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다! 시토나이쨩!!! 그래서 누군데? FGO로 알아보는! 설화/역사

안녕하세요! 지금 페이트에서 신비한 나라의 오니렌드가 한창 진행중입니다. 모두들 배포서번트인 케스터 슈텐은 다 얻으셨나요? 전 2부 스토리를 진행하지 않고 놀고있다가 입구컷 당해서 이제야 스토리를 밀고 있습니다. 이제 2부 2화 초반부니 이번에 슈텐 얻기는 무리일것 같네요...다음에 복각을 노려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케스터 슈텐과 더불어 이번 이벤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아이누의 소녀영웅인 시토나이입니다. 시토나이 이외에도 북유럽 신화의 프레이야와 핀란드 신화의 마녀 로우히도 복합되어 있다고 하는데 시토나이의 측면이 가장 강하다고 하며 이름도 시토나이로 되어있으니 오늘은 시토나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토나이는 아이누 서사시 유카라에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되고 있는 소녀영웅입니다.(왜 ‘주장되고 있다,’고 하는지는 차차 이야기 하겠습니다.) 일본 신화도 생소한 우리들에게 아이누쪽 설화는 더욱 생소 할 것이니 먼저 시토나이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들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옛날에 아카이와(赤岩)라는 산 동굴에 거대한 뱀이 한마리 살고 있었습니다. 뱀은 밤마다 마을의 주민이나 동물들을 잡아먹어 마을의 주민들은 공포에 떨었습니다. 무서운데 대항할 힘은 없으니 어쩌겠습니까? 신으로 모셔야죠 마을사람들은 뱀신님께 가축을 바치며 노여움을 풀고 마을을 습격하지 말아달라고 빌었으나 뱀은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마을 촌장 우헤레치(ウヘレチ)의 꿈에서 뱀이 나타나 매년 8월 보름에 순결한 소녀를 제물로 바친다면 마을을 습격하지 않겠다는 딜을 걸었습니다. 촌장은 뱀의 딜에 콜을 했고 누군가를 지목해서 희생시킬수는 없었기에 제비뽑기를 하여 렌덤으로 마을의 소녀들을 뱀에게 제물로 바쳤습니다.
[김녕굴구렁이 설화에서도 볼 수 있지만 강한 요괴가 신으로 모시는 경우는 종종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다.]
그렇게 9년이 지나 10번째 소녀를 제물로 바쳐야하는 시기가 되자 촌장의 딸인 시토나이는 마을의 소녀가 아닌 자신이 스스로 뱀의 제물이 되겠다고 했습니다. 촌장은 그녀를 꾸짖어보기도 하고 달레도 보았지만 그녀는 듣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말을 안들으면 뭐합니까 촌장이 안보내면 장땡이죠. 그레서 시토나이는 제물을 바치는 날, 단도 한 자루를 가지고 사냥개와 함께 몰레 집을 빠져나왔습니다.
동굴에 도착한 시토나이는 준비한 곰과 사슴 고기를 입구에 뿌려 뱀을 유인하기로 했습니다. 뱀은 동굴에서 모습을 드러내고 그녀가 던진 떡밥을 덥석 물었고 시토나이는 그때를 놓치지 않고 개를 풀었습니다.
먹는데 정신이팔려있던 뱀은 사냥게에게 목을 물려 꼼짝도 할 수 없었고 시토나이는 단검을 뽑고 달려들어 뱀의 머리를 잘라 뱀요괴를 퇴치하였습니다.
뱀을 처치한 시토나가이 뱀의 동굴에 들어가보며 그곳에는 마을에서 바친 아홉소녀들의 뼈가 있었습니가. 이에 시토나니는 “아무리 여자의 몸이라지만 뱀에게 잡아먹히다니 정말 한심해. 여자란 얼마나 나약하고 슬픈 존재인가?”라고 탄식한뒤 그녀들의 유골을 수습하여 마을로 돌아갔습니다. 
마을에는 평화가 찾아왔지만 죽은 뱀의 보복을 방지 하기 위해 아카이와 산에는 사당을 지어 마을의 평화를 기원한다고 합니다.
[야마타노 오로치를 토벌하는 스사노오의 모습으로 시토나이 설화와 유사한 부분이 있어 대신 올립니다.]

이것이 시토나이와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FGO에서는 그녀가 뱀을 토벌할때 데려간 사냥개가 복합되어 있는 여신인 프레이야와 로우히에 의한 신대의 마술로 파워업하여 북극곰으로 변해버렸다고 합니다.(곰은 곰과라서 완전히 종이 틀린데??) 아무튼 시토나이는 아이누의 유명한 영웅이며 그녀의 일화는 아이누 서사시 유카라에서 전해진다고 하는데 최근 일본의 학계에서는 이 이야기가 중국의 고전소설인 수신기(搜神記)의 내용을 베껴서 만든 가짜 설화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수신기는 '신들이 남긴 이야기'라는 뜻이며 한글 번역본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을 찾아읽으셔도 좋습니다.]
이는 수신기 19편에 실려있는 이기(李寄)의 이야기와지나치게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잡아먹은 요괴, 처녀제물, 괴물의 퇴치 라는 것은 사실 영웅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긴합니다. 한국에도 비슷한 이야기를 찾아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시토나이의 이야기는 수신기와 비슷한 정도가 좀 심합니다.
사람을 잡아먹는 큰 뱀이 인신공양을 요구하는 것은 뭐 흔하게 볼 수 있는 설정이라 그렇다고 치겠지만, 제물을 바친 기간이 9년 이라는 것, 제물을 바치는 날짜가 매년 8월 보름이라는 것, 자신은 무사할 수 있는 권력자의 딸이 스스로 제물이 되겠다고 자처하는 것, 요괴를 퇴치하기 위해 개데리고 가출하여 개와 협공하여 뱀을 잡는것, 심지어 뱀을 처치하고 소녀들의 유골을 수습하면서 하는 탄신하는 것 까지 동일합니다.(탄식의 내용은 조금 다릅니다. 이기의 경우 “너희들은 겁 많고 나약해서 뱀의 먹잇감이 되었으니 참으로 슬픈 일이다.(汝曹怯弱,為蛇所食,甚可哀愍)”라고 합니다. 즉 내용은 조금 다르지만 뜻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이처럼 우연이 겹치는 부분이 많다고 하기에는 좀 무리수인 부분도 있어서 최근 일본 학계에서는 시토나이의 전설이 수신기(搜神記)의 내용을 베껴서 만든 가짜 설화라거나, 베끼지는 않았더라도 수신기의 영향을 받은 설화로 보고 있습니다.(과거 아시아 권에서 중국의 영향을 받지 않은 나라는 거의 없었으니 충분히 가능한 가설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후자쪽이라고 생각합니다. 확실히 비슷하게 맞아떨어졌다고 하기에는 너무 비슷한 내용이 많긴 하지만 전세계에는 비슷한 유형의 설화가 한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한국에도 이와 비슷한 설화가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미안하다 이거 보여주려고 어그로 끌었다.)

옛날 어느 마을에 깊이가 깊은 살무사폭포가 있었습니다. 폭포 안에는 몇 백 년 된 살무사가 살고 있었는데, 해마다 예쁜 처녀를 바치지 않으면 동네사람들을 괴롭혔습니다.
동네 촌장에게 예쁜 딸이 하나 있었는데, 딸이 얼굴을 이쁜데 성격은 상남자라 틈만 나면 활쏘기 연습을 하며 사냥을 즐겼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살무사에게 바칠 동네 처녀가 없어 걱정하고 있는데, 촌장의 딸이 자기가 가겠다고 하였다.
촌장의 딸은 활과 실꾸리 다섯 개를 가지고 폭포로 들어갔는데, 조금 뒤에 살무사가 죽어서 떠올랐습니다. 하지만 처녀는 떠오르지 않아 사람들은 처녀가 죽었다고 생각하고 그녀를 기리는 제사를 지냈습니다. 지금은 제사는 없어지고, 그 폭포는 살무사폭포라고 전해 내려온다고 합니다.

유형에 따라 처녀가 동귀 어진 하는 것이 아니라 뱀이 자신을 삼키려고 할 때 뱀에게 치명적인 '석웅황'(石雄黃)이라는 독약을 입에 던져주어 뱀을 퇴치하고 마을에 평화를 되찾았다는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동물의 도움을 받지는 않았지만 촌장의 딸이 자원하여 뱀을 퇴치한다는 부분은 동일합니다. 싸우는 부분은 나오지 않았지만 활로 쏴죽인것 같습니다.(실꾸리는 어디 쓴지 의문)
[그런데 시토나이 보구에서는 전승에는 있지도 않은 활을 쏘지 않았나??? 어????]
이 이야기 역시 일부 세세한 부분의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부분이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시토나이의 설화역시 수신기와 비슷한 이야기 였는데 중국에서 수신기가 유입되어 그 내용이 설화와 결합된 것이 아닐까 하는것이 제 추측입니다. 하지만 설화의 발자취를 추적하는 것에는 어디까지나 가설이 한계일 뿐 확실하게 답을 찾아낼 수가 없습니다. 타임머신이 만들어져 실제로 그 시대에 가서 조사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아무튼 현제 일본에서는 시토나이의 전설이 가짜라는 가설이 우세하다고 하는데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덧글

  • 2020/10/28 23:15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0/10/28 23:1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20/10/28 23:49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존다리안 2020/10/29 08:35 # 답글

    해와 달이 된 오누이 같은 국내 설화도 몽골에서 수입된 것이라는 설이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돌고
    도는 이야기인 걸까요? 신데렐라 같은 경우는 중국판도 있다고 합니다.
  • 이선생 2020/10/29 11:15 #

    비슷한 이야기가 각지에 많이 퍼져있으며 그 기원 역시 까마득한 옛날이라 어디가 기원인지 알 수 없긴 합니다. 선녀와 나무꾼 유형의 이야기는 아시아 권에서는 없는 곳을 찾기가 더 힘들정도죠....
  • rumic71 2020/10/29 14:17 # 답글

    일본의 고대설화나 전래괴담 상당수가 중국서 기원을 찾아볼 수 있죠.
  • 이선생 2020/10/29 15:44 #

    일본뿐만이 아니라 한국도 그렇지요... 한국의 여우 설화의 대부분이 중국의 태평광기가 그 기원이니까요.
  • 도연초 2020/10/30 21:34 # 답글

    사실 천황 가문의 기원을 설명하는 기기신화 자체부터가 환웅-단군신화 표절이라는 말까지 있으니...
  • 이선생 2020/10/31 22:25 #

    그리고 그 단군신화는 게세르신화의 영향을 받은것 같다는 말이 있더군요...아아...설화의 세계에 표절이 가득해...
  • 데스나이트 2020/10/31 22:19 # 답글

    일본 고대문자 설의 어이없음을 보면 시토나이 설화가 정말로 베낀 걸수도 있긴 한데...그래도 신화로는 봐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중일 모두 서로 간에 비슷한 유형의 설화들이 존재하는 건 실화이고 하니까요.

    설마 고대에서부터 민족 신화가 없어 자존심이 상한다고 베끼는 사람이 있을리가요.
  • 이선생 2020/10/31 22:28 #

    저도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쪽 입니다.
    한중일은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오랜 과거 부터 지금까지 많은 영향을 주고 받았으니까요.
  • 123 2020/11/09 18:56 # 삭제 답글

    날조라는 주장도 일리는 있어보이긴 하더군요. 그것보다도 북유럽 신화에서 제일 유명한 축에 속하는 프레이야와 포흐욜라의 마왕으로 그려지는 로우히까지 한데 묶어놓은 게 더더욱 이해가 안 가네요
  • 이선생 2020/11/09 20:22 #

    등장하는 스토리 배경이 북유럽이니 오히려 아이누 전설의 시토나이가 나오는 것이 더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 하마q 2020/12/09 17:43 # 삭제 답글

    스포일러일 수도 모릅니다만 페그오에서 야마타노 오로치의 딸로서 이부키도지(슈텐도지)가 나왔습니다.
    야마타노 오로치라고 하면 스사노오와 가장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일본에서는 우두천왕과 스사노오는 습합되어 동일시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현재 페그오에선 우두천왕의 화신이라는 설정으로 라이코가 나와있는데, 이 쪽에서는 인드라(제석천)의 화신이기도 하다는 설정으로까지 발전해 있습니다.

    신으로서, 스사노오와 인드라는 비슷한 면모가 많다고 생각됩니다만 동일시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설령 우두천왕이 스사노오과 동일하다는 사실이 존재하더라도 회사 측에서 우리는 스사노오의 측면보다 인드라의 측면을 설정으로 골랐습니다 하고 말한다면 사실이 어쨌든 이 게임에선 성립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유저들이 원하는, 스사노오로서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는 캐릭터는 많이 있습니다만 미나모토노 라이코라는 캐릭터는 우두천왕의 화신이자 스사노오의 화신이라는 설정으로 등장하여 이부키도지(슈텐도지)와 운명의 싸움을 다시 할 수 있을까요? 신화적인, 그리고 게임 설정적인 부분으로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궁금합니다.
  • 이선생 2020/12/09 19:57 #

    흑...한그오유저에게 일그오 스토리랑 설정을 스포하시다니...ㅠ 신 서번트 나와도 보구연출만 보고 설정은 이악물고 안보고 있었는데....ㅠㅠ

    자....징징거리는건 적당이 하고 페그오는 신화나 설화에 내용을 많이 차용하다 보니 그런 일도 생기는거라고 생각합니다. 스사노오는 확실히 우두천왕과 연관이 있으며, 폭풍의 신이니 무신이라는 점 때문에 합치려면 충분히 합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합치거나 섞더라도 페그오는 최소한 신화적인 부분을 아주 무시 하지는 않거든요... (단 순히 머리 많은 뱀이라는 점 하나만 보고 오로치랑 히드라를 동일시 하는 어떤 작품보다 훨씬 흥미롭다고 생각해요.)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등급

블로그명
이선생의 신화도서관

이용등급
18세 이용가

해당요소
- 폭력성
선혈, 신체훼손 묘사
- 범죄
로리취향
쇼타취향
- 약물
술,담배 등의 내용 포함
약빨고 포스팅함
- 언어
음란어 포함
- 2D흥미성
동방 취급
애니 취급
미연시 취급

판정기관
Alien no HP

등록번호
64621

블로그 광고

2017 대표이글루_society

2018 대표이글루_society