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령(顯靈) 괴물 대백과


이름 : 현령(顯靈)
특징 : 과거의 영웅의 현세에 나타남
분류 : 혼령
약점 : 말의 피
출전 : <조선민담집>

요괴 사전으로 쓸 만한 한국 요괴는 다 써버려서 간만의 괴물대백과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오늘 설명한 현령은 괴물이나 요괴라고 하기에는 좀 거리가 멀며 그런 이런 저런 이유로 책에 실리지 않았기에 여기서 그 내용을 다루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영웅이 현세에 나타나서 싸운다는 설정은 요즘은 페이트 덕에 그리 생소한 설정은 아닐 것입니다. 그런데 옛 영웅이나 역사속의 인물이 현세에 나타나는 이야기가 과거 한국에는 어느 정도 퍼져있었는지 예전이 이야기한 김소행의 소설인 <삼한습유(三韓拾遺)>에서는 귀마왕(鬼魔王)의 마군(魔軍)을 막기 위해 초패왕 항우에 오호장군(五虎將軍), 제갈공명 등 우많은 과거의 영웅들이 천군(天軍)과 힘을 합치는 내용이 나옵니다.
그리고 <삼한습유>같은 소설 말고도 과거의 영웅이 현세에 나타나는 이야기를 설화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으니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성에는 동쪽과 남쪽에 2개의 관제묘 있습니다. 그 관운장에 대한 묘에는 한가지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조시절 임진왜란이 있을 때, 왜병의 선봉장인 고니시 유키나가(小西 行長)는 부산으로부터 경성까지를 마치 무인지경과 같이 휘몰아쳐 순식간에 남대문 밖에까지 이르렀습니다. 그리고 왜장 가토 기요마사(加藤 淸正)도 진격해와 동대문 밖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때 선조대왕은 군신들을 이끌고 북방으로 피신을 하여 성에는 피난하지 못한 시민들과 성을 지키는 장졸만이 있을 뿐이었습니다.
고니시와 가토가 경성을 함락시키기 전날 밤이었습니다. 성을 지키는 장군의 꿈에 관운장이 나타나 “내일은 내가 왜병들과 싸우려고 하는데, 가토가 타고 있는 말이 무서우니 그 말을 죽이시오. 뒤는 내 혼자서 처리할 테니.” 라고 말했습니다.
[5성 랜서를 뽑은 조선의 장수]
다음날 왜병이 성을 침공하자 지금의 남묘(南廟)가 있는 곳에서 관운장이 나타나 적토마(赤免馬)를 타고, 청룡도(靑龍刀)를 휘두르니 왜병들은 추풍낙엽처럼 쓰러졌습니다. 5성 랜서 관운장은 마치 풀을 베는 듯 적군의 목을 베어나가 지금의 동묘가 있는 곳 까지 진격했습니다. 그렇지만 조선의 장졸들은 가토의 말을 죽일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운장이 전장에 나타났다는 보고를 들은 가토는 크게 놀라더니 즉시 자기 말의 목을 베어 그 피를 관운장을 향해 뿌렸습니다. 혼령은 동물의 피를 싫어하기 때문에 관공의 현령은 즉시 사라졌고 왜병은 승리하여 성내로 들어왔습니다.
[랜서가신다!]
난을 평정한 후, 선조대왕은 경성으로 돌아오고 관제의 도움에 대해서 듣고, 감격하여 즉시 관공이 나타난 곳과 사라진 곳에 각각 묘를 세웠습니다. 그것이 오늘날의 남묘와 동묘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전국에 명하여 각 부군현에도 관제묘를 세우게 하여 춘추로 두 번 이것에 제사를 드리게 하였으니, 임진왜란 전에는 조선에서 관제에게 제사하는 일이 없었지만 이때부터 생겨난 것이라 합니다.

대충 임진왜란 때 관운장의 영령이 나타나 조선을 도와주었기 때문에 이후에 조선에 관운장의 신을 모시게 되었다는 뭐 그런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한국에 관우 신앙이 생긴 것은 임진왜란 이후부터입니다. 물론 진짜로 관우의 영령이 나타난 것은 당연히 아니고 왜구를 물리친 것이 관우 장군신의 도움이라 여기던 명나라 군사들이 마음대로 조선 팔도 여기저기에 관우 사당을 지어 놓고 고향으로 돌아갔으며 그 이후에 그 사당들을 중심으로 관우 신앙이 퍼지기 시작했다는 것이 학계 정설입니다.
이 이야기에서는 현세에 나타난 관운장을 영령이라 아니라 현령이라고 부르는데 현령(顯靈)이라는 뜻 자체는 신령(神靈)이 모습을 나타낸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나타난 관운장은 생전의 강력한 힘을 여과 없이 보여주어 홀로 일본의 병사들을 상대로 무쌍을 찍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혼령의 상태기 때문에 다른 혼령처럼 짐승의 피라는 약점이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처법
현령은 과거 영웅이니 보통 사람은 상대가 되지 않을 겁니다. 이야기에서 총으로 무장한 왜병들이 폭풍학살 당하는 모습이 나오는 것을 보면 신령화가 되면서 생전보다 더 강해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동물의 피라는 치명적인 약점이 생겼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이야기에서도 왜장인 가토가 그 약점을 찔러 관우를 손쉽게 물러가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상매체에서 활용방법
가상메체에서는 관우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려 영웅의 현령을 등장시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소재이긴 한데 이 분야를 이미 페이트가 꽉 잡고 있으며 이미 여러분야로 써먹어버려서 진짜 확실한 차별화를 두지 않는다면 페이트 표절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긴 합니다. 



덧글

  • 데스나이트 2020/08/10 02:45 # 답글

    영령이 자신만의 무구를 들고 직접 육체를 지니는 반면 현령은 혼이 물리력을 가지고 등장하는 것이니 '혼을 재현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를 둘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어 옛 영웅의 무구를 소환하고 그에 맞게 자신의 모습을 그에 맞게 변형해서 '소환'이 아닌 '재현'한다거나...예전에 죽음의 신이나 무(武)와 관련된 존재가 죽은 영웅들의 무기를 들고 힘을 가져와 활용하는 그런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그와 비슷하게 하면 되지 않을까...합니다. 이럴 경우 타나토스나 현무 같은 물리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신격 존재나 장군신을 모시는 박수무당 같은 인물이 주인공 후보겠군요.

    근데 페이트가 영향력이 너무 커져버려 후의 창작자들이 기세를 못 피는 그런 면도 있었군요. 이것 참 난감하네요. 한중일 모두에 있던 과거의 영웅이 현세에 나타나 싸운다라는 일종의 로망을 실현한 건 좋다만 영향력이 너무 커져버리니.

    그리고 염치없지만 한국 신화 밖에서 들어온 신들에 대해서 다루어주실 수 있나요? 천마적룡처럼 조선 후기에 천주교가 들어오면서 크리스트교적 요소가 들어오기도 했다는 내용을 전 포스트에서 읽었는데 그런 외부 신앙이 우리나라 설화나 민담에 영향을 끼친 사례가 있는가...궁금합니다. 사방신 같은 중국에서 유입된 신이 온갖 자료 사이트에 적힌 것마냥 신으로 받들어진 사례가 있는가 의문이고요. 너무 분에 넘치는 것이라면 죄송합니다...
  • 이선생 2020/08/10 10:28 #

    흠....분에 넘치는건 아닌데 그런 사례가 너무 희소하여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천마적룡이 워낙 이래귤러일 뿐이고 그쪽 신앙은 유일신 신앙이 강해서 무속과 잘 섞이지 않았지요....그나마 찾자면 예수님을 모시는 무당분도 있다는 정도죠.
    중국신의 경우 도교쪽 신들은 도교와 함께 유입되어 한국에서도 많이 모셔진 정도? 관성제군도 그 중 하나죠.
  • 존다리안 2020/08/10 09:11 # 답글

    랜서는...눈물....ㅜㅜ
    근데 페그오 쿠훌린은 잘 안죽어요. 바람막이의 가호, 근성 등등 지 살자고 만든 스킬들을 잔뜩 가지
    고 있어서....
    (죽는 게 한이 맺혀 그런 걸거야)
  • 이선생 2020/08/10 10:30 #

    그리고 버서커가 되면서 정말로 생존성 갑이 되었지요! 랜서 쿠흘린은 그놈의 운이 문제입니다ㅠ 연출을 보면 캐스터 쪽이 더 강해보여요! 실제로 승률도 높고요.
  • 존다리안 2020/08/10 12:07 # 답글

    영웅의 영혼이 깃들어 사람의 몸을 강화한다.....는 건 뭐 마슈는 너무 유명하고 갓 오브 하이스쿨에서
    도 써먹으니 하는 수 없고...
  • 2020/09/12 17:1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0/09/13 13: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앞서나가는 이누이트 2020/10/23 16:04 # 답글

    도깨비도 말의 피를 무서워하는 걸로 봐서 현령이 인외의 존재라는 걸 나타내는게 아닐까요?
  • 이선생 2020/10/25 17:23 #

    도깨비의 약점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백마의 피가 가장 극단의 양기를 상징하기 때문에 백마의 붉은 피가 도깨비에게 강한 벽사(辟邪)의 신력을 떨친다고 했습니다. 현령 역시 영웅의 신령이긴 하지만 결국은 령(靈)이기 때문에 양기가 약점이 된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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