피소드가 나왔는데 그게 개그시나리오 취급을 받고 있어서 사용하려면 처음부터 개그 시나리오로 설정하는게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 란티스 2019/09/10 22:00 # 답글

    왠지 이건 빨간휴지와 파란휴지...같은 류의 애절한 슬픈전설 비슷한것이 믹스되어있네요
    애니 괴담 레스토랑의 할머니(손자가 병에 걸려 죽은)의 혼령같은데...;;;
    이걸 어떻게 해설해야하나....묘한 할머니 괴담입니다.
  • 이선생 2019/09/11 11:49 #

    확실히 재미있긴 한데 뭔가 좀 부족한 그런 괴담이었습니다.
    지옥선생 누베에서 나오는 각색이 3000만큼 나을 정도...
  • 란티스 2019/09/11 16:22 #

    그렇게요 이거 뭔가 너무 나사 빠진듯한
    느낌이...진~~~~~~~~짜 부족하다 못하고 물건으로 치면 너무 조잡하고
    맛으로 치면 너무 맛이...좀 밋밋한 느낌..?
  • 이선생 2019/09/12 01:32 #

    그런조금 허술한 점이 강점이기도 하죠 예리한 칼이 아니라 투박한 둔기처럼 조잡하지만 임팩트는 강력하지요
  • zen8950 2019/09/11 09:59 # 삭제 답글

    아 이거 예전에 한국괴담집에 실려있던데.
  • 이선생 2019/09/11 11:51 #

    옛날 한국괴담집에는 일본 괴담도 다수 있었지요.
    빨간마스크는 물론이고 한글로 번역하면 해석이 이상해지는 화룡소바 까지 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zen8950 2019/09/11 21:48 # 삭제 답글

    이선생님 득옥이라는 우리나라 귀신에 대해서도 리뷰해 줄 수 있나요?
  • zen8950 2019/09/11 21:56 # 삭제 답글

    그 득옥이라는 귀신은 우리나라 귀신 중에서도 제일가는 악귀라서
    자길 죽인 부인을 포함한 그 집 사람들을 죽여버리고 만...
  • 이선생 2019/09/12 01:35 #

    성천기녀 득옥에 대한 이야기 말이죠? 알겠습니다. 조만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