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이병귀(十二病鬼) 괴물 대백과

이름 : 십이병귀
출현장소 : 집으로 찾아옴
특징 : 사람에 행동에 따라 찾아와 병을 일으킴
분류 : 괴신(怪神)
약점 : 병귀에 따라 그에맞는 의식
출전 : <가정백방길흉비결전(家庭百方吉凶秘訣全)>

12지신이라는 것은 한국인이라면 다들 아실것이며 필자와 비슷한 나이대의 사람들이라면 만화 <꾸러기 수비대>의 오프닝 음악으로 12간지를 외우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옛날작품이지만 지금봐도 명작입니다. 그리도 어릴때 이걸 어떻게 봤나 싶을 정도로 막판의 암울한 전개가 일품!]
그런데 12지신이 아닌 그 반대라고 할 수 있는 12병귀라는 존재도 있는데 오늘은 그녀석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합니다. 이녀석들도 각각 해당되는 12간지가 있으며 병귀답게 인간에게 병을 일으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일(子日)의 병은 북방에서 온 음식에 붙어왔거나, 또는 건손방(乾巽方)의 땅을 다졌기 때문에 생긴 병으로 이는 자일병귀 천적(天賊)의 소행입니다. 천적은 얼굴이 빨갛고 혓바닥이 검은 청귀(靑鬼)로 이를 물러나게 하려면 기장밥을 네그릇에 고봉으로 담고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한잔을 바치고 말 네마리를 그린 후 북쪽방향으로 19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2. 축일(丑日)의 병은 태세방(太歲方)이나 또는 서방을 관할하는 제석(帝釋 : 제석천신)에게 반역한 벌, 아니면 동방으로 부터 온 재물이나 음식을 받은 자를 따라서 오는 축일병귀 천강(天剛)의 소행입니다. 천강은 손이 하나, 다리가 둘이며 전대를 가지고 있는 청귀로 이를 물러나게 하려면 기장밥을 일곱그릇에 담아서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마리를 그린뒤 서쪽 방향으로 1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3. 인일(寅日)의 병은 태세방(太歲方)이나 건손방의 땅을  다졌거나, 고목을 베어 조왕의 책망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인일병귀는 동노(同奴)라고 하며 눈이 없고, 얼굴이 빨간 청귀입니다. 이를 물러나게 하려면 조밥을 일곱 그릇에 담아서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마리를 그린 후 북방으로 4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4. 묘일(卯日)의 병은 손방(巽方)으로부터 온 재물이나, 남방에서 온 음식에 전염되어 왔거나, 동방 땅을 다지거나 고목을 잘라 조왕의 책망으로 생기는 것입니다. 묘일병귀는 의광(儀光)이라고 하며 얼굴이 빨갛고, 철의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뿔과 꼬리가 달린 청귀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기장밥을 일곱그릇에 담아아서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마리를 그린 후 남방으로 17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5. 진일(辰日)의 병은 남방의 우물을 수리하기 위하여 서북쪽의 땅을 움직여 조왕이 화를 냈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진일병귀는 백련(白蓮) 혹은 축골(祝骨)이라고 합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조밥 일곱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마리를 그린 후 남방으로 19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6. 사일(巳日)의 병은 동남쪽에서 음식에 전염되어져 왔거나, 또는 남북의 땅을 다져 집의 문을 개축하였기 때문에 저주를 받아 생기는 것입니다. 사일병귀는 장량(長良) 혹은 천간(天干)이라고 하며 얼굴이 빨간 황귀(黃鬼)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수수밥 일곱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마리를 그린 후 동방으로 17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7. 오일(午日)의 병은 서방의 땅을 다지고, 버드나무를 잘라서 우물을 수리하였거나 또는 의복, 음식, 술, 고기에 전염되어 와서 생기는 것이다. 오일병귀는 백명(百明)이라고 하며 뿔이 있고 얼굴이 노란 적귀(赤鬼)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조밥 아홉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아홉 마리를 그린 후 동방으로 1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8. 미일(未日)의 병은 월조방(月條方), 손방(巽方)의 땅을 다지고 동서남쪽에서 목석(木石)을 가져 와서 생기는 것입니다. 미일병귀는 퇴기(退奇) 혹은 광관강(光矔江)이라고 하며 손이 하나고, 다리가 하나며, 양날개가 있는 귀신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수수밥 세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세 마리를 그린 후 동방으로 1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9. 신일(申日)의 병은 부엌과 마굿간을 개축하거나, 고목을 잘랐거나, 손방(巽方)에서 가마솥을 구매하였을 때 생기는 것입니다. 신일병귀는 동룡(東龍)이라고 하며 인신어수(人身魚首)에 날개가 있는 귀머거리 귀신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조밥 일곱 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한 마리를 그린 후 동방으로 19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10. 유일(酉日)의 병은 동방의 음식에 전염되어 왔거나, 동방의 문을 개축해서 토지조왕의 질책을 샀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유일병귀는 도측(道側) 혹은 소랑(小郞)이라고 하며 얼굴이 빨간 청귀로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조밥 세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 마리를 그린 후 서방으로 1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11. 술일(戌日)의 병은 동방에서 색이 든 옷감이나 색옷을 받았거나 또는 고목을 잘라서 우물을 개축하였기 때문에 토지조왕의 책망을 받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술일병귀의 이름은 천적(天赤)혹은 적백(赤伯)이라고 하며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주먹밥 일곱 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일곱 마리를 그린 후 남방으로 10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12. 해일(亥日)의 병은 북방의 흙을 취하였거나 북방에서 사람들이 들어왔기 때문이거나 월조방(月條方)의 땅을 다졌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해일병귀의 이름은 각로(却老) 혹은 증박(曾博)이라고 하며 활을 가지고 있는 황적빛 얼굴의 귀신입니다. 이를 물러가게 하려면 쌀밥 아홉 그릇에 소금과 간장을 곁들여 술 한 잔을 바치고, 말 아홉 마리를 그린 후 남방으로 14보를 간 뒤 귀신의 이름을 세번 부르면 물러간다고 합니다.

십이병귀는 조선시대 때 민간에 널리 퍼져있는 <가정백방길흉비결전(家庭百方吉凶秘訣全)>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옛 책방을 가면 아직 찾을 수 있을 수도 있지만 아마 읽기가 쉽지는 않으실겁니다...]
이 책에서는 대부분 사람의 병은 무엇인가의 책망에 의해 귀신이 침입하였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그 귀신은 인간의 행동이나 발병한 날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먼저 어떤 병귀인지 확인을 하고 이에 따라 공물을 제공하여 저주를 푼 뒤 귀신을 쫓아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쾌유가 되지 않는다면 그 병은 귀신의 벌이 아니기 때문에 약을 이용해서 치료해야한다고 합니다.
땅을 다진다거나  건손방(乾巽方)이니 월조방(月條方), 태세방(太歲方)같은 것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 구간이 있을것 입니다. 먼저  땅을 다진다는 것은 옛날을 농경사회였기 때문에 농사를 하기위해 땅을 뒤집거나 파헤치는 일을 했습니다. 그런 식으로 땅을 건드리는 모든 행위를 땅을 다진다는 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리고 풍수지리와 64괘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그리고 건손방 같은 것은 64괘에 의한 방위표시로 건손방의 경우는 북서의남동쪽 방위를 말하는 것입니다.
월조방(月條方)과 태세방(太歲方)은 풍수에 관련된 것이라고 하는데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자세히 알고 계신분은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만약 저도 추가 정보를 찾게된다면 공유하겠습니다.

대처법
날과 방위를 잘 지키면 피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며 피하지 못한다고 해도 자신이 한 행동을 꼼꼼히 되짚어 어떤 귀신의 소행인지 알 수 있으니 어렵지 않게 물러가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위라거나 그런것들이 요즘 일반인들은 보는 법을 몰르기 때문에 뭘 잘못했는지 그리고 무슨 일을 해서 어떤 귀신이 찾아왔는지 알아내기가 어렵다는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니 어떤 귀신이도 움직이지 않는 손 없는 날을 이용하는 것이 최고입니다.

가상매체에서 활용방법
고증대로 해당방위에서 일정한 행동을 하면 병을 걸리게 하는 귀신으로 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다. 다만 그러면 굉장이 이야기가 루즈해질 수 있습니다.(이런 저런 설명해야 할 것이 너무 많지 않은가?) 그러니 단순히 12신장과 엮어서 그에 반대되는 악귀라는 식으로 사용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생김새도 굉장히 기괴한 녀석들이 많으니 임팩트는 충분하리라 생각합니다.



덧글

  • 마지노선 2020/09/18 01:45 # 삭제 답글

    굉장히 흥미롭네요. 십이병귀에 대한 믿음은 중국같은 외국으로부터 전파된 것인지, 조선시대에 창조된 민간신앙 같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 이선생 2020/09/22 18:23 #

    12지를 기반으로 한국에서 창조된 민간신앙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이나 일본에는 저런 귀신의 존재가 보이지 않는걸 보면 말이죠...
  • 2020/09/18 21:2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0/09/22 18:2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데스나이트 2020/10/10 02:55 # 답글

    누에에 대한 조사를 할 때 귀문과 역귀문(우라키몬)이 있다는 걸 봤는데 그것 또한 8방향과 십이지에 관한 걸 봐선 십이지신에 대한 민간신앙은 각 국가마다 존재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예 귀신이 있다니 흥미로운 사실이네요.
  • 이선생 2020/10/11 23:22 #

    네! 저도 이 자료를 처음보고 호오~! 호오~! 하면서 흥미롭게 보았습니다! 그리고 바로 블로그에 올렸지요ㅎㅎ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